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여행/제주도 여행정보 및 설계

관광객 입장에서 바라 본 제주도 여행

♡아일락♡ 2015. 10. 2. 07:00
320x100

최근 제주도에 올해 방문객이 1000만명이 넘었습니다. 3년연속 10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제주도를 찾은 것 입니다.
1000만명 이상이 찾은 제주도. 제주도를 찾았던 분들에게 어떤게 남았을까요?

 

1. 아름다운 모습의 제주도
2. 또 가보고 싶은 곳 제주도
3. 갈 곳 없는 곳 제주도
4. 차라리 외국가겠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곳 제주도
5. 다신 가고 싶지 않은 곳 제주도

 

위의 5가지 중 제주도를 찾았던 분들께서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신가요?

제주도민인 저에게 제주도는 특별합니다. 하지만, 가끔씩 제주도 여행을 오셨던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안타까운 이야기를 듣곤합니다.

그 이야기를 들어보면 제주도는 매년 1000만명이 방문하는 장소이지만 이 부분도 일회성일 뿐 몇해가 지나면 제주도의 방문객은 뚝 하고 끊길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제주도민으로 관광객 입장에서 바라보는 제주도 여행의 문제점과 해결점은 무엇일까요?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게시글 중간중간 제주도의 아름다운 이미지가 포함됩니다.^^


1. 항공권/렌트카 예약이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현재 제주공항 항공편의 경우 포화상태입니다. 하루에 엄청나게 많은 비행기의 출도착이 이뤄지고 대형 항공사 2곳을 비롯해 저비용항공사 5곳이 하루에도 수십번 제주 공항 출도착이 이뤄집니다.
※ 예를 들어, 김포<->제주 노선의 경우 전세계 노선편수 1등을 차지합니다.

 

그리고 제주도내 렌트카 업체의 경우 대형렌트카부터 제주도내 작은 렌트카 회사까지 많이 위치해 있으며, 수많은 차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예를들어, 대형 렌트카 AJ렌트카의 경우 약 1600대, 롯대렌트카의 경우 2000대 이상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정말 많은 항공노선이 있고, 많은 항공사가 있기에 항공 좌석이 많다고 생각을 할 수 있으며, 많은 렌트카 회사에서 보유한 차량으로 렌트카 예약이 쉽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을 살펴보면 제주도 항공권 예약은 하늘의 별따기인 경우가 있으며, 렌트카 쉽게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고 있을까요?

많은 분들의 휴가철이 겹치는 부분과 주말에 몰리는 이유가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으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솔직히 대안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소소한 방법은 있습니다.

 

항공편의 경우
- 여행 일정이 확정되면, 바로 비행기 티켓 예약부터 진행한다.
- 티켓이 이미 매진 되었을 경우, 바로 항공사 고객센터로 전화하여 '대기자 예약'을 넣어준다.
- 여행사 컨택 후 항공권 확보 여부를 확인한다.
- 꼭 비행기가 아니더라도 제주도는 배를 이용하여 올 수 있다. 배편을 알아본다.
- 시간과 가격이 조금 들어가는 부분이지만... 원래 이용하던 공항을 벗어나 한번 편도의 경우 다른 공항을 이용한다. 이 부분은 정말... 항공권 예약이 힘들경우 사용해야 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왕복 항공권 중 편도 한 부분의 예약이 힘들 경우, 그 부분은 근처 다른 공항을 이용하는 부분입니다.
- 위에서 말한 부분이 모두다 힘들 경우, 일정을 하루 정도 조정한다. 많은 여행객분들은 대부분이 '금, 토, 일' 2박 3일 일정으로 제주도를 찾습니다. 이럴때, 일정을 '토, 일, 월' 이렇게 조정을 한다면 쉽게 예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렌트카의 경우
- 제주도내 다양한 업체 검색을 통해 렌트카 예약을 넣습니다.
※ 제주도내 렌트카 예약의 경우 홈페이지를 통한 실시간 예약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예약하신 후 해당 렌트카 회사에서 전화를 주며, 그 전화를 통해 예약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 렌트카 회사로 직접 예약과 더불어 소셜커머스, 여행사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예약을 진행합니다.
- 렌트카 회사, 여행사를 통해서도 예약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카쉐어링 쏘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카쉐어링의 경우 발품을 팔아야하기에 조금 불편할 수 있겠지만 자동차 없는 여행보다는 편하기에 쏘카를 이용합니다.
- 아무리 노력해도 자동차 이용이 되지 않는 경우 어쩔 수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그에 맞게 자신의 여행 일정을 전면 재조정합니다.
※ 제주도내 대중교통의 경우 정말 열악합니다. 자신이 가고자 하는 장소까지 대중교통이 가지 않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렇기에 대중교통을 이용한 제주 여행 계획으로 전면 재조정합니다.
- 아울러, 제주 관광택시를 이용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되는 점 참고 바랍니다.

