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해전부터 인터넷 공간뿐만이 아니고 TV프로그램에서도 제주도의 먹거리에 대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제가 언급한 먹거리는 제주도의 많은 식당을 말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제주도로 먹거리 여행을 오신다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가장 위에서 언급한 먹거리=식당이라고 떠오르시는 분들도 있을 것 이고, 먹거리=음식 이라고 떠오르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먹거리=식당, 먹거리=음식 중 먹거리=식당에서 말하는 부분이 먹거리=음식과도 연관되기에 제주도 먹거리=제주도 식당에 대해 언급을 해보려고 합니다.

음식은 개개인의 입맛에 따라 평가가 달라집니다. 해당 내용은 제 입맛에 맞는 게시글인 점을 게시글을 읽기전에 참고 바랍니다.

 

그럼 제주도민인 제가 말하는 제주도 먹거리=제주도 식당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최근 어느 뉴스기사에서 제주도 맛집 50선에 대해 본적이 있습니다. 50선의 내용 중 제가 선호하는 식당이 있었을까요?

있기는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이름도 들어본 적 없었고, 제 개인적으로 실망을 했던 곳도 있었습니다.

그런데요. 음식이라는 것이 개개인의 입맛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는 부분입니다. 그렇기에 제가 아래에 작성하는 제주도 식당들과 해당 뉴스 기사에 나왔던 50선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봐보시면 충분히 도움될 것 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제주도에서 태어나고 지금까지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제 입맛은 철저히 제주도 입맛입니다. 타 지역의 분들의 입맛과 다르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으로 제가 아래에 작성하는 곳들이 여러분의 입맛과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아래의 순번은 순위가 아닙니다. 지금 머릿속에 떠오르는 식당을 쭈욱 써내려가는 부분인 점 참고 바랍니다.

 

아울러, 제가 음식점에서는 거의 사진을 촬영하지 않기에 기존에 가지고 있던 사진으로 중간중간 채워넣습니다. 식당과 해당 음식은 연관성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1. 동복리 해녀촌

- 이곳은 제가 적어도 2주일에 한번씩은 반드시 가는 곳 입니다. 3~4년전 우연히 이곳을 지나던 중 알게되었습니다이곳에서 음식을 먹을때마다 '돈이 아깝다.'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는 듯 합니다. 이곳의 주 메뉴는 "회국수"입니다. 한치 회국수와 일반 회국수를 따로 주문해서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전화번호 : 064-783-5438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1502-1번지

 

2. 도가촌

- 제주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 바다에서 나는 "" 보다... "흑돼지" 일 것 입니다. 제주도의 흑돼지는 많은 방송에서 소개될때마다 맛과 더불어 흑돼지의 비쥬얼에 우리의 입에는 침이 고입니다. 제주도에는 많은 흑돼지 식당이 있습니다. 제주도를 한라산을 기점으로 북쪽과 남쪽으로 구분했을 때, 북쪽 제주시에서 가는 곳이 있으며, 님쪽 서귀포시에서는 위의 식당만 찾습니다. 위의 식당이 오픈한지는 오래되었으며, 많은 도민들이 찾는 곳 이지만 관광객분들은 모르는 곳 일 것 입니다.

전화번호 : 064-763-2009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동홍동 64-6번지

 

3. 해맞이쉼터

- 현재 제주도내 많은 곳에 해물라면집이 생겼습니다. 근데요. 제주도에서 가장 유명한 해물라면 가게를 말하자면... '해맞이 쉼터-조끄뜨레 바당' 이라는 곳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곳은 아주 오래전부터 휴게소 개념으로 해물라면을 판매했던 곳 이며, 동네 사람들과 해안도로를 여행하는 사람일부만 찾았던 곳 입니다.

성산포와 김녕해수욕장의 사이에 있는 '평대리'라는 장소에 있으며, 이 두곳을 연결하는 '해안도로'에 위치해 있습니다. 해안도로를 차를 몰고 가다보면 누구나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 : 064-782-7875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 평대리 2033-19번지

 

4. 상록식당

- 제주도 돼지고기는 그 자체가 뛰어난 맛으로 많은 분들께 많은 호평을 받지만, 일반 된장에 찍어보는 것보다 제주도 특유의 멸치젓에 찍어먹어봐야 그 맛을 보았다고 하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 서귀포시 토평동에 위치한 이곳은 제주도내 많은 돼지고기 식당 중 '멸치젓'이 가장 맛있는 곳 일 것입니다.

