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이야기/나는야 초보요리사

[오징어손질]한번의 가위질로 오징어 손질 하는 방법!

♡아일락♡ 2014. 3. 1. 08:15
320x100

[오징어손질]한번의 가위질로 오징어 손질 하는 방법!


 

안녕하십니까??? '제주촌놈닷컴'의 '아일락'입니다.^^

이번주는 저에게 너무나 짧았던 한 주 였습니다. 너무나 바빳던 한 주가 마무리되는 주말이 찾아왔습니다. 이번 주말은 일주일동안 고생한 저에게 잠시 힐링타임을 주려고 합니다. 제주도의 이곳저곳을 다니면서 사진도 찍고 잠시 일상에서 벗어나보려고 합니다. 주말동안 있었던 일에 대해서는 기대해주셔도 좋습니다.^^

 

많은 말은.. 그만!!!!  바로 오늘의 게시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분들... '오징어 손질' 하는 방법을 알고 계시나요???

대부분의 낚시꾼 이라면 각종 생선을 손질하실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낚시를 하시거나 잠깐 즐기는 낚시를 하다가 덜썩 오징어가 잡히면 정말 먹고는 싶지만 손질방법을 몰라서 헤매게 됩니다.

 

오늘 저는 정말로 쉬운 오징어 손질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오징어를 비롯해서 모든 생선의 손질을 어려운 부분이 하나도 없습니다. 처음에 겁을내지 마시고 바로 도전하시면 2번 3번만에 여러분은 생선을 손질하실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은 오징어를 손질하실 때, 다른 생선과 같이 '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오징어 손질'은 '칼'이 필요없습니다.! '칼'처럼 위험한 도구가 아닌 '가위질' 한번이면 '오징어손질'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사진과 함께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사진으로 찍은 부분은 화질이 그나마 괜찮은데요. 누군가 사진을 찍어주는 사람이 없어서 동영상으로 찍어서 캡처했습니다.

그런데 핸드폰 동영상 화질이 영~~~ 아니네요. 죄송합니다.

 

 

 

※ 준비물 : 가위, 도마, 면장갑, 싱싱한 오징어

- 이날 저는 면장갑을 준비하지 못해서 맨손으로 오징어 손질을 했습니다. 하지만, 왠만하면 면장갑을 끼시고 오징어 손질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미끌미끌한 오징어를 맨손으로 손질하려면 초보자의 경우 많이 힘듭니다.

 

그럼!!!! 한번의 가위질로 오징어를 손질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오징어를 뒤짚어서 도마위에 올려놓습니다.! 그리고 위의 사진처럼 오징어 아랫부분의 정 가운데를 가위로 짤라 나갑니다.

 

 

 

※ 화질이 좋지않아서 큰 이미지로 등록이 힘듭니다. 이해부탁드립니다.

 

위의 5장의 사진이 보이시나요?? 위의 사진을 차례차례 안내합니다.

1. 오징어 아랫부분의 정 가운데를 가위로 짤라 나갑니다.

2. 오징어의 아랫부분을 짤라낸 부분에서 오징어의 '다리' 부분을 잡습니다.

3. '다리' 부분을 잡은 후~ 오징어의 윗 부분으로 들어올립니다.

4. '쭈~욱' 들어올리면, 오징어의 몸통과 다리 부분이 쉽게 분리 됩니다.

5. 분리된 몸통 부분에서 손가락을 이용하여 오징어의 등 껍질을 떼어냅니다. 손가락을 살짝 짚어넣으시고 위로 당기면 바로 분리됩니다.

 

 

 

▲ 만일 '칼'을 이용하시는 경우 한번의 칼질로 오징어의 아랫부분을 잘라내신 후 위의 순서로 분리하시면 오징어의 손질이 마무리됩니다.

 

 

이때~~ 의문점... 이렇게하면~ 정말로 오징어 손질이 끝나는 것일까???

 

위에서 제가 소개한 방법은 '냉동 보관'을 위한 손질이 마무리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오징어를 바로 '회'로 즐기신다면 몇가지의 작업이 더욱 필요합니다.^^

 

 

 

※ 면장갑을 끼셨다면 부담없이 오징어의 껍질을 벗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면장갑을 준비하지 않은 경우 위의 사진중 가장 첫번째 사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징어 몸통의 가장 윗부분을 뒤집으면, 오징어의 껍질을 살짝 떼어내실 수 있습니다. 그 부분을 잡고 쭈욱 당기면 오징어의 껍질을 한번에 벗겨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간단하게 오징어의 몸통 손질이 모두 완료된 것 입니다.

 

이제 오징어의 다리를 손질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오징어의 기다란 2개의 다리 끝을 짤라냅니다.

오징어는 2개의 기다란 다리로 먹이활동을 합니다. 이부분은 잘 못 먹으면 배탈이 날 수 있기에 꼭 짤라서 버리시기 바랍니다.

2. 몸통에서 다리 부분이 분리될때 오징어의 내장이 같이 분리됩니다. 그렇기에 먹물이 터지지 않도록 주의하신 후 내장을 떼어냅니다.

- 절대 쎄게 손으로 움켜지지 마시기 바랍니다.

3. 만일, 내장이 모두다 제거되지 않았다면 가위로 남은 부분을 짤라냅니다.

 

 

 

※ 많은 분들이 오징어의 다리 부분 껍질 벗기는 부분을 어려워하기에.. 제가 예전에 등록했던 부분의 사진을 가져왔습니다.

오징어의 눈 부분까지 제거하는 손질이 끝나셨다면 다리의 윗쪽에 있는 껍질을 그대로 뒤집으시면 한번에 껍질을 분리하실 수 있습니다.

껍질을 벗기다가 중간에 끊어지면 다시 벗기는데 어려움이 따르니 살포시 살포시 집중하여 벗겨주세요.

 

오징어의 껍질을 모두다 벗기셨다면 오징어를 먹기좋게 가위로 짜르신 후 드시면 됩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말입니다...

 

 

손질된 오징어를 초장에 찍은후.........................

 

 

※ 아일락처럼! 맛나게 냠냠냠!!! ㅋㅋㅋㅋ 아... 맛나다.. ^^

 

위에서 제가 소개한 오징어 손질 방법이 도움이 되셨습니까???

 

제주도 여행 혹은 다른 지역에서 낚시를 즐기시다가 오징어가 덜컥 잡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가까운 수산센터가서 부탁해도 되지만 쫌.. 눈치가 보이거나 하실 때에는 위의 방법으로 손쉽게 손질하셔서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잡은 오징어를 자신이 직접 손질해서 친구, 연인, 가족끼리 먹는 그 맛은 말로 형언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오징어 손질을 하는 당신은 바다 사나이!!! 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한번의 가위질로 오징어 손질' 게시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의 게시글이 좋은 정보가 되셨다면, 아래의 view on 손가락을 한번씩 클릭해주세요.

추천과 댓글은 '아일락'에게 많은 힘이됩니다.~^^ 더욱 좋은 게시글로 보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