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여행/제주도 여행정보 및 설계

제주도 여행 전-후 5가지 체크사항, 제주여행에 대해 알아야 할 것

♡아일락♡ 2014. 5. 13. 07:30
320x100

제주도 여행 전-후 5가지 체크사항, 제주여행에 대해 알아야 할 것


 

안녕하십니까??? '제주촌놈닷컴'의 '아일락' 입니다.^^
지난 주말 일요일 제주도에는 엄청난 강풍으로 '윈드시어 경보'가 발효되었습니다. 혹시 '윈드시어' 라고 알고 계시나요???

 

남에서 북으로 부는 바람이 한라산에서 갈라졌다가 다시 합쳐지는 과정에서 이상 기류가 발생합니다.
※ 바람(Wind)이 정상적으로 불지 않고 변형을 일으키는 현상

 

지난 주말 일요일에 아침부터 밤 늦은 시간까지 이상 기류현상인 윈드시어 경보가 발생하여 하루종일 하늘길이 막혔습니다.

윈드시어 현상은 우리나라의 공항 중 제주공항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자신의 여행 계획 중 윈드시어 현상으로 비행기 이착륙을 하지 못해 공항에 계시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미리미리 기상정보를 확인하여 비행기를 앞 당기거나 뒤로 미루는 현명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지난 주말 수많은 여행객분들이 비행기 결항으로 마지막 날 기분이 좋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근데요. 여러분의 제주도 여행이 재밌었다면 비행기 결항따위는 여행 추억에 대한 또다른 추억으로 쓰여집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여행이 재밌지않고 실망스러웠다면... 비행기 결항은 더욱더 안좋은 추억으로 남게됩니다.

 

이미 제주도를 여행한 분들은... 내가 혹시나 이렇게 여행을 하진 않했을까?? 라는 시간을 가져보시고, 이제 제주도 여행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이렇게 여행하지 말아야지! 라는 생각으로 계획을 세워보시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제주도... 많은 분들이 여행자의 땅! 이라고 부릅니다.

제주도를 다녀오신 분들은 제주도가 외국보다 좋았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제주도를 가는 것보다 외국을 가는게 좋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제주도를 제대로 즐기고 외국이 좋다고 말씀을 하신다면 저는 머라고 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분들은 빡빡한 일정에 제주도를 겉핥기 식으로 둘러보기에 제주도라는 지역의 매력을 느끼지 못합니다.

 

혹시 여러분의 제주도 여행 중 아래에 제가 나열하는 부분이 있으셨는지 확인해 보는 기회를 가져보시는 것은 어떠십니까?

그리고 앞으로 제주도 여행 계획을 짜시는 분들은 이런 부분이 있구나... 라는 생각을 가지고 여행 계획을 짜시는 것은 어떠십니까?

 

제주도민 아일락이 전하는 제주도 여행 5가지 체크사항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그럼 아일락과 함께! 고고씽~~~

 

1. 제주도의 일출/일몰은 보셨습니까???


- 여러분의 여행 기간 중 일출/일몰은 보셨습니까???
일몰 같은 경우는 쉽게 보셨을 수 있으나, 일출의 경우 아침일찍 부지런하지 못하셨던 분들은 일몰을 보지 못했을 것 입니다.

제주도의 일출/일몰을 제가 왜! 이야기를 꺼내고 있을까요???
제주도 뿐만이 아닙니다. 타지역에 가셔도 그 지역에서의 일출/일몰을 보시는 것을 저는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행이란 부분은 잠시나마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모든 것을 잊어보는 시간입니다.
매일아침 출근길에 바쁘다는 핑계로 일출을 보지 않습니다. 만일, 일출을 보더라도 감흥이 없으셨을 것 입니다.
그리고 퇴근길.. 일몰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몰이 이루어지는 시간에 아직 하루의 일과를 마무리 하지 못하고 계실 것 입니다.