전화번호 : 064-762-4974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토평동 1310-20번지

 

5. 산방식당

- 부산에서 시작된 '밀면' 현재 우리나라의 많은 지역에서 '밀면 전문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제주도에도 몇군데의 밀면 전문점이 있으며, 이곳의 경우 제주도에서 가장 유명한 밀면집일 것 입니다. 산방식당은 모슬포에 본점이 있으며, 현재 제주시에 제주시점이 있습니다.

모슬포 본점은 제주 대정읍 대정초등학교 뒷편에 있으며, 제주시점은 제주시 이도동 소방서 뒷편에 위치해 있습니다.

전화번호 : 064-722-2165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이도21999-12번지

 

6. 앞돈지식당

- 제가 가장 좋아하는 생선조림이 있습니다. 그 부분은 바로 '쥐치조림'이며, 쥐치조림이 먹고 싶을때마다 제가 찾는 식당이 있습니다.

이곳은 많은 반찬이 나오지 않습니다. 반찬이 많아 메인 메뉴를 망쳐버리지 않습니다. 딱 필요한 양 만큼의 밑반찬이 나오며, 원래 메인 요리 자체가 밥도둑이기에 밑반찬에 손이 가지 않습니다.

원래 이 식당이 위치한 곳은 제주도 제주시 관광지 횟집이 위치한 곳 입니다. 관광지 횟집 거리에서 조금 떨어져 있다는 이유와 관광버스가 이곳에 주차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이곳은 관광객이 찾지 않으며, 제주도민분들도 아시는 분들만 이곳을 찾습니다.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중앙로128

전화번호 : 064-723-0987

 

7. 오는정김밥

- '오는정김밥'은 정말 많은 연예인이 다녀간 김밥집이며, 연예인이 다녀가기 이전에 제주도민... 서귀포시민에게 오래전부터 유명했던 김밥집입니다.

'오는정김밥'의 특징은... '단무지'를 제외하고는 전부다 튀깁니다. 밥까지도 튀깁니다.

그래서 김밥을 먹으면 "아삭아삭"한 기분이 혀에 전부 퍼집니다. 살짝 "과자를 먹고 있나??" 이런 생각도 잠시 들게 됩니다. 튀겨서 바삭바삭한 기분이 드는 김밥이기에 만들자마자... 김밥이 식기전에 드시면 정말 좋습니다. 하지만, 김밥이 식어버리면... 기름의 느끼함이 더해져서 맛이 없어지게 됩니다. 반드시 적당량을 구매하시고 김밥이 따뜻하실때 먹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오는정김밥'은 이 곳에서 김밥을 드실 수 없으며, 2인분이상의 포장만 가능하며, 바로 찾아 주문을 하시는 경우 운이 없으면.. 정말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될 수 있기에 미리 전화로 예약을 하시면 좋습니다.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동문동로 2

전화번호 : 064-762-8927

 

8. 새로나분식

- 혹시, 모닥치기 라는 음식을 아시나요? '모닥치기'는 떡볶이, 튀김, 김밥 등 각종 분식에서 유명한 녀석들이 한군데 어우러져 나오는 메뉴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야식'중에 1등은 '떡볶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거주하고 계시는 지역에서는 어떤 종류의 '분식'이 맛있나요??

제가 살고 있는 제주도 '서귀포'에서는 '모닥치기'를 따라올 분식은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다고 장담합니다.

모닥치기의 원조격인 분식점이 서귀포시 올레시장에 있으며, 이름은 '새로나 분식'입니다.

전화번호 : 새로나분식-064-762-3657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앙로42번길 24 

 

9. 쌍둥이횟집

- 제주도 서귀포에는 은행처럼 식당에 들어가서 대기표를 뽑고, '띵동' 하고 내 번호가 나타나면 그때야 식당에 들어갈 수 있는 횟집이 있습니다.

이곳은 제주도 서귀포시에서 가장 유명한 횟집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제주도 서귀포시내에 위치한 쌍둥이 횟집이라는 장소는 정말 많은 도민/관광객이 찾는 횟집입니다.

