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이야기/나는야 초보요리사

냉동 생선 싱싱하게 해동하는 방법

♡아일락♡ 2013. 11. 28. 07:18
320x100

냉동 생선 싱싱하게 해동하는 방법


 

안녕하십니까??? '제주촌놈닷컴''아일락' 입니다.^^
찬 저기압이 무엇인지 지금 제주도는 시베리아처럼 추워졌습니다. 아직 귤 농장의 귤을 모두다 수확하지 않았는데, 너무나 안좋은 날씨로 인해 귤 수확을 빨리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됩니다.

 

오늘 아일락은 최근에 제가 말씀드린 내용을 게시글로 풀어가고자 합니다.

 

그것은 무엇일까요???

많은 말없이 바로 게시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의 view on 추천손가락을 한번씩 클릭하시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생   선

 

대한민국은 삼면이 바다입니다. 동해, 서해, 남해에서 나오는 수많은 생선은 우리의 식탁위에 꾸준히 올라옵니다.

그리고 생선의 경우 경우에 따라 고급어종은 비싼 가격을 형성하지만, 서민 생선으로 이름이 알려진 '고등어' 등 의 경우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최고의 반찬입니다.

 

 

 

 

 

집에 반찬거리가 떨어져 마트로 '장'을 보러가시면 여러분의 '카트'에는 반드시 '냉동생선'이 있을 것 입니다.

'냉동 생선'을 구매하시고 집의 '냉동실'에 보관하시다가 집에서 반찬으로 먹기 위해서는 1단계로 생선을 해동하셔야 합니다.

 

'냉동 생선'은 다양한 방법으로 해동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제주도에서 태어나고 자랐으며, 바다낚시를 취미로 가지고, 오래전 바다낚시를 취미로 가지고 계셨던 아버지와 '해녀출신' 어머니를 통해 수많은 생선 요리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어깨너머로 두분이 만드시는 생선요리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생선요리를 하기 이전에 가장 중요한 '싱싱하게 냉동 생선 해동 하는 방법'을 오늘 소개하고자 합니다.

 

 

▲ 집 냉동실에 '벵에돔'이 가득 차 있네요... 이거이거~ 얼른 먹어야겠습니다.^^

냉동실에 보관했던 벵에돔을 이용하여 오늘 게시글을 작성합니다.


※ 먼저, 누구나 알고 있는 생선 해동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냉장해동

 

 

 

 

냉장해동은 가장 좋은 해동방법이며, 해동에 필요한 시간을 미리 예상하여 냉장실로 옮겨 해동합니다.
주의사항 : 해동시 냉장실 내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하여야 합니다.

 

 

2. 전자레인지 해동

 

※ 집에 전자레인지가 없어서 사진을 촬영하지 못한 점 양해바랍니다.

 

전자레인지 해동은 해동하려는 양이 적을때 이용하며 해동 후 바로 조리하도록 합니다.
주의사항 : 전자레인지 해동을 하는 생선은 '찌개, 탕'으로만 이용해야 합니다. 전자레인지의 열로 인해 생선 자체 살이 푸석해지며, 많은 영양소가 날아가버리기에 구이 등 다른 요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3. 실온 해동

 

 

 

 

실온해동은 제가 추천하기도 하는 방법이지만 추천드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이유는, 실온 해동을 하면 생선이 냉동되기 이전의 모습으로 빠르게 다시 돌아옵니다.
제가 추천드리지 않는 이유는, 실온 해동 하는 시간을 그 어느 누구도 맞추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실온에서 오래 방치하여 해동할 경우 미생물 수가 증가하고 지방이 산패되며 수분함량이 감소하여 식품의 품질 저하가 일어닙니다.
주의사항 : 실온에서 해동을 하시는 경우 오래 방치하였다면... 식중독에 노출될 위험이 많습니다.

 

 

4. 냉수 해동

 

 

 

 

 

해동 하기에 가장 좋은 온도는 0도 라고 합니다. 얼음을 담가놓은 그릇에 생선을 약 1시간 30분정도 기다리시면 자연적으로 해동이 완료되며, 이렇게 해동 된 생선은 위에서 소개한 그 어떤 해동 방법보다 좋은 품질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주의사항 : 냉수에 담가 해동하는 동안 냉수의 온도가 높아진 상태에서 계속 해동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합니다. 물의 온도가 높아지면 미생물의 증식이 빨라지고 품질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물의 온도가 올라가면 중간에 냉수를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5. 흐르는 물 해동

 

 

 

 

위에서 소개한 그 어떤 해동보다 제일 좋습니다.
흐르는 물에 약 20~30분정도 냉동된 생선이 물을 맞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생선의 수분과 영양도가 손실되지 않고 맛좋은 생선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20분~30분동안 물을 틀어놔야 하기에.. 물소비가 만만치 않습니다. 생선가격보다 수도가격이 더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위에서 확인한 5가지의 내용! 모두다 알고 있을 것 입니다. 위에 제가 등록한 사진을 보시면, 공통된 사항이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일까요???

 

아일락이 강력하게 추천하는 냉동된 생선 싱싱하게 해동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미온수 해동

 

 


약 25도의 미온수에 냉동 생선을 넣어 해동하는 방법입니다. 빠르게 해동할 수 있으며, 생선의 영양소를 뺏기지 않고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도 몇가지 주의사항을 지키셔야 한다는 점!

많은 분들이 모르며, 주부도 모르는 '냉동 생선 신선하게 해동하는 비밀'!!!

 

바로 '비닐로 밀봉한 후 생선을 해동하는 것 입니다.' 위에 제가 등록한 사진을 보시면 모든 생선이 여러가지 방법에서 '비닐'에 밀봉되어 있습니다.

