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이야기/나는야 초보요리사

초보가능, 손쉬운 오징어 손질방법

♡아일락♡ 2014. 2. 3. 08:34
320x100

초보가능, 손쉬운 오징어 손질방법


 

안녕하십니까??? '제주촌놈닷컴'의 '아일락' 입니다.^^

모두다 2014년 설연휴를 잘 보내셨습니까??? 저는... 심한 독감에 걸려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방안에서 요양만 한 듯 합니다. 독감때문에 블로그 포스팅도 하지 못하고, 대부분의 약속도 펑크를 낼 수 밖에 없는 상황이였습니다.

다시 돌아온 월요일아침! 다시 일상으로 돌아오려니... 몸이 제 컨디션으로 돌아왔더군요.ㅜ 쉬는날 아파서 누워있고, 출근하는 날은 멀쩡하다니.. 이거는 머..ㅜㅜㅜ

 

 

오늘 저는 최근 제주도 바다낚시가 겨울철 바다낚시... 아주 힘든 비수기 낚시에 접어들고 있는 부분에 대해 제 조행기와 함께 작성하려고 하였으나, 작성하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시 쌩쌩해진 아일락이 바다낚시 조행기가 아닌 추천드리는 정보는 무엇일까요??? 바로 게시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의 view on 추천손가락을 한번씩 클릭하시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대부분의 낚시꾼 이라면 각종 생선을 손질하실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낚시를 하시거나... 잠깐 즐기는 낚시를 하다가 덜썩 오징어가 잡히면.. 정말 먹고는 싶지만 손질방법을 몰라서.. 헤매게 됩니다.

 

오늘 저는 무늬 오징어를 손질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무늬 오징어 손질하는 방법으로 각종 오징어류의 모든 손질을 똑같이 따라하시면 가능합니다.

 

1. 준비물

- 싱싱한 오징어, 도마, 칼, 면장갑

 

 

 

2. 면장갑을 착용하시고 오징어의 기다란 2개의 다리 끝을 짤라냅니다.

- 오징어는 2개의 기다란 다리로 먹이활동을 합니다.. 이부분은 잘 못 먹으면.. 배탈이 날 수 있기에~ 꼭 짤라서 버리시기 바랍니다.

 

 

 

 

3. 오징어를 뒤로 뒤집고, 몸통 안으로 칼을 집어놓고 위로 향하게 해서 칼로 배를 가릅니다.

- 칼이 불편하시다면, 가위를 집어넣고 자르시면 가능합니다.

 

 

 

 

 

4. 배를 가른 후 다리와 몸통이 연결된 부분을 잡으시고~ 위로 당기면~~ 다리와 몸통이 분리됩니다.

 

 

 

 

5. 분리된 몸통 부분에서 손가락을 이용하여 오징어의 등 껍질을 떼어냅니다. 손가락을 살짝 짚어넣으시고 위로 당기면 바로 분리됩니다.

 

 

 

 

 

※ 이렇게 분리가 됩니다.

 

6. 이렇게 되면~ 오징어 몸통의 내장 손질은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는 오징어의 껍질을 벗겨야 합니다.

면장갑을 착용하는 이유는.. 오징어의 껍질은 미끌미끌하여 맨손으로는 껍질을 벗겨내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면장갑을 착용하여 껍질을 잡고 한번에 벗겨내야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7. 껍질을 전부 벗기셨으면, 오징어의 귀(?) 부분을 분리하시면 됩니다.

귀(?) 부분은 위로 드시고~ 칼로 살짝 찌르신 후 분리하시면 가능하며, 분리된 귀(?) 부분의 껍질을 벗겨내는 것을 끝으로 몸통 부분은 손질이 마무리됩니다.

 

 

 

 

 

8. 이제는 오징어의 다리를 손질한 차례입니다. 몸통과 분리된 오징어의 내장은 모두 다리와 합쳐져 있습니다.

내장 부분과 오징어의 다리와 연결된 부분에 살짝 칼짚을 내시고 내장을 위로 당기시면 내장이 깨끗하게 분리가 됩니다.

 

 

 

 

 

9. 분리된 오징어 다리를 펼치시고 오징어의 가장 맛있는 부분의 분리를 합니다. 오징어 눈 바로 윗 부분입니다.

- 제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입니다.

 

 

 

 

 

※ 오징어의 무시무시한 이빨입니다.

 

10. 오징어의 눈(?) 부분을 모두 제거하셨으면, 마지막으로 오징어 다리의 껍질을 위에서 뒤짚어 까듯이 ㅎ 아래로 벗겨내면 한번에 벗겨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오징어의 손질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11. 손질된 오징어를 깨끗한 물에 한번 헹궈주시기 바랍니다.  

 

 

 

 

12. 바로 회로 드시려면, 바로 먹기좋게 자르고 드시면되며, 나중에 먹기 위해서는 바로 봉지에 담아서~ 냉동실에 놔두시면 가능합니다.

 

 

 

 

13. 바로 잡은 싱싱한 오징어는 회맛이 일품이기에 회로 먹는 것도 좋습니다. ㅎㅎ

 

 

 

 

 

 

위의 사진과 설명이 이해가 되셨나요?

만일, 위의 사진과 설명이 이해가 되지 않으셨다면... 아래의 동영상을 플레이하여 참고해 주세요 ㅎ 위의 사진 부분을 동영상으로 편집한 부분입니다.

 

 

 

제주도 여행 혹은 다른 지역에서 낚시를 즐기시다가~ 오징어를 잡을 수 있는 부분이 많으실 겁니다.

이 때, 가까운 수산센터가서 부탁해도 되지만... 쫌.. 눈치가 보이거나 하실 때에는 위의 방법으로 손쉽게 손질하셔서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오징어를 비롯해서 모든 생선의 손질을 어려운 부분이 하나도 없습니다. 처음에 겁을내지 마시고 바로 도전하시면 2번 3번만에 여러분은 생선을 손질하실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다시 찾아온 월요일아침... 하루만 더 쉬었으면 하는 작은 바램이 있지만, 오늘 하루 힘들어도 스마일 하는 하루를 모두다 보내셨으면 합니다.^^

 

※ 관련 게시글 열람하기
- 냉동생선 싱싱하게 해동하는 방법 :
http://jejunim1.tistory.com/305
- 냉동된 오징어의 싱싱함을 유지하면서 먹는 방법 : http://jejunim1.tistory.com/288
- 초보도 할 수 있는 바다 생선 회 뜨는 방법 : http://jejunim1.tistory.com/335
- 초보자도 손쉽게 생선 피빼는 방법과 이유 : http://jejunim1.tistory.com/296

 

※ 위의 게시글이 좋은 정보가 되셨다면, 아래의 view on 손가락을 한번씩 클릭해주세요.
추천과 댓글은 '아일락'에게 많은 힘이됩니다. 더욱 좋은 게시글로 보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