이곳의 가장 큰 매력은 저렴한 가격과 많은 밑반찬에 있습니다. 회 한접시 주문에 엄청난 반찬이 뒤따라옵니다. 예를 들어, 초밥의 경우 무한리필되어 나옵니다.

회의 경우 많은 돈을 지불해야 먹을 수 있는데요. 제주도의 경우 횟집을 잘 선택하고 찾는다면 부담없는 가격에 회를 즐길 수 있습니다.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정로62번길 14

전화번호 : 064-762-0478

 

10. 금능포구횟집

- 간판을 잘 찾아보면 보이지만 겉으로는 간판이 보이지 않고 일반 가정집처럼 보입니다. 금능포구에 위치해 있는 이곳은 관광객분들은 거의 알지 못할 것 입니다. 그리고 제가 이곳을 찾으면 식당 주변에 거주하시는 주민분들만 찾고 있었습니다. 어찌보면 현지인만 알고 있는 숨은 곳 입니다.

이곳의 쥐치조림과 물회는 먹어볼 만 합니다. 최근에 타지역의 분을 데리고 이곳을 찾았는데요. 그분께서 밥을 2공기나 뚝딱해버리더군요.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림읍 금능리 1494-6

전화번호 : 064-796-9006

 

11. 표선어촌식당

-  일때문에 최근에 제가 이 지역을 자주다닙니다. 점심시간 혹은 저녁시간에 저는 어디에서 밥을 먹고 있을까요? 바로 이 식당입니다. 이곳에서는 직접 잡아온 생선을 가지고 요리를 합니다. 이곳또한 다른 제주도내 식당처럼 물회가 맛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물회보다는 옥돔 지리국을 추천드립니다. 이곳의 옥돔 지리국은 다른 생선 지리국과 다른 맛을 전해줍니다.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표선리 40-54

전화번호 : 064-787-0175

 

12. 꽃밥

- 이곳의 소개는 "점심을 깔끔하게 먹고 싶은 그대여~ 이곳을 찾아라!" 입니다. 혼자가도 괜찮고 여러명이 같이 가도 괜찮고 정말 깔끔하게 음식이 나오는 곳 입니다. 이곳의 주 메뉴는 정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여러명이 함께 할 경우 정식과 비빔밥을 주문해서 다같이 나눠드셔도 괜찮습니다.

주소 : 제주시 애월읍 곽지리 1540-2

전화번호 : 064-799-4939

 

13. 춘미향식당

- 원래는 제주도민들만 알고 있던 식당이 최근에는 많은 관광객분들이 찾는 식당으로 변했습니다. 그렇지만 예전이나 지금이나 음식에 대해서는 변함없습니다. 정식의 경우 1인 7,000원 가격을 예전과 동일하게 그대로 받고 있으며, 정식의 주 메뉴는 돼지 짜투리 고기를 불판에 구워먹는 것 입니다. 고기를 불판에 굽고 나오는 밑반찬과 같이 먹으면 든든한 한끼 식사가 됩니다.

주소 :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2820-4

전화번호 : 064-794-5558

 

14. 재벌식당

- 제주시내 권에서 사골국물이 가장 진한 곳 입니다. 제주 한라병원 뒷편에 위치한 곳으로 제주도민들도 잘 모르는 곳 입니다. 술 먹은 다음날... 저는 이곳의 국물이 참으로 땡깁니다.

주소 : 제주시 연동 1965-4

전화번호 : 064-744-0677

 

15. 태광식당

- 백종원의 3대천왕에 나오기 이전부터 유명한 제주시내 한치 주물럭 식당이였습니다. 제주도의 한치와 제주도 돼지고기의 궁합을 맛볼 수 있는 곳 입니다. 주물럭과 막거리 한잔의 궁합은 천생연분입니다.

주소 : 제주시 용담1동 119

전화번호 : 064-751-1071

 

16. 연탄불 석쇠구이

- 우연히 들어갔던 식당입니다. 이곳은 제주도의 다른 근고기집과 다르지 않습니다. 근고기의 맛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근데요. 이곳에서는 고기를 먹고 김치찌개를 드셔보셔야 합니다. 이곳의 김치찌개는 제 입맛과 딱! 맞아 떨어지는 곳 이였습니다. 참고로, 저는 아기 입맛입니다.

