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바다낚시/아일락 조행기

심장이 두근두근. 대물 돌돔을 만나다. 가파도 돌돔낚시 조행기

♡아일락♡ 2020. 6. 26. 08:04
320x100

제주도에서 태어나고 자라면서 20살때부터 바다낚시를 즐겼습니다. 지금 나이 36살... 중간에 군대생활을 제외하면 13~14년정도 바다낚시를 즐기고 있습니다.

그런데요. 오랜기간동안 '벵에돔 낚시'만 해보고 '돌돔낚시'를 제대로 해본 적이 없습니다. 간혹 한번씩 해봤지만 별다른 손맛을 보지 못해 금방 실증을 느껴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돌돔낚시에 미쳐버렸습니다. 돌돔의 애칭은 '바다의 폭군' 입니다. 폭군이라는 단어와 마찬가지로 작은 녀석의 입질을 받아도 엄청난 손맛을 전해줍니다. 그리고 돌돔의 맛은 또 상상초월입니다.

 

이런저런 핑계로 최근 벵에돔 낚시를 하지 않고 돌돔낚시만 다니고 있습니다.

 

최근 돌돔을 만나기 위해 제주도 가파도 부속섬을 다녀왔습니다. 그 현장속으로 초대합니다.

 

벵에돔 낚시는 아침 해가 뜨는 시간대, 해가 지는 시간대를 골든타임이라고 부릅니다. 그 잠깐 사이에 큰 입질이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근데요. 돌돔낚시에서의 골든타임은 다릅니다. '들물->썰물, 썰물->들물' 바뀌는 물돌이 시간을 골든타임이라고 부릅니다.

아직 물돌이 타임이 왜 좋은 시간대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낚시를 해보면 꼭 물돌이 시간대에 입질이 들어오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조금더 공부해서 왜 그런지 곰곰히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에 제가 찾은 곳은 가파도입니다.

▲낚시를 할 장소는 가파도내의 '상동방파제'입니다.

부속섬의 방파제는 1급 포인트입니다. 여객선이 들어왔다가 나갔다 해야하기에 수심이 깊을 것이며, 테트라포트는 물고기의 좋은 서식지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 와중에 조류 소통까지 좋다면 최고의 포인트입니다.

 

가파도 상동방파제가 그렇습니다. 가파도 본섬내에서 가장 깊은 수심 7미터권이며, 들물, 썰물시 조류 소통이 좋아 벵에돔, 참돔 등 대물이 자주 입질하는 곳 입니다.

 

상동방파제는 대물돌돔이 입질해주는 곳 이기도 합니다.

대물 돌돔을 만나보고자 이곳을 찾았습니다.

 

▲2호-630 낚시대 > 5천번릴 > 4호 합사 > 3호찌 > 2호 순간수중 > 5호도래 > 8호목줄 > 케브라돌돔바늘 13호

전체 수심은 7미터에 맞췄습니다. 상동방파제는 7~8미터권 수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돌돔찌낚시의 경우 바닥에서 약 30cm정도 띄워서 공략하기에 전체 수심을 측정하고 그에 맞게 면사매듭을 묶어 채비를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미끼는 소고기값인 '혼무시'입니다.

제주도에서 500g 기준 65,000원 입니다. 잡어만 많을때 사용하면 안되지만... 최근 제주도에서 돌돔낚시 특효약인 '게고동'을 구할 수가 없어 혼무시를 준비했습니다. 아직은 '소라, 전복' 미끼를 쓰기에 빠르기 때문입니다.

'불안정한 바다의 수온으로... 입질을 받지만 마지막 제대로 걸어지지 않습니다.ㅜ'

 

▲낚시를 시작하고 비싼 혼무시에 잡어들이 드글드글 달라붙습니다.
▲같이 출조한 후배는 미친듯이 잡어를 잡아냅니다.
▲어랭이과 모든 종류를 잡아내는 우리의 '맥조사'
▲저에게도 입질이 들어오지만...
▲잡어입니다.
▲맛있는 쏨벵이가 올라오지만... 저에게는 돌돔만 생각납니다. 

조금의 시간이 흘러 '들물>썰물'로 바뀌는 물돌이 시간입니다.

짧은 30분~1시간동안 미친듯이 집중해서 낚시를 해야합니다.

 

미끼를 끼운 채비가 바다에 들어가면 잡어가 미친듯이 달려들었는데요. 이번 미끼에는... 잡어의 반응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헉. 바다의 폭군 돌돔이 움직이니 잡어의 움직임이 둔화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동방파제 코너자리에서 벵에돔낚시 하던 분도 계속해서 큰 벵에돔을 잡아냅니다.

지금 이 시간이 타이밍입니다.!

 

나에게 들어올 줄 알았던... 돌돔의 입질!!!

 

▲제 오른쪽에서 낚시를 하던 후배에게 들어왔습니다.
▲와~ 낚시대의 휨새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어떤 녀석일까요?
▲큰 사이즈의 대물 돌돔입니다.
▲43cm 정도 나갈 것 같습니다.
▲제가 잡진 않았지만 직접 들고 인증샷~~~~

요 사진을 마지막으로 여객선 마지막 배 시간되었기에 정리하고 집으로 돌아옵니다.

처음 뜬금포로 돌돔의 손맛을 봤다가 돌돔낚시에 빠졌는데요. 제대로 빠지고 난 후에 돌돔 손맛을 못보고 있습니다.ㅜ

조만간 저는 또다른 돌돔낚시 장르를 통해서 돌돔을 공략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벌써 올해 상반기가 지났습니다. 하반기에는 더욱 재밌는 바다낚시를 하면서 재밌는 조행기를 등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출조 조행기는 영상으로 작업하여 '제주마스터낚시 TV' 유튜브에 등록해놓았습니다. 영상조행기 즐거운 감상되시기 바랍니다.

 


※ 제주마스터낚시TV 유튜브 구독하기 :

www.youtube.com/channel/UCbsy2HZjYjjPzHzq3p9JD1Q?view_as=subscriber  

 

제주마스터낚시TV

안녕하세요. 제주마스터낚시TV (제주촌놈닷컴) 입니다. 기존 블로그 및 유튜브를 통해 앞으로도 제주도 관련 컨텐츠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www.youtube.com

인터넷 접속 환경에 따라 링크 클릭 시 유튜브 자동 로그인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핸드폰에서 유튜브 접속 후 '제주마스터낚시TV'를 검색하시면 더욱 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