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여행/제주도 여행정보 및 설계

제주도민이 전하는 제주도 여행 실제 경비

♡아일락♡ 2014. 5. 20. 07:21
320x100

제주도민이 전하는 제주도 여행 실제 경비


 

안녕하십니까??? '제주촌놈닷컴'의 '아일락' 입니다.^^
부쩍 좋아진 날씨로 인해 매일, 매주 많은 여행객분들이 제주도를 찾고 있습니다.

제주도 여행을 찾으신 분들은 분명 오랜 시간동안 많은 계획을 세우고 제주도를 찾았을텐데요. 제주도 여행 계획을 세울 당시... 계획을 짜는 다이어리에 가장 막막했던 부분이 있을 것 입니다.

 

저도 제주도를 떠나 타 지역으로 여행을 가고자 할 때... 가장 막막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서로 동일할 것 이며... 오늘 그 부분에 대해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제주도에서 태어나고 자란 제주도민 아일락이 전하는 제주도 여행 TIP! 

제주도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되길 바라면서 게시글을 시작해봅니다.

 



우리나라 최남단 제주도! 수많은 관광객이 찾는 제주도...

 

제주도를 한번이라도 찾으셨던 분들과 제주도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분들께 단도직입적으로 여쭤보겠습니다.

 

제주도 여행 중 총 경비를 얼마나 사용하셨으며, 얼마를 예상하고 있으신지요?

 

여행...이라는 개념... 자신의 일상생활을 잠시나마 벗어나 또다른 세상과의 만남입니다. 그런데요. 이런 여행이 돈이 없으면 불가능합니다. 돈이 있어야 여행을 떠나실 수 있고, 돈이 있어야만 그 여행지에서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제주도... 우리나라이기에 저렴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며, 뉴스 기사를 보면 제주도를 갈 돈이면 동남아를 간다고도 합니다.

제주도... 아일락은 이곳에 살고 있기에 주말에 어디를 가던지 별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주도를 찾는 분들은 섬이라는 특성상 비행기 혹은 배를 타고 찾아야하는 부분과 더불어 많은 경비에 대한 부담을 가지고 오십니다.

어찌보면... 제가 타 지역으로 여행갈때와 동일합니다.

 

작은 돈이 아닌 큰 돈이 지출되는 여행은 계획자체에서 여행 경비 계획을 반드시 세우셔야 합니다.

그래야 알차게 소비를 하고, 기분나쁜 여행이 되지 않습니다.

 

오늘 아일락은 제주도 여행 시 가장 크게 지출되는 비용 5가지를 설정하고 현실적으로 얼마만큼의 돈이 지출되는지에 대해 게시글을 작성해봅니다.

 

 

 

 

 

1. 항공료

- 제주도를 찾기 위해서는 비행기 혹은 배편을 이용해야 합니다. 비행기와 배 요금의 경우 실질적인 요금을 따지고 보면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 요금 차이가 없는데 왜! 배편을 이용하는 고객분들이 있을까요?
- 그 이유는 배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아침 일찍 제주에 도착과 동시에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장점과 자신의 차량을 배에 싣고 온 후 그 자동차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을 것 입니다.

비행기와 배... 별다른 요금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비행기는 각 항공사별, 시간대별 요금 차이를 보입니다.
저비용 항공사(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진에어, 이스타항공)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은 자체만으로 비용에 큰 차이를 보이며, 각 항공사는 요일별, 시간대별로 전차만별의 요금을 내놓습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제주를 찾는 요일은 '금요일 저녁' 입니다. 그리고 '일요일 저녁' 다시 제주도를 떠납니다.

 


금요일 저녁, 일요일 저녁 비행기의 평균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편도 약 9만원 => 왕복 18만원(유류할증료, 공항세 포함)
위의 요금은 평균치이며, 각 항공사별 할인률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인당 약 18만원이라는 요금이 항공료로 지출되며, 집에서 공항까지 가는 차비를 덧붙이고 여유있게 1인당 약 20만원으로 계산합니다.
※ 비행기 티켓은 미리 예약을 진행하고, 각 항공사별 프로모션이 있기에 그 부분을 미리 확인하며, 각 항공사별 견적을 내면서 예약을 진행하시면 훨씬 저렴하게 비행기 티켓을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아일락은 이렇게 추천드립니다. 주말 여행을 계획하지만 미리 회사에 금요일 휴가를 받은 후 금요일 아침에 출발, 일요일 아침 돌아오는 여정으로 준비합니다.