 

※ 저는 냉동 제품을 해동할 때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육류이든지, 생선이든지 꼭! '비닐'에 밀봉한 후 해동을 진행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선은 냉장 혹은 냉동될 때부터 '습기'와 함께 냉장/냉동이 이루어집니다. 찬물, 미온수, 실온 등등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해동을하실 때, 비닐에 밀봉한 후 해동을 하시면, 수분 유출이 이루어지지 않고 영양소 손실도 이루어지지 않기에 신선하게 냉동 생선을 즐길 수 있습니다.

 

 

 

'비닐'에 밀봉된 생선을 미온수에 담그니 바로 봉지를 통해 수분이 증발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만일, 비닐 밀봉이 없었다면, 이 수분은 증발되어 고기가 퍽퍽하게 느껴졌겠죠???

 

 

 

위에서 제가 설명한 '냉동된 생선을 비닐에 밀봉한 후 미온수에 담가놓는 방법'! 직접 실험해본 결과, 딱 5분 걸렸습니다.

 

우리네 주방에서 가장 빠르게 해동하는 방법은 '전자레인지' 입니다. 전자레인지 해동의 경우 아무리 빨라도 2분입니다. 2분동안 냉동생선은 열에 의해 모든 영양소가 파괴되고, 퍽퍽해집니다.

 

2분에서 3분을 보탠 '5분'만 투자하시면, 냉동된 생선을 싱싱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잠깐!!!

 

 

급한마음에... 급한맘에 해동고기 그대로 후라이팬에 굽게되면 생선에 포함된 수분이 기름과 더해져서 살은 살데로 분리되고, 고기를 구워도 이쁜모양이 나질않는 점 참고 바랍니다. 보기좋은 떡이 먹기도 좋습니다.^^

 

 

 

5분만에 해동한 생선을 아일락이 어떻게 처리했을까요???

최근에 블로그에 소개한 부분인데요. 오늘도 다시 한번 소개합니다.^^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초간단 생선요리입니다.

 

 

 

 

1. 손쉽게 해동한 생선을 도마위에 올려놓습니다.

 

 

 

 

2. 생선에 칼을 이용해 칼짚을 내어줍니다.

 

 

 

3. 불의 온도는 절대 강하게 하지 않습니다. 약한 불을 사용합니다.

※ 강한 불을 사용한다면, 생선을 후라이팬에 그대로 달라붙으며, 겉에만 타고, 생선 속은 익지 않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 예를들어, 만두 혹은 냉동식품을 후라이팬에 구우실때와 똑같습니다.

 

 

 

4. 후라이팬에 적당량의 식용유를 둘러줍니다.

 

 

 

5. 달궈진 후라이팬에 생선을 올려놓습니다.

 

 

 

6. 생선위에 '왕소금'을 뿌려줍니다.

 

 

 

7. 약 3분정도 기다린 후 다시 반대로 뒤집어준 후 왕소금을 뿌려줍니다.

 

이제 더이상 소금을 뿌리지 마시고, 3분정도 있다가 다시 한번 뒤집어준 후 다시 한번 더 뒤집어 주시면 요리는 완성됩니다.

 

 

 

바로 이렇게 말입니다.! 초간단 생선 왕소금구이 완성!

 

 

 

살점을 한번 먹어봅니다.

 

 

 

살을 밥위에 올려놓은 후 먹어봅니다.

 

 

 

뜬금없이.. 조림이라는 맛이 생각나, '고추참치 캔'을 딴 후 고추참치와 생선소금구이를 같이 즐겨봅니다. 

이거는 또 다른 색다른 맛 이였습니다. 까다로운 입맛을 가지고 있는 아일락을 사로잡기에 충분했습니다.^^

 

 

오늘 아일락이 작성한 '싱싱하게 냉동생선 해동하는 방법'을 읽어보신 느낌이 어떠십니까???

 

냉동 - 해동  - 다시 냉동 - 다시 해동 의 과정을 거치다보면 각 조직들의 변화가 생겨서 음식의 맛이 처음과 달라질 수 있을 뿐더러 해동시에 유기물, 무기물수분과 흘러나오기 때문에 한번 해동한 음식을 다시 냉동했다가 해동하는것은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그렇기에 처음 냉장상태의 육류 혹은 생선을 냉동하기 이전에 한끼 식사 정도의 분량씩 나누어 냉동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설명한 6가지 해동하는 방법 중 '미온수 방법'을 설명했는데요. 해당 부분은 급하게 해동할 때 최고의 방법이며, 만일 급하지 않은 경우 첫번째 설명한 '냉장 해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최고라고 생각하지만, 너무나 오랜 시간이 걸리는 부분이기에... 오늘 설명에서는 '미온수 방법'을 소개한 점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어떤 해동 방법을 사용하시더라도 '비닐 밀봉의 법칙'! 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럼 오늘도 모두다 웃음 가득한 하루되시고, 추운 겨울철 많이 드시면서 건강관리 잘하시기 바라며, 아일락이 전하는 몇가지 TIP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냉동된 오징어 쫄깃하게 즐기는 법 : http://jejunim1.tistory.com/288

- 밥도둑 생선조림, 초간단 만드는 법 : http://jejunim1.tistory.com/298

- 초보자도 쉽게 생선 피 빼는 방법과 이유 : http://jejunim1.tistory.com/296

 

※ 위의 게시글이 좋은 정보가 되셨다면, 아래의 view on 손가락을 한번씩 클릭해주세요. 추천과 댓글은 '아일락'에게 많은 힘이됩니다.

더욱 좋은 게시글로 보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