제주바다낚시/낚시 정보

제주도 부속섬 낚시배 정보

♡아일락♡ 2014. 6. 16. 13:29
320x100

제주도 부속섬 낚시배 정보


 

안녕하십니까??? '제주촌놈닷컴'의 '아일락' 입니다.^^

최근 제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질문을 받았던 사항이 있으며, 개인적으로도 저에게 문의하셨던 부분이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 짧막하게 답변을 드리던 부분에 대해 오늘은 정리된 하나의 게시글로 이렇게 등록하고 있습니다.

 

바다낚시천국 제주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알아야하는 정보가 있다. 그것은 무엇일까요?

 

 



제주도는 우리나라 최남단에 위치한 곳이며, 정말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가지고 있는 곳으로 연중 수백, 수천의 관광객이 제주도를 찾고 있습니다.

많은 관광객 중 바다낚시를 즐기시는 분들도 있으며, 제주도내 많은 도민분들도 바다낚시를 즐깁니다.

 

그 이유는 제주도는 연중 따뜻한 기온으로 바다의 수온이 다른 지역에 비해 가장 높게 유지되며, 화산지형으로 바다속... 물밑지형이 많은 물고기들이 살아가기에 좋은 조건을 형성해줍니다.

그리고 찌낚시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물 '벵에돔'을 잡는 것을 원하는데요. 제주도는 벵에돔을 잡기에 최고의 지역이기 때문입니다.

 

제주도에서 바다낚시를 즐기면서 도보포인트에서도 쉽게 벵에돔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찾아보면... 쉽지만 쉽지 않은 경험을 하게됩니다.

어느정도의 확률을 계산했을 때... 낮 시간대에 도보포인트보다 제주도의 부속섬을 찾는게 더욱 좋은 벵에돔을 만날 수 있는 확률이 형성되는데요. 제주도 유어선... 낚시배 정보를 모르신다면 부속섬 출조를 할 수 없습니다.

 

아래에 작성하는 유어선, 낚시배 정보를 확인하시고 한번쯤 제주도의 또다른 섬... 부속섬들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1. 범섬

 

 

 


- 제주도 서귀포 앞바다에 위치해 있으며, 법환포구에서 유어선으로 10분이면 도착합니다.

대표적인 포인트로는 남편, 큰굴, 큰굴 옆, 동모, 직벽, 알십자, 우십자, 콧구멍, 대정질, 새끼섬 포인트가 있습니다.
범섬의 가장 큰 특징은 들물/썰물 포인트가 나눠져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예를들어, 북쪽에 위치한 콧구멍/대정질의 경우 들물 포인트이며, 남쪽에 위치한 남편직벽의 경우 전형적인 썰물포인트입니다.

 

가는 방법 : 법환포구에 가시면 아침부터 저녁까지 유어선이 대기하고 있다가 포인트로 향합니다.
유어선 명 : 해조호(010-8929-1774), 강일호(011-696-2886), 트윈스호, 오현호(011-692-1266)

선비 : 1인당 15,000원 이며, 혼자 출조할때는 30,000원입니다. 만일, 혼자인경우 다른 낚시꾼이 오기전까지 기다리신 후 2명으로 출조하시기 바랍니다. 출보지를 아끼는 TIP입니다.

 

해당 부속섬 조행기

- 우십자 포인트 - http://jejunim1.tistory.com/443
- 큰굴포인트 - http://jejunim1.tistory.com/373
- 새끼섬 포인트 - http://jejunim1.tistory.com/405

※ 범섬은 제가 정말 많이 찾는 곳이며, 제 블로그에 범섬 조행기는 위의 내용말고도 많이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2. 섶섬

 

 

 

- 제주도 서귀포 앞바다에 위치해 있으며, 보목포구에서 유어선으로 10분이면 도착합니다.
지난 12월, 1월 섶섬에서 40중후반 급 벵에돔과 50cm 이상의 대형 벵에돔이 나왔었습니다.
깊은 수심층을 가지고 있으며, 물때만 잘 확인하고 간다면 충분한 손맛을 보실 수 있는 부속섬입니다.

대표적인 포인트로는 동모, 남편, 황개창 포인트가 있습니다.


가는 방법 : 보목포구에 가셔서 유어선을 타실 수 있습니다. 선장님이 하루종일 대기하지 않을 수 있기에 미리 전화 통화를 하시고 가시면 됩니다.

유어선 명 : 볼래낭개(010-4947-8195), 남원호(010-8201-8401)

선비 : 1인단 10,000원입니다.

 

해당 부속섬 조행기

- 황개창 포인트 - http://jejunim1.tistory.com/155
- 동모포인트 - http://jejunim1.tistory.com/311


3. 지귀도

 

 

 

 

- 제주도의 대표적인 벵에돔 포인트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일 수 있지만, 마라도, 가파도 보다 훨씬 더 좋은 벵에돔 조황을 보이는 기간이 많습니다.
새벽녘과 해질녘 지귀도에서는 엄청난 대물 긴꼬리 벵에돔들이 얼굴을 비췹니다.