주소 : 제주시 이호1동 645-3

전화번호 : 064-711-2380

 

17. 어진이네

- 제주도 서귀포시 시내권에서 물회로 가장 유명한 곳 입니다. 제주도민들은 어진이네 식당을 잘 가지 않지만 타 지역의 분들 입맛에는 이곳의 물회가 딱 맞을 것 입니다. 다가오는 여름철 점심식사로 제격입니다.

주소 : 서귀포시 보목동 274-6

전화번호 : 064-732-7442

 

18. 보목 해녀의집

- 17번에서 어진이네를 타지역분들의 입맛이라고 말했다면, 바로 옆에 위치한 이곳 보목 해녀의집 식당은 제주도민 입맛에 맞는 곳 입니다. 제주도민은 물회를 된장베이스로 했기에 이곳 해녀의 집 식당이 더욱 입맛에 맞을 것 입니다. 그리고 저도 어진이네 식당 보다는 된장베이스인 보목 해녀의 집이 제 입맛에 맞았습니다.

주소 : 서귀포시 보목동 566-3

전화번호 : 064-732-3959

 

19. 제주보쌈

- 제주도내 보쌈집 중 제주시권에서 가장 유명한 보쌈집 입니다. 제주시내권 사람들이 보쌈을 먹는다면 시내권의 몇몇 보쌈집을 가실건데요. 그중에 제주보쌈집을 가장 많이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소 : 제주시 삼도2동 1238-5

전화번호 : 064-753-6614

 

20. 명도암정식

- 우연히 찾아들어갔던 곳... 이곳은 이미 많은 분들이 찾는 곳 이였습니다. 제주도내 명도암이라는 곳은 주변에 식당이 많이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이곳 주변에서 음식을 먹으려면 선택 권한이 없기에 이곳을 찾아가야합니다. 하지만, 이곳의 음식은 맛있습니다. 이곳에서 판매되는 보리밥정식은 저렴하기도 하고, 그 맛이 맛있기에 선택 권한을 떠나서 이곳을 찾아서 가기도 합니다.

주소 : 제주시 봉개동 289-1

전화번호 : 064-723-5254

 

21. 태백산

- 제 개인적으로 제주시내권에서 돼지갈비가 가장 맛있는 곳 입니다. 맛있기만 할까요? 식당 점원분들의 서비스 마인드도 좋습니다. 제주도내 곳곳의 식당은 서비스가 불친절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곳은 음식 맛과 더불어 서비스 때문에 기분좋게 돼지 갈비를 먹을 수 있습니다.

돼지갈비집을 줄서서 먹는다? 이곳이 그렇습니다.

주소 : 제주시 노형동 2420

전화번호 : 064-747-6692

 

22. 각지불

- 제주도 제주시 교래리라는 마을은 중산간 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중산간 지역에서 해물찜을 먹는다? 이곳이 그렇습니다. 이곳의 해물찜은 제주도민들이 직접 찾아가서 먹는 곳 입니다. 그리고 교래리라는 마을은 원래 토종닭이 유명한 곳 인데요. 저는 오히려 토종닭을 먹으러 이곳을 찾기 보다는 해물찜을 먹기 위해 해당 마을을 찾습니다.

주소 : 제주시 조천읍 교래리 217

전화번호 : 064-784-0809

 

23. 가리본가

- 갈비찜을 먹는다면 저는 이곳을 추천합니다. 일반 갈비찜도 있지만 이곳의 매운 갈비찜은 달달하기도 하고 매콤한 맛도 전해주고 정말 맛있습니다.

식당에 손님이 많아 붐기기에 저는 포장을 해서 집에서 먹습니다. 그리고 양이 상당히 많기에 포장을 한 후 여러번에 나눠서 먹기도 합니다.

주소 : 제주시 연동 2326-7

전화번호 : 064-749-7447

 

24. 양푼왕갈비

- 양은냄비에 매운 갈비찜이 들어가 있습니다. 냄비속 내용물을 충분히 조려서 먹는데요. 밥을 먹기에도 좋고 술안주로 먹기에도 좋습니다. 제주도민들이 사랑하는 매운 갈비찜 식당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주소 : 제주시 연동 314-9

전화번호 : 064-746-3663

 

25. 자매국수

- 제주도 음식 중 유명한 것은 돼지고기 육수로 만들어진 "고기국수" 일 것 입니다. 그리고 고기국수가 유명하다보니 제주시내권에는 "국수문화거리" 라는 곳 도 있습니다. 제주도내 곳곳의 수많은 고기국수 음식점 중 자매국수라는 식당이 많은 분들의 머리속에서 으뜸일 것 입니다.

