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여행/아일락이 찾은 제주맛집

제주도 흑돼지 구별하는 법! 제주도 흑돼지를 믿고 드시고 계신가요?

♡아일락♡ 2014. 1. 13. 10:02
320x100

제주도 흑돼지 구별하는 법! 제주도 흑돼지를 믿고 드시고 계신가요?


 

안녕하십니까??? '제주촌놈닷컴'의 '아일락'입니다.

금방 게시글을 등록하고 머릿속에 있는 부분이 있기에 바로 이어서 한가지의 게시글을 등록합니다.^^

 

제주도의 음식!! 하면 떠오르는 음식이 있습니다.

제주도의 청청해역에서 나오는 싱싱한 회와 제주도의 깨끗한 자연환경에서 자란 '흑돼지' 일 것입니다.

 

제주도에서 태어나고 자라면서 정말 많은 회와 흑돼지를 먹었는데요.. 사실... 저도 식당에서 내가 주문한 부분만 나오기때문에 전부다 확실히 확인하고 먹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찾은 식당마다~ 확인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회와 흑돼지는 비싼돈을 주고 먹어야하기 때문에.. '돈'이 아까워서라도~ 이것 만큼은 확인하고 먹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회'의 구별법은... 많은 사람들이 작성된 게시글이 있기에~ '패스'하고요 ㅎㅎ '흑돼지'에 대해 제가 가지고 있는 흑돼지를 맛있게~ 믿고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의 view on 추천손가락을 한번씩 클릭하시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검은털'이 있으면 모두 '제주도산 흑돼지'라는 오해!!!

 

- 제주도를 제외하고도 다른 지역에서도 '검은털'이 박혀있으면, 흑돼지 이고~ 이 흑돼지는 '제주도산' 이라고 말입니다.

 

하지만, 흑돼지는 수입산이든 국내산이든 제주도산이든 모두 검정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주도 및 다른 지역의 경우 '제주도산 흑돼지'라는 간판을 걸고 장사하는 식당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지역에서 키운 흑돼지를 '제주도산 흑돼지'라고 해도~ 식당을 찾는 손님은... 그냥 먹을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이 의심을 하지 않고~ 소문에 의해 그 식당을 찾거나, 원래 자주가던 식당이기 때문입니다.

 

※ TIP : 진짜 제주도산 흑돼지의 경우 원산지 표시에서 '제주도산'이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산'이라고 표기된 경우 한번쯤 의심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2. '숯불, 연탄, 직화구이'로 파는 식당은 일단 의심해봐라!!!

 

 

- '흑돼지'는 불포화 지방산, 인칼륨, 미네랄 등이 함유돼 있어 일반 돼지보다 몸에 좋고, 맛도 뛰어납니다. 그렇기에 현재 제주도의 흑돼지 전문점에서는 100g에 16000원이상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렇게 비싼 돈을 지불하면서 일반돼지를 '흑돼지'로 생각하면서 드시겠습니까???

 

제가 왜!!  '숯불, 연탄, 직화구이'로 판매하는 식당에 가지 마시라는 이야기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흑돼지를 숯불이나 연탄, 직화구이로 먹으면 식감이나 맛에서 '일반돼지'와 전혀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돼지의 기름이 불위로 떨어지면서 발생하는 연기로 인해 고기는 바베큐로 변해버립니다.

그렇기에~ 불판이나 돌판에서 고기를 먹을 수 있는 음식점으로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3. 진짜 흑돼지의 경우 조금이라도 '검은색'털을 확인할 수 있다.!

 

- 흑돼지는 도축할 때~ 뜨거운 물에 한번 튀겨서 털을 뽑습니다. 그렇기에 표면이 약한 부위는 뿌리채 뽑혀서 털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에 덩어리로 들어오는 부위를 손님이 주문한 만큼 작게 잘라서 나가는 경우 털이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위의 사진에서 어느쪽이 흑돼지 인지 구별할 수 있겠습니까???

왼쪽은 제주도산 일반돼지 사진이며, 오른쪽은 흑돼지 사진입니다.

 

 

※ 도축할때 흑돼지의 털을 태우고 뽑아도 원체 많은 검은털을 가지고 있기에 이렇게 털이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돼지 껍데기 안에까지 '검은색 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돼지 껍데기 안에까지 검은색 털을 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의 사진과 함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위의 사진은 일반 돼지의 사진입니다. 털이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돼지 껍데기까지 검은색 털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주의사항 : 사람이 '흰색' 머리털을 가지고 있듯이 일반 돼지도 '검은색'털을 간혹 한개, 두개씩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비 양심적인 식당 혹은 도축업자의 경우 한가닥 두가닥 검은색 털로 '흑돼지'라고 소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의 3가지 내용은... 제가 흑돼지 전문점을 찾았을 때 하는 흑돼지 감별법입니다.

사실, 지금 내가 먹고 있는 돼지가 흑돼지 인지... 제주도산인지... 정확히 구별할 수 없습니다.

정확히 구별해서 먹기 위해서는 식약청에 유전자 분석을 의뢰해야 되는데요... 이렇게까지 하면서 먹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저.. 내가 찾은 식당 주인의 양심을 믿을 수 밖에요..

 

제주도에 왔으면~ '제주도산 흑돼지'를 한번쯤 먹어봐야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비싼돈을 지불하고 먹는 음식을 믿고 먹어야합니다. 식당은 찾은 손님은 그럴 권리가 있습니다.!!!

 

※ 위의 게시글이 좋은 정보가 되셨다면, 아래의 view on 손가락을 한번씩 클릭해주세요.
추천과 댓글은 '아일락'에게 많은 힘이됩니다. 더욱 좋은 게시글로 보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