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무늬오징어'가 무엇인지 알고 계시나요?

 

무늬오징어의 우리나라의 정식명칭은 "흰오징어"입니다. 낚시꾼들 사이에서 무늬오징어라고 불립니다. 원래 무늬오징어에 대해 많은 분들이 잘 모르셨지만, 이제는 많은 방송에서 소개되어 아실 수 있을 것 입니다.

※ 작년 '미우새' 방송 중 김건모 편에서 나왔던 적이 있고, olive TV '오늘뭐먹지?' 에서 이재훈 편에서도 소개되었으며, 바로 어제 5월 26일(금), EBS 방송 프로그램 중 '성난물고기'에서 'DJ DOC' 이하늘/이재용님께서 무늬오징어 낚시를 하는 부분이 나왔습니다.
또한, 최근 '냉장고를 부탁해'의 이태곤 편에서도 무늬오징어가 소개되었습니다.

 

무늬오징어는 다른 오징어와 다르게 무리지어 다니지 않으며, 한두마리가 잡히면 더이상 잡히지 않는 특이한 부분 때문에 조업을 하는 어선에서도 무늬오징어 조업은 없습니다. 그저 낚시꾼들이 잡는 무늬오징어만 있을 뿐 입니다.

 

무늬오징어는 대형급으로 자라기에 낚시꾼들이 좋아하고, 그 맛은 오징어류 중 가장 최고로 쳐주기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기도 합니다.

 

어선에서는 조업을 하지 않아 일반 수산시장에서는 보기 힘들고, 낚시꾼들은 제주도의 많은 갯바위에서 낚시를 통해 잡거나 낚시꾼을 위한 출조선을 이용해 선상 무늬오징어 낚시를 하곤합니다. 저도 6~7월 무늬오징어 낚시 비수기를 제외한 나머지 계절에는 밤고양이처럼 제주도의 많은 갯바위를 찾아다니면서 무늬오징어 낚시를 즐기곤 합니다.

 

8월이 되어 제주도에 무늬오징어 시즌이 찾아왔습니다. 이맘때부터 가을까지 무늬오징어 선상 낚시를 전문적으로 출조하는 드림피싱호의 조황을 살펴보겠습니다.

 

▲무늬오징어가 올라옵니다.

 

▲8월 무늬오징어의 특징은 아직 사이즈가 작다는 점에 있습니다. 하지만, 9월이 되면 더욱 커질 것 입니다.

 

▲드림피싱호 선장님입니다. 제주도내 무늬오징어 선상낚시 출조선이 거의 없는데요. 드림피싱호는 이맘때부터 9월까지 무늬오징어 전문 출조를 하고 있습니다.

 

▲이날의 조황이 엄청납니다.

 

갯바위에서는 많이 잡혀봐야 5마리이지만 선상에서는 다르네요. 물때에 맞춰 이러저리 돌아다니면서 낚시를 하기 때문이겠죠?

 

▲이날도 엄청납니다. 이정도의 무늬오징어면 한달간 식량은 문제없겠습니다.

 

지금도 드림피싱호는 서귀포 남원 인근 바다에서 선상 무늬오징어 낚시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던지면 문다고 합니다.

한치 낚시를 가느냐... 무늬오징어 낚시를 가느냐... 그것이 문제입니다.

 

저라면~ 솔직시, 무늬오징어 낚시를 가겠습니다.

 

제주 남원 인근 선상(흘림, 타이라바, 무늬오징어 팁런)낚시 문의 : 드림피싱호(010-4143-6587)

2017.08.07 16:12
  1. 망고프래쉬 2017.11.06 21:53 신고

    대단하네요 저도 낚시 블로그 준비중인데 잘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