지귀도 낚시는 제주도의 다른 부속섬과 다르게 낮은 수심층에서 낚시가 이루어집니다. 수심이 낮고 대물급들이 입질을 하는 곳 이기에 튼튼한 채비로 강제집행을 하여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덤장, 동모, 높은여, 넓은여, 등대 포인트 등등등 수많은 포인트가 있습니다.

현재 지귀도는 낚시보트를 이용한 여치기 낚시가 금지되어 보목항에서 유어선을 이용하여 진입하셔야 가능합니다.

 

가는 방법 : 보목포구에 가셔서 유어선을 타실 수 있습니다. 선장님이 하루종일 대기하지 않을 수 있기에 미리 전화 통화를 하시고 가시면 됩니다.

유어선명 : 볼래낭개(010-4947-8195), 남원호(010-8201-8401)
선비 : 1회 출조시 10만원 기준이며, 5명이 모여서 1인당 2만원씩 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부속섬 조행기

 

- 덤장 포인트 - http://jejunim1.tistory.com/386
- 동모 포인트 - http://jejunim1.tistory.com/166

 


4. 우도

 

 

 

- 제주도 동쪽에 위치한 섬으로 제주도에서 가장 빨리 벵에돔 시즌이 열리는 곳 입니다.
※ 남태평양에서 동해 부근으로 흘러드러 들어가는 쿠로시오 난류가 지나갑니다.
우도 낚시의 특징은 대부분의 벵에돔이 깊은 수심층에서 입질이 들어옵니다.

각 포인트마다 낮 시간대에 잠수함과 관광 보트가 시끄럽게 왔다갔다 거리지만 자신의 채비를 깊은 수심층까지 내리기만 한다면 전형적인 벵에돔 입질이 들어오는 곳 입니다.
대표적인 포인트로는 작은/큰동산, 코너, 직벽, 큰/작은 콧구멍, 삼각여, 새우통 등등 있습니다.

 

가는 방법 : 우도 포인트로 출조하는 유어선은 하루에 2번 새벽과 점심에 있으며, 성산항에서 타실 수 있습니다.
유어선 명 : 이어도호(010-6691-8511)

선비 : 1인당 2만원

 

해당 부속섬 조행기

- 콧구멍 포인트 - http://jejunim1.tistory.com/261
- 큰동산 포인트 - http://jejunim1.tistory.com/409

- 직벽 포인트- http://jejunim1.tistory.com/341

 

5. 관탈도, 추자도

 

 

 

 

- 우리나라에서 바다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가보고 싶어하는 곳 입니다.
관탈도는 제주도에서 배로 약 50분정도 북쪽으로 가면 위치해 있는 곳 입니다.
대표적인 포인트로는 마당여, 마당바위, 서북코지 등이 있으며, 주 대상어종은 돌돔/벵에돔/부시리 입니다.

추자도는 제주도에서 배로 약 1시간정도 걸리며, 낚시 유어선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 제주 여객선 터미널에서 여객선을 타시고 추자도까지 가실 수 있습니다.

상추자, 하추자로 나누며, 그 안에서도 또다른 부속섬들이 많이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추자도와 관탈도 사이에는 '절명여' 라는 우리나라 최고의 명 포인트가 있습니다.

 

가는방법 : 미리 예약을 하시고 가셔야 합니다.
유어선 명 : 서진낚시(064-711-5318), 78낚시 : 010-3693-4850

선비 : 관탈도는 1인당 5만원이며, 추자도는 1인당 7만원 입니다.

 

해당 부속섬 조행기

- 추자도 밖미역 다이아몬드 포인트 - http://jejunim1.tistory.com/388
- 관탈도 마당여 포인트 - http://jejunim1.tistory.com/15

 


6. 차귀도

 

 

 

 

- 제주도 남서쪽에 위치한 아름다운 섬 차귀도... 오래전 저는 이곳을 정말 많이 찾았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벵에돔 기록어도 차귀도 내 '똥여'에서 잡았었습니다.

그리고 제주도는 '감성돔' 이라는 물고기가 잘 잡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차귀도의 장군바위는 제주도 내 감성돔 명 포인트로 유명합니다.

대표적인 포인트로는 '지실이, 방어덕, 썩은여, 똥여, 목여, 보섭코지, 장군바위' 등이 있습니다.

 

가는방법 : 고산 자구네 포구에 가신 후 유어선을 이용해 차귀도 내 포인트로 진입하실 수 있습니다. '소망호'는 유어선과 동시에 체험낚시어선으로도 같이 운영하고 있기에 미리 전화하시고 시간을 정하시고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유어선 명 : 소망호(011-697-4245)

선비 : 1인당 15,000원이며, 혼자 출조시 3만원입니다.