 


2. 재방문시 갈 곳이 없습니다.
제주도를 찾은 분들은 어디를 가고 있을까요?
한라산, 성산일출봉, 올레길 등 유명 자연경관지를 가고 있을 것이며, 어린아이를 동반한 경우 테마파크 위주로 제주 여행을 하고 계실 것 입니다.

여러분께서 제주도를 방문해서 어느장소를 찾았든지 또 다시 그곳을 찾고 싶어할까요?
많은 분들의 생각속에는 한번 봤으니 괜찮아. 라는 말을 하거나, 그 곳 별로였어. 라는 말을 할 것 입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고 있을까요?

제가 생각할 때 제주도에서 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 너무나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예전의 여행문화는 두 눈으로 보는 관광이였다면 이제는 두 눈으로 보는 것을 넘어서 자신이 직접 무엇인가를 해보는 체험이 없다면, 아무리 좋은 관광지라도 오랜 시간 기억에 남지 않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왜! 제주도 갈거라면 외국으로 가겠다. 라는 말을 하고 있을까요?
가까운 동남아권만 가더라도 해변에서 혹은 숲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제주도 7대 명품 중 7대 체험거리가 있는 것은 알고 계십니까?
※ 제주 7대 체험거리 : 한라산·오름 등반, 올레길·숲길 걷기, 감귤따기·고사리따기 체험, 해안도로 드라이브, 해양레저체험, 섬속의 섬 여행, 승마체험

2014년 지난해 제주도에서는 7대 명품 체험거리를 선정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들은 거의 없습니다.

무엇이든지 만드는 것에만 집중하고 있는 제주도의 모습입니다. 만들었다면 그 부분을 홍보하고 많은 분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현재 제주도는 그러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제주도를 찾았다면 반드시 체험거리를 한가지만이라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 체험거리를 통해 또다른 추억을 남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또다시 제주도를 찾고 싶은 욕구가 생길 것 입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제주도에 왔다면 일반적인 선상배낚시 체험이 아닌 전문낚시 체험을 해보셨으면 합니다. 사면이 바다로 이루어진 대한민국 최남단 제주도에서 작은 물고기를 잡는 선상배낚시 체험이 아닌 가격이 조금 비쌀 수 있지만 [참돔, 벵에돔, 방어, 부시리] 등 큰 어종을 잡는 낚시체험을 하고 직접 잡아본다면 여러분은 반드시 제주도에 또다시 오고 싶을 것 입니다.

 

 

3. 제대로 된 먹거리를 즐길수가 없습니다.
제주도의 자원 중 매력적인 부분... 제주도만 가지고 있는 먹거리일 것 입니다.

근데요. 제주도를 여행하신 분들의 가장 큰 불만거리는 바로 제주도 먹거리일 것 입니다. 분명 제주도 먹거리는 매력적이지만, 다양한 불만을 느끼고 있습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고 있을까요?

무분별한 정보의 혼란으로 잘못된 음식 선택 및 식당 선택에 있습니다. 비싼 돈을 지불하여 먹는 제주도 음식의 맛과 서비스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른 제주도여행에 만족감을 느끼더라도 먹거리를 통해 모든 부분이 불만족으로 변해버립니다.

 

제주도 여행 중 식사비도 아끼고 조금이라도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많은 분들은 제주도에 오신 후 '횟집'에 가신 후 아무런 꺼리낌없이 KG 당 15만원, 16만원 이상씩 하는 회를 그냥 주문해서 먹습니다. 벵에돔, 돌돔 등 비싼 회를 먹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부담스럽지 않습니까????

꼭 회, 흑돼지 를 먹어야 한다면... 저는 식당보다는 제주도의 재래시장 혹은 수산센터에서 회, 흑돼지를 구매하신 후 숙소에서 드시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식당에서 드시는 것보다 몇배 이상 저렴한 돈으로 즐길 수 있으며, 술을 먹는 경우도 대리운전없이 그냥 숙소에서 쓰러지시면 됩니다.

만일, 식당을 가야되는 경우 많은 양을 주문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조금씩 여러군데의 식당을 2시간마다 찾으면서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굳이 맛집을 어디가야되지??? 라는 고민없이 제주도의 모든 음식을 즐길 수 있을 것 입니다.

여행 기간 중 하루는 시장을 본 후 숙소에서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식사비 절감이 크게 와 닿으실 것 입니다.

 

저는 많은 여행 테마 중 [공정여행] 이라는 단어를 좋아합니다. 공정여행은 여행 경비를 현지 주민들에게 환원하고, 현지 문화와 자연을 존중하는 여행입니다.

흔히 착한 여행이라고 말하는 공정여행! 제주도를 찾는 분들이 [공정여행, 공정한여행, 만족감이 남는 여행]을 하길 바라면서 이만 게시글을 줄입니다.

↓↓↓ 잊지말고 공감~~^^
공감과 댓글은 '아일락'에게 많은 힘이됩니다. 더욱 좋은 게시글로 보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