주소 : 제주시 일도2동 1034-10

전화번호 : 064-727-1112

 

26. 명리동식당

- 제주도 제주시 한경면 저지리라는 곳 주변은 관광지가 많습니다. 오설록이 있고, 유리리의 성이 있고, 환상숲이 있고, 항공우주박물관 등 다양한 장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변 식당이 거의 없습니다. 명리동 식당이 거의 유일할 것 입니다. 주변 식당이 없어서 이곳 식당이 유명할까요? 아닙니다. 이곳은 짜투리 고기와 김치찌개가 유명한 식당입니다. 짜투리 고기를 구워먹거나, 김치찌개를 주문해서 먹습니다. 이곳의 음식은 저렴하기도 하고 맛도 좋습니다.

주소 : 제주시 한경면 저지리 3136

전화번호 : 064-772-5571

 

27. 돈사돈

- 제주도에는 수많은 근고기 집이 있습니다. 근고기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근고기는 삼겹살, 목살 이렇게 분리를 해서 판매를 하는게 아니고 돼지고기 덩어리를 그대로 두껍게 썰어서 나오는 고기집을 말합니다. 근고기 살에는 다양한 부위가 합쳐져 있어서 고기의 다양한 부위를 한번에 드실 수 있습니다.

수많은 근고기집 중 돈사돈이라는 곳은 수많은 방송에도 나오고 온라인 상에도 정말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곳 식당의 맛에 있겠죠?

주소 : 제주시 노형동 3086-3

전화번호 : 064-746-8989

 

28. 백선횟집

- 제주도 바다에서는 "독가시치"라는 생선이 잡힙니다. 독가시치라는 생선은 죽어버리면 고기가 정말 맛이 없지만, 살아있는 것을 바로 썰어서 회로 먹는다면 맛있는 생선입니다. 그리고 독가시치의 가격은 비싸지 않습니다. 저렴한 독가시치를 싱싱하게 먹을 수 있는 곳. 제주도에 많은 횟집에서 판매되지만 백선횟집이 거의 원조격입니다. 독가시치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선을 비싸지 않은 가격에 판매하는 곳 입니다.

주소 : 제주시 삼도1동 584-22

전화번호 : 064-751-0033

 

29. 호돌이식당

- 제주도 제주시 한림읍 앞바다에는 섬속의 섬 "비양도"가 있습니다. 비양도를 찾았다면 호돌이 식당의 보말죽을 드셔보셔야 합니다.

주소 : 제주시 한림읍 협재리 3026

전화번호 : 064-796-8475

 

30. 용이식당

- 제 주변의 타지역 분들이 제주도를 찾아서 간단히 식사를 원한다면 추천드리는 곳 입니다. 제주도 서귀포시 터미널 뒷편에 위치한 용이식당은 제가 어린시절부터 지금까지 좋아하는 곳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부모님께 받은 용돈을 모아서 이 식당을 찾아서 친구들과 밥을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곳의 매력은 공기밥이 무한리필된다는 점 입니다. 그리고 이곳은 술을 판매하지 않기에 술취한 사람들이 없어서 좋습니다.

주소 : 서귀포시 서귀동 298-8

전화번호 : 064-732-7892

 

31. 소반

- 숨겨진 맛집. 정말로 숨겨진 서귀포시의 맛집입니다. 이곳을 다녀온 사람들도 본인들만 알고자 주변에 알리지 않습니다. 이곳... 따로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직접 찾아봐보시기 바랍니다.

주소 : 서귀포시 서귀동 260-26

전화번호 : 064-732-2528

 

32. 천짓골

- 19번에서 제주시내권에서 가장 유명한 보쌈집인 "제주보쌈"을 말했다면, 서귀포시권에서는 "천짓골"식당입니다. 수많은 서귀포시권 사람들이 보쌈을 먹기위해 찾는 이곳 식당은 저녁시간대에는 자리가 없습니다. 