 

해당 부속섬 조행기

- 염소굴 포인트- http://jejunim1.tistory.com/361

- 목여 포인트 - http://jejunim1.tistory.com/289

 


7. 형제섬, 송악산

 

 

 

 

- 자리잡이 배가 근처에 없다면 벵에돔을 무조건으로 잡을 수 있는 곳이 형제섬입니다. 제주도의 가장 유명한 포인트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포인트로는 넙적여, 안테나여가 있으며, 새끼섬은 예전에 고무보트를 이용해 출조할 수 있었으나, 현재 고무보트 출조가 금지된 상태에서 새끼섬은 갈 수 없습니다.

송악산 포인트는 예전에 제가 자주갔던 포인트이며, 강한 조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강한 조류에 엄청난 크기의 방어/부시리 및 참돔 긴꼬리벵에돔 등등등 정말 큰 녀석들을 만날 수 있는 곳 중 한 곳입니다.

예전에는 걸어서도 진입할 수 있었으나, 현재 자동차를 운전해서 송악산위에까지 갈 수 없는 상황이기에 걸어서 진입하기에는 정말 오랜시간 걸어서 진입하셔야 합니다.

 

가는방법 : 사계포구 근처에 있는 해양파출소에 들려서 승선 명부 작성하신 후 사계포구에 가시면 유어선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의 가장 인기있는 곳 중 한곳이기에 많은 낚시꾼이 찾습니다. 미리 전화로 예약을 하시고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유어선 명 : 길성호(011-9663-7652), 동명호(011-697-8336)

선비 : 최근에 가보지 않아서 정확히 얼마인지 모르겠습니다. 예전에는 2만원에 갔었습니다.

 

해당 부속섬 조행기

- 형제섬 넙적여 포인트 - http://jejunim1.tistory.com/323

- 송악산 - http://jejunim1.tistory.com/8

 


8. 문섬, 새섬 

 

 

 

 

- 문섬, 새섬... 제가 서귀포에 살지만 거의 찾은 적이 없던 곳 입니다.

문섬은 이제까지 딱 2번, 새섬은 찌낚시보다는 한치 에깅낚시를 하러 더 자주 다녔었습니다.

문섬은 스킨스쿠버의 명 포인트로 낚시하는데 스킨스쿠버로 인해 많은 불편이 따를 수 있습니다. 문섬의 대표적인 포인트로는 큰가다리, 동모 포인트가 있습니다.

새섬의 경우 돌돔 낚시와 카고낚시의 명 포인트입니다. 매년 겨울철 큰 씨알의 방어/부시리를 잡는 장소 중 한 곳이며, 서귀포에 살고 있는 분들 중 돌돔꾼들은 새섬을 가장 많이 찾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는방법 : 서귀포항 관광낚시어선 장소를 찾으시면 그곳에서 배를 이용해 포인트 진입하실 수 있습니다.

유어선 명 : 은성호 외 다수 (011-691-5121)

선비 : 새섬의 경우 1인당 1만원이며, 문섬은 1인당 15,000원 혼자 출조시 3만원입니다.

 


9. 가파도/마라도

 

- 어찌된게 가파도와 마라도에서 찍은 사진이 없습니다. 가파도와 마라도는 예전에 낚시점 고무보트를 이용해 자주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작년부터 고무보트 이용 출조가 금지되면서 찾지 않았습니다. 올해 여름 혹은 가을에 2박3일 정도의 일정을 잡고 가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마라도/가파도는 대한민국 최남단에 위치한 곳이며, 정말 많은 대상어와 엄청난 크기의 대상어들이 서식하는 장소입니다.

우리나라 긴꼬리 벵에돔의 경우 마라도에서 나왔으며, 해질녘 폭발적인 입질이 들어오며, 타 지역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벵에돔 채비로 낚시를 하는 곳 입니다.

정말 튼튼한 장비... 벵에돔 낚시에 원줄 4~5호, 목줄 5~6호를 사용하곤 합니다.

 

가는방법 : 모슬포항에서 타시는 여객선을 이용해 마라도.가파도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사계항에서 마라도/가파도로 향하는 여객선은 낚시꾼을 태우지 않습니다. 모슬포항에서 타시기 바랍니다.

유어선 명 : 정기여객선(064-794-5490)

선비 : 여객선을 이용하기에 저렴합니다.

 

위에 아일락이 작성한 내용을 보시면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혹시라도 잘못 된 정보가 있거나, 더 추가해야 될 사항이 있다면 확인 후 바로 조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제주도에는 벵에돔 시즌이 찾아왔습니다. 이 부분은 올해 12월~1월까지 쭈욱 이어질 것 인데요. 모두다 좋은 추억을 남기는 바다낚시가 되셨으면 합니다.^^

 

바다는 언제나 그자리에 있고...
낚시꾼들은 오늘도 왠지모를 설레임에 바다를 찾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