여행이라는 기간 중 일출/일몰을 바라보는 것... 다시 한번 태양을 바라보면서 '사색'에 젖어들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 제주 사계해안도로에서 바라보는 형제섬 일출 장면입니다. 제주도의 유명 일출 장소 중 한 곳입니다.

 

 

▲ 제주도 서쪽 한림해안도로에서 바라보는 비양도 일몰 장면입니다. 이 모습은 제주 7대 비경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어떻게 보면 낚시꾼만 위의 사진의 일출을 볼 수 있겠죠??? 제주도 서쪽에 위치한 차귀도에서의 일출장면입니다. 해가 산너머로 떠오르지만, 옆으로 조금더 이동하면... 차귀도의 기암괴석 사이에서 떠오르는 일출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서귀포에 위치한 외돌개에서의 일몰입니다.

 

위에서 제가 보여드린 4장의 사진 어떠십니까???

많은 분들은 일출을 보기 위해서는 성산일출봉 혹은 우도를 가야되고, 일몰을 보기 위해서는 고산 수월봉을 가야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원래 알고 있던 부분의 편견을 깨는 사진이기도 합니다. 정반대의 모습을 보여드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주도는 어디에 있던지 다른 자연경관과 어울리는 일출과 일몰을 보실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2. 테마파크만 가진 않으셨습니까???

 

- 제주도에 정말 많은 테마파크가 생겼습니다. 그 중에는 괜찮은 테마파크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테마파크는 특정한 주제로 1곳만 있는 것이 아니라 비슷비슷한 주제로 여러지역에 정말 많이 있습니다.


요즘 여행은 소셜커머스를 통해 저렴한 돈으로 티켓을 구매하고 그 장소를 찾습니다. 이때, 저렴하다는 이유로 아무런 정보없이 티켓을 구매하실텐데요. 이런 티켓의 경우 당일 취소가 되지 않고 환불도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괜히 돈을 낭비한다는 생각으로 어쩔 수 없이 그 테마파크를 찾습니다.

제주도에 와서 왜! 제주도의 자연경관을 놔두고, 제주도의 자연 체험을 놔두고 실내로 이루어진 테마파크를 가고 계시나요.
테마파크 입장료를 지불할 돈 이면, 그돈으로 저는 재래시장에 가서 핫도그를 하나더 사먹고, 해녀의 집 혹은 올레길 중간중간에 위치해서 해녀분들이 파는 해산물 한접시를 더 사먹겠습니다.

 

 

 

 

 

▲ 제가 가지고 있는 일부 테마파크 이미지 입니다. 위의 장소를 가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참고용으로 등록합니다.

 

 

3. 제주도의 아름다운 비경은 보셨습니까???

 

- 여행자의 땅! 제주도... 사진을 찍는 곳곳마다 CF 촬영지를 연상케합니다.
그런데요. 여러분의 여행사진을 한번 뒤돌아 보십시오.

제주도의 아름다운 비경과 함께 찍은 사진이 있으신가요?
2번의 내용처럼 테마파크만 찾아서 그곳에서 사진을 찍진 않으셨나요???

제주도는 천혜의 자연경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주도하면 1순위로 떠오르는 올레길... 잠시라도 걸어보셨나요?
아니면... 제주도의 숲길을 걸어보셨나요?
아니면... 제주도의 바다를 거닐어보셨나요?
아니면... 제주도의 오름을 올라보셨나요?
아니면... 드라이브 중 차를 중간에 정차해 보시긴 하셨나요?

 

5가지 중 한가지는 해보셨을 것 입니다. 그러나... 한가지고 하지 않은 분들이 있을 것 입니다. 잘못된 여행계획을 짜셨거나, 잘못된 여행사 패키지 상품을 통해 오신 분들은 5가지 중 한가지도 못하고 제주도 여행을 제대로 실망하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많은 분들이 모르고 지나치는 제주도의 비경 중 한모습입니다. 제주도 성산포에 가시면 제주 유일 바닷물 조개잡이 체험을 할 수 있는 갯벌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바라보는 풍경은 정말 장관 중 장관입니다. 아일락이 가지고 있는 제주도 사진 중 좋아하는 사진 5장 안에 들어가는 사진입니다.