주소 : 서귀포시 서귀동 294-10

전화번호 : 064-763-0399

 

33. 감초식당

- 허영만 작가의 '식객'에 등장한 순대국밥으로 유명한 이곳. 제주시내의 보성시장 안에 위치해 있습니다. 저도 이곳의 순대국밥을 좋아하는데요. 한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저는 비위가 약해서 냄새나는 곳을 잘 못갑니다. 식당 음식의 특성상 냄새가 발생하는데요. 그것을 참으면서 순대국밥을 먹곤합니다.

주소 : 제주시 이도1동 1289-5

전화번호 : 064-753-7462

 

34. 순옥이네

- 때를 잘 못 맞추면 한시간을 기다려야하는 곳 입니다. 제주공항과 가까운 도두동에 위치한 이곳의 주 메뉴는 전복뚝배기 입니다. 제주도에 왔으면 전복뚝배기를 먹어봐야겠죠? 저라면 이곳을 가겠습니다.

주소 : 제주시 도두동 2615-5

전화번호 : 064-743-4813

 

35. 경일식당

- 20대 초중반 저는 제주시 신제주권에서 직장생황을 했습니다. 그때당시 제가 점심에 가장 찾았던 식당이 있습니다. 제주시 남녕고등학교 후문 근처에 위치한 경일식당입니다. 이곳의 메뉴는 제육볶음과 낙지볶음 딱 2가지 입니다. 제육볶음과 낙지볶음 다른 곳에서도 드실 수 있습니다. 근데요. 이곳에서는 밥을 참기름에 비벼먹는데요. 밥과 메인요리의 궁합이 딱 들어맞는 곳 입니다.

주소 : 제주시 노형동 1291-3

전화번호 : 064-742-2427

 

36. 안거리 밖거리

- 제주도 서귀포시 시내에는 정식집들이 많이 없습니다. 간단히 점심을 정식으로 먹고 싶고, 제주도 향토음식들이 있었으면... 하는 분들이 있다면 이곳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기사식당의 정식 메뉴와는 다른 제주도 향토음식들이 반찬으로 나오는 정식집입니다.

주소 : 서귀포시 송산동 584-3

전화번호 : 064-763-2552

 

37. 이조삼계탕

- 저는 더운 여름철 점심에 삼계탕 한그릇이 땡기는 날 이곳을 찾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곳을 찾으면서 자동차를 안가지고 왔다면 '인삼주' 한잔을 같이합니다.

제주도내 곳곳에는 삼계탕을 판매하는 곳이 많을 것 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곳을...

주소 : 서귀포시 토평동 1287-3

전화번호 : 064-732-5828

 

38. 광주식당

- 매 2일, 7일 제주시에는 오일시장이 들어섭니다. 제주도의 오일시장은 여러분의 여행기간에 가볼만 한 장소입니다. 오일시장에는 많은 먹거리가 있을텐데요. 저는 오일장을 가면 광주식당을 찾아서 무뼈닭발을 사먹습니다. 분명 맵습니다. 하지만, 맛있게 맵습니다.

주소 : 제주시 오일장 안

 

39. 산지물식당

- 서귀포시권에서 먹는 물회 식당, 동쪽, 서쪽 제가 가는 식당이 있습니다. 제주시권에서 물회를 먹어야한다면... 저는 산지물식당을 찾습니다. 이곳은 제주시 탑동공원 근처에 위치해 있고, 많은 도민들이 찾는 식당입니다.

주소 : 제주시 건입동 1388-1

전화번호 : 064-752-5599

 

40. 광동식당

- 1인당 6,000원의 행복... 이곳입니다. 두루치기 집인데요. 1인분에 6,000원 가격이며, 모든 음식이 무한리필됩니다. 주변에 오름을 다녀오신 후 점심식사로 이곳에서 두루치기와 함께 막걸리 한잔은 오후를 나른하게 만들어줍니다.

주소 : 서귀포시 표선면 세화리 1152-4

전화번호 : 064-787-2843

 

41. 이모네식당

- 어머니가 해준 음식이 드시고 싶다면... 이곳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관광객분들이 찾기에는 제주시청 부근에 위치해서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주차장도 없고 식당찾기에 어렵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제주도민... 제주시청 부근에서 일을 하고 계시다면 점심에 이곳만한 식당이 없을 것 입니다. 어머니께서 직접 모든 음식을 준비하고 그에 따른 재료도 직접 재배하거나 준비합니다. 1인분의 7,000원 정식인데요. 상다리가 부러지게끔 나옵니다.