그 이유는 도착과 동시에 여행을 시작할 수 있는 장점과 일요일 아침일찍 집으로 돌아와 집에서 여행의 피로를 푼 후 다음날 출근을 준비하는게 더욱 좋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시간대에는 많은 분들이 몰리는 시간이 아니기에 항공사에서는 저렴한 티켓을 판매하기 때문입니다.

 

 

 

 


2. 숙박료

- 여행 경비를 계획하는데 가장 힘든 부분이 숙박료일 것 입니다. 제주도에는 하룻밤에 2만원정도의 게스트하우스부터 몇십만원하는 특급호텔까지 다양한 숙박시설이 존재합니다.

숙박료를 책정하기 이전에 먼저 체크해야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여행에 일행은 몇명이십니까?
여러분의 여행에 어르신 혹은 어린아이가 있으십니까?


혼자 제주도 여행을 하시는 경우 게스트하우스를 추천드립니다.
친구들과 여행을 하시는 경우 펜션 혹은 캠핑장을 추천드립니다.
연인과 여행을 하시는 경우 호텔을 추천드립니다.
가족단위 여행을 하시는 경우 별장형 펜션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일행의 숫자와 일행의 연령대에 맞게 숙소의 선정을 먼저하셔야 합니다.
그 이후 자신의 여행 계획에 맞게 그날그날 종착점 주변에 있는 숙소를 결정하시는게 좋으며, 한군데의 숙소를 장기로 빌리셔서 할인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숙소 예약의 경우 소셜커머스 혹은 여행사 홈페이지를 이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바가지 요금이라는 부분이 많이 근절되었지만, 간혹 그런 부분을 만날 수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여행사 홈페이지는 자신이 그런 바가지 요금을 만나는 것을 아예 차단해주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직접 예약을 진행하지 않고, 소셜커머스/여행사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을 진행하신 후 부득이한 사정에 의해 취소를 진행할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게스트하우스, 특급호텔, 별장형 펜션이 아닌 많은 분들이 찾는 펜션을 예로 들어 평균적인 숙박료 계산을 한번 해볼까합니다.

제주도 대부분의 펜션 - 하룻밤에 8~10만원 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합니다. 이보다 더욱 저렴할 수 있으며, 이보다 조금 더 비쌀 수 있지만 대부분의 펜션을 해당 가격대를 형성합니다.

금~일요일까지의 2박 3일 여정 중 2일 숙박을 한다면 넉넉하게 20만원입니다.

 

 

 

 

 


3. 렌트카

- 제주도에서의 렌트카 대여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렌트카 없이 제주도 여행???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주도에서 버스를 타고 여행을 하기에는 너무나 큰 답답함에 짜증이 먼저 생깁니다.

그냥 마음 편하게 렌트카 대여를 하시고 여행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주도 렌트카 업체의 요금은 한시간 단위가 아닌 24시간 기준으로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가장 짧은 대여 시간이 24시간이며, 저녁 8시에 렌트카 인수를 하셨다면 다음날 저녁 8시까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24시간 요금이 비쌀까요??? 제주도에는 정말 많은 렌트카 업체가 있으며, 미리미리 예약을 진행하신다면 쉽게 저렴한 가격으로 차량 렌트를 진행하실 수 있으며, 많은 업체들의 경쟁때문에 가격도 저렴합니다.

최근 저는 주말에 차량 사용 할 일이 있어서 알아보니 그랜저 차량 24시간-6만원이라는 가격에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만일, 중형차 혹은 소형차로 대여했다면 더욱 저렴하게 렌트카 대여를 할 수 있었을 것 입니다.

 

 

 

2박3일... 차량은 24시간 X 3일을 빌리셔야 할 것 입니다. 72시간...

완전면책보험 포함 24시간 약 5만원 X 3일 => 15만원 이면 대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7월/8월 성수기에는 많이 달라질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4. 관광지 입장료

- 여러분의 여행 계획에 테마파크가 있다면 관광지 입장료가 많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여행계획에 제주도의 자연경관이 주를 이룬다면 여러분의 여행경비 중 관광지 입장료는 아주 저렴하게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제주도 자연경관 입장료는 무료인 곳도 있으며, 대부분이 1,000원~2,000원이면 입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박물관식 테마파크의 경우 1인당 약 7,000~9,000원 정도의 입장료가 발생하여 만만치 않은 경비가 소비됩니다.


지금 제 게시글을 읽는 분들께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이 있습니다.

박물관식 테마파크를 가라고 추천하지 않지만, 잠수함 혹은 요트 혹은 카약 같은 것은 추천드립니다.
잠수함, 요트 등등등 이 부분은 지출되는 돈이 크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경관만 보고 다시 돌아가는 것은 제주도 여행에 대한 아쉬움을 만들어버립니다.