 

 

▲ 서귀포시의 랜드마크인 '새연교'입니다. 제주도는 밤에 갈 곳이 정말 없습니다. 하지만, 제주도 서귀포시는 천지연폭포 및 새연교의 야경을 벗삼아 제주의 밤을 만날 수 있습니다.

 

 

▲  제주도 동쪽에 위치한 섬속의 섬 우도! 입니다. 우도는 매년 100만명이상 찾는 제주도 여행의 1번지입니다.

우도 내에서 바라보는 풍경도 좋으며, 우도내의 보트를 타고 우도를 바다에서 바라보는 것도 정말 멋있습니다.

 

 

▲ 제주도 드라마 촬영지 하면 1순위로 떠오르는 '섭지코지' 입니다. 올인 드라마를 찍은 장소이며, 수많은 관광객이 찾는 장소입니다.

이곳은 섭지코지 입구로 들어오셔서 구경해도 좋으며, 반대쪽 아쿠아플라넷 입구쪽으로 진입하시고 거닐어도 좋습니다. 섭지코지 바람의 언덕 등대에서 바라보는 풍경은 정말 장관입니다.

 

 

▲ 올레길 7코스 종점 부근에 위치한 곳 입니다. 이곳은 내만으로 이루어진 형태로 파도가 잔잔합니다. 그리고 해안선이 다른 제주도의 모습과 다르게 절벽형태로 이루어진 모습을 보실 수 있으며, 날씨가 화창한 날 마라도까지 한눈에 보이는 장소입니다.

 

 

▲ 올레 7코스 종점 '월평포구'의 모습입니다. 외돌개의 천연 수영장에 버금가는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모르는 장소 중 한 곳입니다.

 

 

▲ 최근에 제가 블로그에 등록한 서귀다원입니다. 제주도민도 모르는 장소... 이곳은 여러분의 제주도 여행을 +@ 시키는 계기가 될 것 입니다.

 

 

▲ 제주의 유명 해안도로 중 한 곳인 '애월해안도로'입니다. 절벽으로 이루어진 해안선을 따라서 드라이브 혹은 거닐어 보는 것! 정말 최고입니다.

 

 

 

▲ 제주의 애매랄드 빛 바다색상을 가장 가깝게 느낄 수 있는 협재해수욕장입니다. 매년 여름철 제주도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입니다.

 

 

▲ 신창해안도로에 위치한 풍력발전단지 입니다. 바다위에 설치된 다를 따라 걸으며, 바람을 맞고 바다내음을 맡아보는 것! 해보십시오. 그래야 제가 왜! 이 사진을 등록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어쩌면 100년 후...200년 후 우리의 후손들은 볼 수 없을 수도 있는 용머리해안입니다. 제주도가 화산지형이라는 것을 가장 쉽게 느낄 수 있으며, 깍아지른 절벽 아래를 거닐어 보는 것! 정말 매력있고, 해안선 어디에서 사진을 찍으셔도 이쁩니다.

그리고 이곳은 기상변화의 1번지로 온난화로 해수면 높이가 높아져 1년 365일중 날씨가 허락하는 약 100정도만 출입가능한 점 참고 바랍니다.

 


4. 비가 온다고 가만히 숙소에 계시진 않으셨습니까???

 

- 대부분의 관광지가 야외에 있는 제주도의 관광지... 비가 내린다면 정말 갈 곳이 없습니다. 근데요. 이 부분은 제주도뿐만이 아니라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 일 것 입니다. 근데요. 이 부분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이전에 제가 비오는 날 제주도 여행 방법에 대해 게시글을 남긴적이 있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비옷'이며, 제주도의 지역 특성을 알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어린시절 우리는 비옷을 입고 물 웅덩이를 거닐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비 맞는 것 자체를 싫어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옷이 젖는다는 이유이며, 칙칙한게 싫어졌다는 부분일 것 입니다.
하지만, 여행을 온 당신... 옷이 젖는다고 자신의 여행 기간을 그대로 숙소에서만 보내버리시겠습니까?