주소 : 제주시 도남동 905-25

전화번호 : 064-753-5484

 

42. 대우정

- 전복 돌솥밥에 버터를 발라서 먹으면 전복의 씁쓸한 맛이 고소함으로 변합니다. 그리고 전복과 밥을 퍼낸 돌솥용기에 물을 부어서 밥을 다 먹은 후 누룽지를 먹는 곳. 바로 이곳 입니다. 제주도내 많은 돌솥밥집에서 이렇게 하는데요. 제 입맛에는 대우정의 맛이 가장 있었습니다.

주소 : 서귀포시 서귀동 413-6

전화번호 : 064-733-0137

 

43. 만부정

- 가격이 비쌉니다. 하지만, 맛있습니다. 이곳의 주 메뉴는 제가 생각할때 복 요리입니다. 복어는 독성을 가지고 있는 물고기입니다. 전문 식당을 찾아서 먹어야하는데요. 제가 찾는 복요리 전문점은 바로 이곳 입니다.

주소 : 제주시 연동 298-9

전화번호 : 064-743-1119

 

44. 남춘식당

- 제주시 동부 경찰서 부근의 이곳은 점심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 입니다. 이곳의 메뉴는 고기국수, 멸치국수와 김밥입니다. 음식이 나오기 전 김밥을 먹고난 후 국수를 먹으면 좋습니다.

주소 : 제주시 이도2동 379-3

전화번호 : 064-702-2588

 

45. 찰리아저씨

- 제주도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는 제주도 서쪽 끝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부근에 식당이 많을까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실있는 식당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먹는 성게국수... 제가 다른 곳에서 먹어 본 성게국수 중 으뜸이였습니다.

주소 :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2768-2

전화번호 : 064-773-0145

 

46. 어전횟집

- 제주도의 최남단은 모슬포 지역입니다. 모슬포는 방어라는 물고기가 유명하고 그와 더불어 가파도와 마라도도 유명합니다. 모슬포는 어촌지역으로 많은 어선들이 어업을 하고 있습니다. 가파도와 마라도의 빠른 물살에서 잡힌 생선들은 모슬포 수협을 통해 전국 각지로도 판매되지만, 모슬포 지역의 식당에서도 판매됩니다.

모슬포에 위치한 이곳은 가격도 저렴하고 원하는데로 회를 준비해주는 곳 입니다. 제주도내 다른 지역에서 벵에돔의 경우 1kg당 싸게는 12만원~16만원까지 판매되지만, 이곳은 다른 곳 보다 저렴하게 판매되고, 음식을 주문하면서 벵에돔 숙회 등등 다양하게 원하는 내용을 말씀하시면 그에 맞게 음식을 준비해줍니다.

주소 : 서귀포시 대정읍 하모리 2138-1

전화번호 : 064-794-6556

 

47. 호랑이해장국

- 육개장이 맛있는 곳. 제주도 동쪽 성산에 위치한 이곳 입니다. 이곳을 찾았던 분들 중 일부는 비리다는 말을 하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 입맛에는 맞습니다. 근데요. 굳이 특출나진 않습니다. 성산 주변에 해장을 할 장소가 마땅치 않은데요. 해장을 하실 일이 있다면 이곳을 추천합니다.

주소 : 서귀포시 성산읍 성산리 358-1

전화번호 : 064-783-7604

 

48. 청솔골

- 제주도의 토종닭 식당은 샤브샤브부터 백숙, 죽까지 코스요리로 나옵니다. 서귀포시 동홍동에 위치한 이곳은 많은 도민들이 찾는 곳 입니다. 음식의 맛도 괜찮고, 가격도 비싸지 않습니다. 여름철 서귀포시 권에서 닭 코스요리를 먹고 싶다면 이곳을 추천합니다.

주소 : 서귀포시 동홍동 588-6

전화번호 : 064-763-9145

 

49. 웅담

- 제주도내 수많은 고기집 중 솥뚜껑을 이용하여 고기를 굽는집은 이곳이 유일 할 것 입니다. 이곳은 점심부터 저녁까지 손님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 이유는 유일한 것을 떠나서 고기의 맛과 음식의 맛이 좋아서 아닐까요?