체험을 할 수 있는 한가지는 꼭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티켓을 구매하실 수 있으실 것 입니다.

※ 1인 기준 여행 기간 중 자연경관 입장료 10,000원 + 체험식 관광지(잠수함 혹은 요트 혹은 승마 등등등) 넉넉잡아 100,000원

 

 

 

 

 

 

5. 식사비

- 어느 여행지를 가던지, 집에서 쉬던지 식비는 반드시 지출됩니다. 요즘의 식비는 가까운 해장국집을 가더라도 6,000원~7,000원 이라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제주도를 찾았으면 제주도 음식을 먹어보는게 정답이겠죠???

 

그런데요. 제주도 향토음식... 정말 비쌉니다. 예를들어, 제주갈치조림을 먹기 위해서는 약 35,000원 이라는 비용이 발생하며, 횟집의 경우 벵에돔 1KG 약 120,000원 정도가 발생하며, 제주 흑돼지의 경우 1인분에 약 16,000원 입니다.

 

아침, 점심의 경우 간단히 제주도의 음식을 먹고, 저녁의 경우 분명 비싼 음식을 드실 것 인데요. 저녁 식비를 해결하는 비용이 만만치 않을 것 입니다.

1일차 저녁 - 흑돼지 1인분 16,000원 + 술값 + 음료수 등등 X 인원수
2일차 저녁 - 회 1kg 약 100,000(10만원으로 책정) + 술값 + 음료수 등등 X 인원수

 

2인기준 1일차에는 약 5만원이 소비되며, 2일차에는 약 13만원정도가 소비됩니다.

2일동안 점심 + 저녁 식사 비용에 약 23만원정도가 소비됩니다.
※ 만일, 제주도의 재래시장을 찾아서 시장을 본 후 숙소로 돌아와서 제주도식 상차림을 해서 드시는 경우 절반 가격으로 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5가지를 종합하여 2인기준 2박 3일 제주도 여행 일정동안 얼마가 소비되는지 계산해보겠습니다.

항공료 : 2인기준 40만원(집에서 공항가는 차비, 공항에서 집가는 차비 포함)
숙박료 : 1박당 10만원 + 2일 = 20만원
렌트카료 : 완전자차포함 중형 LPG차량 24시간 5만원 X 3일 = 15만원
관광지 입장료 : 2인 기준 여행 기간 중 자연경관 입장료 20,000원 + 체험식 관광지(잠수함 혹은 요트 혹은 승마 등등등) 넉넉잡아 200,000원 = 22만원
식사비 : 2인기준 점심 + 저녁 포함 23만원

총 경비 : 120만원

 

2인기준 120만원이라는 경비 정말 엄청납니다.
근데요. 항공료/숙박료의 경우 더욱 저렴하게 비용을 책정할 수 있으며, 관광지 입장료도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 근데요. 120만원 이라는 경비보다 더욱 비싸게 책정될 수도 있으며, 여행 기간 중 지출되는 소비도 더욱 많을 수 있습니다.

 

 

여행 이라는 게 참 오묘합니다. 많은 경비가 여행의 큰 만족감을 둔다고 말할 수도 없으며, 작은 경비가 여행의 큰 만족감을 못 준다고도 말할 수 없습니다.

 

예를들어, 저비용항공사의 얼리버드 항공권(왕복 5만원)을 이용해 제주도를 찾은 후 게스트하우스에 머물면서 렌트카 없이 올레길을 걷고, 한라산을 올라도 사람사람에 따라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1인 20만원~30만원이면 3박 4일, 4박 5일 제주도를 즐기다가 갈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여행이라는 부분은 현실적인 소비 비용 문제와 마주치지만 현명하게 계획을 짜신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으며, 더욱 기억에 남는 여행길이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리며, 이만 게시글을 줄입니다.

 

아일락이 이전에 작성했던 제주도 여행 정보 게시글을 보시면 더욱 많은 정보를 가져가실 수 있을 것 입니다.
- 저렴하게 제주도 여행하는 방법 : http://jejunim1.tistory.com/350
- 가능할까? 당일치기 제주여행 : http://jejunim1.tistory.com/326
- 제주도 여행 전-후 5가지 체크사항 : http://jejunim1.tistory.com/420

 

'아일락'은 언제나 많은 사람들이 찾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제주도가 되길 바랍니다.
언제나 제주도의 자연은 그자리에 있으며...
그 자연을 찾는 여행객을 기다리며~ 아일락이 남깁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