 

절대... 비추! 합니다.

비옷... 천원이면 구매합니다. 비옷을 입고 제주도의 중산간 지역... 숲길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안개가 자욱하게 낀 숲길은 또다른 신비로움을 전해줍니다.

그리고 제주도는 한라산을 기점으로 동서남북 모두 날씨가 천차만별입니다. 한라산이라는 높은 산이 가운데 우뚝 솓아 있기에 구름이 다르게 형성되어 서쪽에는 비가 내리나 다른쪽에는 비가 내리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부분을 잘 이용한다면 비가 내려도 비가 내리지 않는 제주도의 또 다른 지역을 여행할 수 있습니다.
※ 비가 내린다면 여러분의 제주도 여행 계획은 전면 수정을 하셔야 합니다. 이때, 그저 발길이 닿는데로의 제주도여행... 또다른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 비가 내려야만 볼 수 있는 대한민국 1등 폭포인 '엉또폭포'입니다.많은 비가 내려야만 볼 수 있기에 여러분의 여행기간 중 많은 비가 내린다고 실망하지 마시고 이곳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행운아입니다.

 

 

 

▲ 비옷이나 우산만 있으면 됩니다. 비를 맞는 부분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비오는 제주도의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 아일락은 비가 내리는 날 '숲길' 걷는 것을 좋아합니다. 날씨가 좋은 날보다 비가 내리는 날 빗방울을 맞으면서 걸어보는 것...

 

 

5. 제주도의 유명 먹거리는 먹어보셨습니까???


- 여러 TV 프로그램을 보다보면 제주도를 찾은 연예인분들은 제주도의 이색 먹거리를 즐깁니다. 그 부분을 확인해보면 제주도의 대표적인 향토음식이 대부분입니다.

맞습니다. 제주도를 찾았다면 제주도에서 먹을 수 있는 음식을 먹어야합니다. 타지역에서도 쉽게 먹을 수 있는 '닭갑리, 감자탕, 갈비 등등등'을 먹으시면 여러분의 제주도 맛 여행은 100% 실패로 돌아갑니다.

근데요. 이때 한가지 오류가 있습니다. 제주도의 '흑돼지, 회, 향토음식' 대부분은 다른 음식에 비해 비쌉니다.

일반돼지가 1인분에 약 13,000원 이라면, 흑돼지는 16,000원 선이며, 회같은 경우는 1kg에 약10만원이 형성되며, 각각의 향토음식도 고가를 형성합니다.

한끼 식사에 많은 돈이 지불되는 셈 입니다. 여행경비가 충분하다면 식당에서 편하게 즐기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행경비가 충분하지 않는경우... 어떻게 하면 될까요???

바로 시장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시장에서 저렴하게 재료와 음식을 사다가 여러분의 숙소에서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술을 마셔도 대리운전을 부를필요 없으며, 먹고 그대로 잠을 청하고 다음날 또다른 하루를 편하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 제주 은갈치 회 입니다. 갈치는 잡자마자 죽어버리는 어종이기에 싱싱하지 않는다면 회로 먹을 수 없습니다.

솔직히 쫄깃하지 않은 회를 즐겨먹는 분들은 갈치회가 입에 맞지 않습니다. 그러나, 선어회 종류를 좋아한다면 갈치회를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 밥도둑 갈치조림입니다. 조림 국물과 살을 밥에 비벼서 먹는다면... 집나간 며느리도 돌아옵니다.

 

 

▲ 갈치구이... 아... 그저 먹고 싶다는 생각밖에 안드네요.

