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바다낚시/아일락 조행기

대물 돌돔을 만나다. 제주 도보포인트 돌돔낚시 조행기

♡아일락♡ 2020. 6. 30. 11:38
320x100

바다의 폭군, 바다의 황제 돌돔! 누구라도 알고 있는 최고급어종 돌돔입니다.

13~15년 동안 제주도에서 벵에돔 낚시만 즐기다가 돌돔낚시라는 장르를 올해 이번에 처음 배우고 있는데요. 진짜... 남자의 바다낚시라는 묘미를 제대로 느끼고 있습니다.

 

시간이 날때마다 제주도의 여러 포인트로 돌돔낚시를 다니고 있는데요. 최근에도 돌돔낚시를 하기위해 제주시의 가까운 바다를 찾았습니다.

 

그럼 그 현장속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돌돔의 산란기는 지역별 편차가 있지만 3월에서 7월 사이라 합니다.

산란은 수온 18도 이상의 외해면(육지 반대편) 암반지형 해역에서 이루어지고, 산란시간은 대부분 오후 6시부터 8시 사이에 이루어지는데요. 그날 날씨 물때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

위의 내용을 살펴보면 돌돔은 산란을 위해 갯바위 가까운 곳 보다는 조금 멀리 떨어진 곳 수중여가 거친 곳으로 들어와서 산란을 합니다. 근데요. 산란을 위해서는 적당한 수온이 받춰져야 하는데요. 날씨의 영향으로 냉수대/온수대 유입의 영향에 따라 수온이 달라지기에 3월부터 정확한 산란이 언제 끝날지는 모릅니다.

 

제주도 많은 꾼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3월~4월 1차 산란, 6월경 2차 산란을 한다고 합니다.

 

산란철에는 예민한 입질을 보이지만 그 나중의 계절은 시원한 입질을 보인다고 합니다. 근데요. 산란철에는 대물 시즌이기에 많은 꾼들이 바다를 찾습니다.

 

제가 벵에돔낚시를 하다가... 뜬금없이 돌돔낚시의 매력에 빠져버린 곳! 제주도 제주시 한림읍 수원리에 위치한 소낭밭 포인트로 이번에 다시 한번 찾았습니다.

 

▲한림 해안도로에 위치한 '소낭밭포인트'입니다.

해안도로에 주차하고 걸어서 5분도 안걸립니다. 안전하게 낚시를 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낚시를 위해 후배와 이곳을 찾았습니다.

저는 돌돔원투낚시를 할 계획이고, 후배는 돌돔찌낚시를 할 계획입니다.

지금은 2차 산란철로 원투낚시보다는 찌낚시를 하는게 예민한 입질을 받기 수월 할 것입니다.

그래도 저는 원투낚시 캐스팅도 연습해야하고 직접 만든 채비 테스트도 해야하기에 원투낚시를 해봅니다.

 

▲돌돔낚시에서도 밑밥이 필요합니다.
▲전날 마트에서 구입한 홍합을 발로 밟아서 바다에 뿌려줍니다.

홍합의 냄새를 맡고 돌돔이 활발히 움직여주길 바랍니다.

 

▲미끼는 게고동입니다. 원투낚시에서 하나만 달아도 되지만 저는 먹음직스럽게 많이 달아줍니다.

돌돔이 왜! 폭군이라고 하냐면요.

한번 눈에 띈 먹이감은 절대 남에게 주지 않습니다. 

돌돔이 한번 공격한 미끼는 또한 절대 다른어종에게 양보하지 않습니다. 마지막 한입 남아있을때까지 분명 공격하는게 돌돔입니다. 

미끼를 많이 달아도 마지막 한입까지 다 먹는게 돌돔 특징이기에 마지막 먹고 돌아설때 제대로 된 입질이 들어오게 되는 것 입니다.

 

낚시를 시작하고 저에게 어의없는 입질!

 

▲이거 머야???

밑걸림 이였습니다......

아... 원투낚시는 바닥 걸림과의 사투네요. ㅜ

 

바로 옆에서 돌돔찌낚시를 하던 후배에게 첫 입질이 들어옵니다.

 

▲낚시대를 꼬라박는 입질!
▲왔다!!!
▲무엇일까요~~~
▲뜰채에 담아서 갯바위 위로~
▲와~~ 35cm 정도되는 돌돔입니다.

최근 돌돔의 손맛을 본 지 오래된 후배에게 돌돔이 올라옵니다. 

잡어조사에서 돌돔조사로 승격!!!

 

옆쪽에서 낚시를 하던 다른 후배에게도 입질이 들어옵니다.

 

▲첫 입질이 들어오고 견제 동작에 들어가면~ 돌돔의 성향으로 미끼를 뺃기지 않기 위해 시원하게 입질을 해줍니다.
▲왔다!!!
▲와따~ 사이즈 좋을 것 같습니다.
▲와~ 돌돔입니다.

사이즈가 후덜덜 합니다. 가까운 도보 포인트에서도 대물 돌돔이 올라옵니다.

 

▲장마철이라는 제주 날씨는 예측불가능...

미친듯이 폭우가 내렸다가 멈췄다가를 반복하네요. ㅜ

 

▲저는 쉬지 않고 캐스팅 연습하고.... 바닥에 안착시키는 연습하고...
▲돌돔원투낚시 아직은 너무나 어렵네요.
▲위의 사진이 얼마나 멋있는지 계속 보게됩니다. 원투낚시꾼의 매력!

오늘의 조황은???

▲45cm, 35cm 돌돔이 나왔습니다.

가까운 제주바다에서도 돌돔낚시가 됩니다. 그리고 4짜 이상의 대물 돌돔도 나옵니다.

이제 7월이 되서 바다 수온이 올라 안정화되면 돌돔낚시는 더 좋은 조황을 보일겁니다. 저는 당분간 벵에돔낚시 보다는 돌돔낚시로 전향~~~ 

그래도 벵에돔낚시도 간간히 계속 할 계획이니 재밌는 조행기로 계속해서 찾아뵙겠습니다.

 

해당 출조 조행기는 영상으로 작업하여 '제주마스터낚시 TV' 유튜브에 등록해놓았습니다. 영상조행기 즐거운 감상되시기 바랍니다.

 

※ 제주마스터낚시TV 유튜브 구독하기 :

www.youtube.com/channel/UCbsy2HZjYjjPzHzq3p9JD1Q?view_as=subscriber

 

제주마스터낚시TV

안녕하세요. 제주마스터낚시TV (제주촌놈닷컴) 입니다. 기존 블로그 및 유튜브를 통해 앞으로도 제주도 관련 컨텐츠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www.youtube.com

인터넷 접속 환경에 따라 링크 클릭 시 유튜브 자동 로그인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핸드폰에서 유튜브 접속 후 '제주마스터낚시TV'를 검색하시면 더욱 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