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바다낚시/낚시 정보

봄철 제주도 최고의 횟감 자리돔을 아시나요

♡아일락♡ 2015. 4. 3. 06:30
320x100

매년 4~6월이 찾아오면 제주도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바다 생선이 있습니다. 이 생선의 크기는 소형은 8㎝ 미만, 중형은 8~14㎝, 대형은 14~16㎝, 초대형은 18㎝ 이상으로 작은 어종입니다. 그리고 이 생선은 현재 제주 7대 특산물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혹시 이 생선이 먼지 아시나요?

 

4~6월 제주도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생선은 바로 "자리돔" 입니다.
자리돔이라는 이름은 전해지는 이야기이지만, 자신이 태어난 주변 따뜻한 곳 암초 계곡에서 자리를 지키는 정착성 어종이기 때문에 ‘자리돔’이라고 부릅니다.

 

제주도 사람들은 예전부터 지금까지 자리돔를 무척 선호하여 주요한 어획 대상물이 되어왔습니다. 매년 봄철 서귀포시의 보목동에서는 자리돔 축제도 하고 있습니다. 자리돔으로 만든 요리 중 ‘자리물회’는 여름철 으뜸 음식으로 쳤으며, 자리돔으로 담근 자리젓은 제주인의 밥상에서 가장 흔한 밥반찬입니다.

 

▲ 매년 자리돔 축제가 열리는 보목포구의 모습입니다.(예전 축제 현장의 모습입니다.)

 

자리돔 요리는 뼈를 발라내서 하지 않습니다. 내장만 손질하여 뼈 통째로 썰어서 물회 혹은 회로 먹습니다. 그리고 구이의 경우 내장 손질하지 않은 채로 그대로 구운 후 한마리를 통채로 먹습니다. 자리돔을 뼈채로 먹는 이유는 봄, 여름의 경우 자리돔의 가시는 아주 부드럽기 때문입니다.

※ 만일, 뼈째 씹어먹는 부분이 부담스러운 분들에게는 자리돔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붕장어 회(일명, 아나고)를 드시는 분들이라면 아무런 부담없이 자리돔을 뼈째 드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제주도 전 지역에서 잡히는 자리돔은 지역에 따라 맛이 조금씩 다릅니다. 이는 먹이 종류와 바다 조류의 세기가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제주 사람들은 자기 마을의 자리돔 맛에 대해서 자부심이 강하며, 다른 마을에 가서 자기 마을 자리돔 맛이 좋다하면 자존심이 상해서 싸움이 날 정도입니다.

흔히 가파도 모슬포 자리돔은 크기가 커서 구워 먹기에 좋고, 서귀포시 보목동의 자리돔은 뼈가 부드럽고 맛이 고소해서 날로 썰어 회나 물회에 알맞고, 비양도 연안에서 잡은 것은 자리젓 담기에 좋다고 합니다.

 

자리돔은 1kg에 7,000원~8,000원(작년 기준)에 거래되며, 수산시장/마트 등 다양한 곳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리돔은 제주도 가까운 바다에서 체험낚시를 즐기기에도 더없이 좋은 어종입니다.
※ 아래에 설명하는 누구나 한번에 5마리이상 자리돔을 잡는 방법에 대해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자리돔 낚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늘의 크기와 여러개의 바늘이 하나의 낚시줄에 묶여 있는 것 입니다.
- 자리돔은 아주 작은 소형 어종으로 입이 작습니다. 큰 바늘을 사용하면 자리돔은 바늘에 달려있는 미끼만 훔칠 뿐 바늘에 걸리지 않습니다.
제주도에 있는 아무 낚시점에 가시면 위의 사진에서 확인되는 자리돔 채비뿐만이 아니고 여러개의 제품이 있습니다. 그 제품들은 제조사만 다를 뿐 다 똑같습니다. 가장 저렴한 녀석을 구매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자리돔 낚시 채비는 한봉지에 2명이 할 수 있는 것이 들어있으며, 1000원에서 2000원이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2. 위의 사진에서는 '던질찌'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던질찌를 사용하지 않고, 원줄의 끝부분에 도래를 달고, 채비를 연결하고, 가장 밑에 봉돌을 장착해도 상관없습니다.
그 이유는 자리돔은 멀리 채비를 캐스팅해서 잡는 것이 아니고, 밑밥을 갯바위 주변에 뿌리면 갯바위 부근에 우글우글 하기에 갯바위 부근에서도 쉽게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던질찌 > 도래 > 자리돔 채비를 연결한 부분입니다.
- 자리돔채비에는 10개의 아주 작은 바늘이 약 20cm 간격으로 달려있습니다.

4. 10개의 작은 자리돔 바늘에 새우를 작게 잘라서 달아줍니다.
- 이렇게 하면, 한번의 여러마리 자리돔을 잡을 준비가 된 것 입니다.

 

※ 만일, 낚시 초보라서 채비를 할 줄 모른다면, 낚시점에서 자리돔 채비를 구매하면서 채비 부탁을 하여 미리 채비를 갖추고 바다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한번에 여러마리의 자리돔을 잡아볼까요?

 

1. 바다낚시에서 가장 중요한 밑밥입니다.
- 자리돔 낚시라고 밑밥이 불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반드시 밑밥이 있어야 발앞으로 많은 자리돔을 불러모을 수 있습니다. 밑밥은 크릴을 포함하지 않는 가루만 있어도 무방합니다.

2. 밑밥으로 자리돔을 갯바위 가장자리로 불러모은 후 미끼를 살포시 내려놓습니다.

3. 찌가 물속으로 들어간다고 바로 챔질을 해서는 한번에 1~2마리밖에 잡을 수 없습니다.

4. 찌가 물속으로 약 50cm 정도 들어갈때까지 기다린 후 챔질합니다.

 

▲ 10개의 바늘 중 5개의 바늘에 걸려올라온 자리돔입니다.

 

▲ 약 30분~1시간이면 먹을만큼 잡을 수 있습니다.

자리돔 낚시는 낚시초보/남녀노소/나이를 막론하고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으며, 제주도 여행 중 가까운 바다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 체험거리입니다.

 

여행 중 그 시기에 그 지역에서 먹을 수 있는 제철 음식을 먹는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제주도는 바다가 둘러싸고 있는 섬입니다. 제주도의 아름다운 바다에서 나오는 제철생선을 먹어봐야하지 않겠습니까?

아울러, 그 생선을 직접 잡아서 먹는다면 그 맛은 100배, 1000배 이상의 맛을 내고, 더욱 좋은 추억으로 간직될 것 입니다.

자리돔은 지금 4월을 시작으로 6월까지 제철을 맞아 살이 통통하고 제주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바다 생선이며, 위에서 언급했듯이 '자리돔'은 저렴하게 구매해서 먹을 수 있고, 가까운 바다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 바다 생선이라는 말을 전하며 이만 게시글을 줄입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