 

 

▲ 제주 특산품 옥돔입니다. 옥돔은 어떻게 드시라고 말을 못하겠네요.

 

 

▲ 위의 사진도 제주도 특산품 중 하나인 자리돔입니다. 자리물회, 자리돔구이, 자리돔조림 등등등 왜... 자리가 '돔'인지 아실 수 있습니다.

정말 맛있습니다.

 

 

▲ 제주도의 대표적인 오징어인 '한치'가 아닙니다. 무늬오징어이며, 한치와는 다르게 큰 오징어입니다.

무늬오징어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오징어이기도 합니다. 얇게 썰어서 먹는 한치와는 다르게 두툼하게 썰어서 먹는 무늬오징어 회... 그리고 튀김... 데쳐서 먹는 부분 모두다 저를 만족시킵니다.

 

 

▲ 지금은 제철이 지나 먹을 수 없지만, 제주도를 대표하는 해산물 중 하나인 '홍해삼'입니다.

겨울철 홍해삼은 어마어마한 식감을 가지고 우리의 입을 황홀하게 만들어줍니다.

 

 

 

▲ 다른지역에서 나는 소라와 다르게 제주도는 '뿔소라'가 나옵니다. 거친 바다속에서 살기에 소라는 뿔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거친 제주도 바다에서 살아가는 소라이기에 살이 정말 탱탱합니다.

 

 

 

▲ 제가 좋아하는 벵에돔 회! 입니다.

이때 비밀한가지... 저는 횟집을 잘 가지 않습니다. 제가 직접 바다에 나가서 잡아서 회를 먹거나, 수산시장에 들려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한 후 집에서 회를 먹습니다.

수산시장에서 구매하는 회... 손질을 어떻게하지??? 수산시장에서 횟집처럼 다 썰어서 준비해줍니다. 그대로 숙소로 들고오셔서 즐길 수 있습니다.

 

 

▲ 아일락은 회식이라는 개념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식당보다는 재료를 사다가 직접 구워먹고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훨씬 저렴하고 자동차 운전에 대한 부담도 없습니다.

제주도의 수많은 펜션은 바베큐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녁에 시장 혹은 마트에서 재료를 구입하시고 숙소에서 저녁 식사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더욱 재밌고 더욱 맛있는 식사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제가 말씀드린 5가지 내용... 어떻게 읽으셨습니까???

여러분은 몇가지를 간과하고 계셨나요?

저도 다른 지역을 찾았을때 지켜야하는 사항을 어긴적이 많습니다. 예전 3개월간의 우리나라 도보여행 중 술을 먹고 하루전체를 날려버린 적도 있으며, 내가 계획한 일정대로 꼭 움직여야한다는 강박감에 현지인이 추천하는 장소를 가지 못한 적도 있습니다.

 

여행은 또다른 나를 발견하며 그곳에서 나를 알아가는 시간입니다. 위에서 제가 말한 내용 솔직히... 하나도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여행인데 제가 어떻게 머라고 하겠습니까...

근데요... 비싼돈을 지불하고 찾은 제주도... 꼭! 만족감을 느끼시고 다음에 또 찾고싶다. 라는 기분이 들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이렇게 글을 작성하며, 이만 마무리하려 합니다.


또다른 제주도민 아일락이 전해드리는 제주도 여행정보 TIP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비오는날 제주여행 : http://jejunim1.tistory.com/396
당일치기 제주여행 : http://jejunim1.tistory.com/326
저렴한 제주여행 : http://jejunim1.tistory.com/350
제주도 여행의 정석 : http://jejunim1.tistory.com/342
제주 맛집 즐기는 법 : http://jejunim1.tistory.com/383
비행기 결항 대처법 : http://jejunim1.tistory.com/313

 

'아일락'은 언제나 많은 사람들이 찾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제주도가 되길 바랍니다.
언제나 제주도의 자연은 그자리에 있으며...
그 자연을 찾는 여행객을 기다리며~ 아일락이 남깁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