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바다낚시/낚시 정보

누구나 가능한 한치와 살오징어 구별법

♡아일락♡ 2016. 6. 15. 11:27
320x100

매년 6월~9월 제철인 오징어가 있습니다. 바로 [한치]입니다. 한치는 제주도의 여름을 대표하는 것으로 많은 식당에서 판매가 이루어지고, 많은 사람들이 사 먹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한치]는 무엇일까요?

 

▲ 제주 가까운 연안에서 잡힌 한치 모습입니다.

한치는 살오징어목 오징엇과에 속한 연체동물로 다리가 한 치 정도로 짧은 데에서 붙은 이름이고, 표준어는 화살오징어라 부릅니다.

 

※ 참고사항

한치는 제주한치와 동해한치 이렇게 두 가지이며, 이 두 가지는 서로 다른 종류입니다. 제주한치는 창오징어, 동해한치는 화살오징어라 부르기도 하지만 정확한 이름은 창꼴뚜기, 화살꼴뚜기인 점 참고 바랍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가장 많이 알고 먹고 있는 오징어 종류를 아시나요?

 

▲ 위의 사진이 우리나라의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고 사서 먹고 있는 살오징어 입니다.

 

살오징어는 두족강 살오징어목 살오징어과의 연체동물입니다. 살오징어는 우리나라 제주도 남부, 일본 규슈 서남해 및 동중국해 부근에서 산란하여 쓰시마난류를 타고 북쪽으로 이동하는데, 초여름이면 한반도 부근까지 회유하게 됩니다. 살오징어는 예로부터 울릉도 인근 해역에서 많이 잡혀 울릉도오징어나 동해오징어로 불렸으나 지금은 황해, 남해 가릴 것 없이 어디에서나 많이 잡히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치와 살오징어의 가격은 어떨까요?

한치가 훨씬 비쌉니다.

제주도에서 가장 많이 잡히는 한치는 제주도의 여름철 대표 음식이고 횟집을 찾아보면 1접시에 35,000원이상을 받습니다. 만일, 수산센터 혹은 시장에서 한치를 구매해도 1kg(약 2~3마리)에 2만원 이상을 달라고 합니다. 살오징어는 한치보다 낮은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어획량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한치는 살오징어보다 높은 가격이 형성되는데요. 한치와 살오징어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구매를 하실 때 "이거 주세요. 얼마에요?"라고만 해버리면 원하는 오징어를 구매할 수 없습니다. 살오징어가 필요할 때 한치를 구매해버리고, 한치를 구매할 때 살오징어를 구매해버리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치와 살오징어의 구별법만 알면 관련 식당을 찾을 때 입구의 수족관안의 녀석들을 보고 바로 해당 식당에서 취급하고 있는 오징어 종류를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누구나 가능한 한치와 살오징어 구별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위의 사진을 봐보시기 바랍니다. 왼쪽과 오른쪽 분명 다르게 생겼습니다. 어떤게 한치고, 어떤게 살오징어인지 아시겠습니까?

▲ 왼쪽 빨간 색상의 오징어가 [한치]입니다. 오른쪽의 녀석은 [살오징어]입니다.

 

▲ 한치와 살오징어의 첫번째 구별법은 색상입니다. 왼쪽의 한치는 빨갛고 하얀색 색상을 띄게 됩니다. 오른쪽의 살 오징어는 어두운 색상을 띄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한치의 다리 모습입니다. 

한치는 다리 길이가 한치밖에 안된다고해서 붙여진 이릅니다. 살오징어보다 확실히 짧은 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살오징어의 다리 모습입니다. 

살오징어는 2개의 긴 다리(촉수)도 확실히 구별되며, 한치보다 긴 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살오징어의 모습입니다.

오징어의 귀 부분이 크지 않습니다.

 

▲위의 사진은 한치입니다.

한치의 귀 부분은 몸통 중간 부근까지 이어져 있습니다. 확실히 살오징어의 귀 부분보다 큽니다.

한치와 살오징어의 구별법을 종합적으로 살벼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왼쪽의 살오징어는 다리가 한치보다 길고, 귀 부분이 작습니다. 그와 반대로 한치는 살 오징어보다 다리가 짧고, 귀 부분이 몸통 중간까지 이어집니다.

그리고 색상으로 보시면 살오징어는 어두운 색상, 한치는 밝은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한치와 살오징어 구별법 어떠셨나요? 누구나 쉽게 구별할 수 있으시겠죠?

6월~9월까지 제주도는 제철을 맞게 됩니다. 한치를 구매할 때 잘못 구매하는 일이 없기를 바라면서 이만 게시글을 줄입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