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바다낚시/아일락 조행기

바다의 황제. 돔의 황제. 5짜 대물돌돔을 잡다. -제주 선상돌돔낚시 조행기-

♡아일락♡ 2019. 4. 15. 09:28
320x100

4월인 지금 현재 제주도 바다 수온은 매년 6월달정도의 수온을 보이고 있습니다. 13~14도 정도로 영등철이 이어져야하지만 현재 제주 바다의 수온은 16~17도 사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높은 수온으로 물고기의 활성도가 매우 좋습니다.

높은 수온으로 제가 좋아하는 벵에돔 낚시 조황이 좋기에 벵에돔 찌낚시 출조를 계속해야하는데요. 올해부터 새로운 장르를 배우고 있어서 해당 장르 낚시 출조를 계속해서 하고 있습니다.

 

제가 새롭게 배우고 있는 낚시는 돌돔 원투낚시입니다. 갯바위에서도 할 수 있지만 아직은 초보이기에 선상 돌돔 낚시를 선택해서 출조를 다니면서 열심히 배우고 있습니다.

 

어려운줄만 알았던 돌돔 원투낚시! 갯바위 벵에돔 낚시보다 쉽다는걸 요즘 느끼고 있고, 돌돔의 파워풀한 손맛. 초릿대로 전해지는 입질 순간의 눈맛, 잡았을때 다른 어종보다 맛있는 돌돔의 입맛! '손맛, 눈맛, 입맛' 3가지 맛을 모두다 느끼고 있습니다.

 

그럼 제가 다녀온 출조 조행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때는 어느 2019년 4월 어느 날 오후 1시.... 
제가 다녀온 포인트는 어디일까요???

 

돌돔 선상낚시를 하기위해 출조 낚시어선을 이용해 제주도의 남쪽 바다를 찾았습니다.

포인트 도착 후 얼른 채비를 하고 캐스팅하고 입질을 기다립니다.

만일, 갯바위 돌돔 낚시 장비가 있다면 해당 장비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 돌돔 장비를 갖추지 못해 대방어를 잡을때 사용했던 '릴찌낚시대>20호 원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채비도 원줄에 삼각도래 채비를 묶고 아래에 미끼 목줄과 40호~80호 사이의 봉돌을 묶어주기만 하면 끝납니다.

 

채비를 마친 후 조류의 세기에 따라 캐스팅 후 입질을 기다리면됩니다.

 

올 봄 선상돌돔낚시를 여러나날 출조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입질이 들어올까요?

 

이날의 돌돔 낚시 미끼는 '게고동'입니다.

지난 출조에 전복미끼에 별다른 재미를 보지 못해 이날은 게고동으로 준비했습니다.

솔직히 돌돔낚시에서 부담되는 것은 '미끼'입니다. '전복, 소라, 게고동, 홍무시, 성게' 등 비싼 미끼를 사용하기에 미끼값 지출이 큽니다. 

그런데요. 돌돔을 잡을 시 그 값어치는... 다른 어종과 비교불가이기에 미끼값이 비싼거는 생각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제 슬슬 입질이 들어올 것 같은데... 낚시대를 들고 기다려보겠습니다.

 

캐스팅 후 다음 미끼를 준비하면서 입질을 기다립니다.
너울과 바람의 세기에 따라 낚시대를 거치하지 말고 들고 있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슬슬 입질이 들어올 것 같은데... 낚시대를 들고 기다려보겠습니다.

 

입질!!!

올라온 녀석은 나중에 전부다 공개할께요!

 

다른 입질도 바로바로 들어옵니다. 

조류가 강하다가 잠시 주춤한 이 상황... 입질이 집중해서 들어옵니다.

 

초릿대를 시원하게 가져가는 녀석!
왔다.!!! 아주 좋다. 좋아.
낚시대의 휨새! 파워풀한 손맛! 이맛에 돌돔 낚시를 하나 봅니다.

계속해서 이어지는 입질!

 

미끼가 바닥에 닿고 얼마 지나지 않으면 대상어가 미끼를 강하게 몇번 때립니다. 그럼 낚시꾼은 챔질타이밍을 잡기위해 긴장해야합니다.

 

챔질!!!
챔질과 동시에 낚시꾼과 대상어와의 싸움!
도망치려는 자 vs 붙잡으려는 자
붙잡으려는 자의 승리!!
계속해서 이어지는 입질! 잠깐의 타임이지만 이때 집중해야 잡아낼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강한 입질이 들어옵니다.
챔질!!!
챔질 후 갑자기 엄청난 힘으로 저항하는 녀석!
와아아아아아아~~~~
초릿대가 물속에 박혀서 나오지 않습니다.
돌돔의 애칭은 '바다의 폭군' 입니다.

왜 폭군인지... 한번 입질을 받아보시면 그 느낌을 알 수 있습니다.

 

제발 올라와라! 터지면 안된다.ㅜ
이번에 입질한 녀석은 진짜 크다.

무조건 40cm가 넘고 50cm도 넘을 것 같은 녀석의 움직임! 무엇일까요?

돌돔입니다.
와~ 사이즈 준수한 돌돔입니다.
이날 돌돔 2마리, 강담돔 2마리 이렇게 아주 준수하게 잡았습니다.

오후 1시에 출조하여 저녁 7시까지 이어진 낚시에서 이렇게 잡아버리다니... 대박입니다. 

 

5짜 돌돔과 함께 찰칵!!!

5번 넘는 출조만에 이제야 돌돔낚시의 1 정도를 알아가고 있습니다. 2를 배우기 위해 요즘 시간이 날때마다 매듭부터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배워나가는 돌돔낚시에 대해 계속 글을 등록하면서 저와 함께 배우는 분들께 정보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돌돔을 식당에서 먹으려면 1kg에 16만원~20만원인데요. 와... 이날 잡은게.. 어마어마 합니다.

선장님께 여쭤보니 제대로 된 돌돔낚시의 시즌은 4월말부터 시작된다고 합니다. 저는 4월말부터 계속해서 갯바위와 선상을 오가면서 돌돔낚시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그 이유는... 벵에돔 찌낚시는 지금 잠깐 침체기로 6월달부터 시작되니 그때 다시 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제주 가파도/마라도 갯바위(당일출조/당일철수) 및 선상낚시 문의 : 일승호(010-4103-4778)

 

해당 출조 조행기는 영상으로 작업하여 제주촌놈닷컴 유튜브에 등록해놓았습니다. 영상조행기 즐거운 감상되시기 바랍니다. 

※ 제주촌놈닷컴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www.youtube.com/c/제주촌놈닷컴

※ 인터넷 접속 환경에 따라 링크 클릭 시 유튜브 자동 로그인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핸드폰에서 유튜브 접속 후 '제주촌놈닷컴'을 검색하시면 더욱 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