주소 : 서귀포시 천지동 295-3

전화번호 : 064-762-6442

 

50. 물질식당

- 복요리로 이름이 알려진 곳 이지만 저는 이곳의 고기짬뽕을 좋아합니다. 서귀포 강정동에 위치한 이곳은 도민, 올레꾼 등 많은 분들이 찾는 곳 입니다.

주소 : 서귀포시 강정동 4521-8

 

위에서 소개한 50군데 식당 어떠셨나요? 작성을 하다보니 더욱 많은 식당들이 제 머리속에 맴돕니다. 해당 게시글을 작성하고 조만간 또다른 식당들을 나열해서 게시글을 등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람의 입맛은 모두다 다르다는 점 참고 바라며, 위의 50군데는 제가 찾아봤고 제가 먹어봤던 음식 위주로 작성된 점 참고 바랍니다.


현재 제주촌놈닷컴 블로그는 낚시 조행기 및 제주관련 영상을 유튜브에 등록하고 있습니다.

제주촌놈닷컴 유튜브 구독하기를 통해 업로드 되는 영상을 쉽게 구독해보시기 바랍니다.


※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www.youtube.com/channel/UCbsy2HZjYjjPzHzq3p9JD1Q?sub_confirmation=1

2016. 5. 12. 16:28
  1. 뭐여 2016.05.13 16:00

    제주시에 있는 백성원해장국도 맛나던데요~(예전 양대곱)

  2. 제주살아요 2016.05.16 10:33

    오는정김밥 밥은 튀기지 않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맛살 등 들어가는 부재료를 튀기는 것은 맞는데
    밥은 그냥 넣는거 같더군요. 이집 특징은 김밥을 먹고나서 물을 벌컥벌컥 마셔야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많은 분들이 찾는건 맞습니다만 재료 본연의 맛 보다는 인공의 첨가물(=미원)을 사용하는 맛이기에 한 두먼 먹어보곤
    그후론 가본적이 없네요. 그 앞에 가시면 통아저씨 김밥집이 있는데 웰빙 이야기를 하셔서 미원 안넣죠 물었더니
    미원은 안넣는데 맛소금으로 밥간을 합니다. ㄷㄷㄷㄷ 그말을 듣고는 할말이 없어서

  3. 주소율 2016.05.31 19:54

    우와~~눈이 왕방울 만하게 커지겠네요.~~!!이것들 다 먹고 먹방 찍고 오는것은 아닐까요?저희 7월에 가족여행 가는데 저중 2가지는 꼭 먹고오고 싶네요::맛있는 음식정보 감사드립니당@@^^

  4. 양준호 2016.07.25 11:33

    안녕하세요, 이번 7월 중순에 제주도를 다녀온 사람입니다.
    한치/무늬 낚시 정보를 찾다가 여기를 알게 됐습니다.
    좋은 정보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서귀포에서 식당을 찾다 도가촌을 방문했습니다. 정말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관광객 블로그에 올린 맛집보다 현지인께서 추천하시는 맛집이 더 믿음이 갑니다.
    관광객 블로그보고 갔다가 실망한 적이 너무 많아서요.
    금능포구횟집은 아주 오래전에 금능에서 묵을때 바로 팡 펜션에서 숙박을 할때 본 식당입니다.
    그땐 들어가진 않았었네요. 이번에 가서 한치물호와 우럭조림을 먹었습니다.
    저는 속초의 청초수물회를 좋아하는데, 거기에 견줄만한 맛이었네요. 깔끔합니다.
    조림도 맛있었는데, 약간 달달했습니다. 덕분에 아이들은 좋아하더군요.

    늦게 나마 감사인사 드리러 들어왔습니다.
    감사합니다. 요즘 무척 더운데 건강 유의하셔요^^

  5. 가나안 2016.12.27 10:54

    조천 선이네 밥하우스의 불고기 백반도 정말 맛있습니다~~
    제주도민분의 좋은 추천 감사드립니다
    여행할때 꼭 들러봐야겠네요

  6. 2018.08.05 19:48

    비밀댓글입니다

  7. 도민 2019.08.28 08:38

    음식사진들이 글이랑 전혀맞지가 않습니다 그냥 끼워넣으신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