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바다낚시/아일락 조행기

사람들이 모르는 겨울철 무늬오징어 낚시, 그 비밀을 공개합니다.

♡아일락♡ 2013. 10. 28. 16:32
320x100

안녕하십니까??? '제주촌놈닷컴'의 '아일락' 입니다.^^

왜... 제가 잠시 제주도를 떠나서 다른 지역을 찾을때마다~~~ 최대의 한파라는 녀석이 찾아올까요?? 12월초에도 그렇고... 1월초에도 그렇고, 이번에도 서울 날씨가 영하 11도를 보였습니다.ㅜ 안좋은 날씨를 몰고 다니는 듯 합니다.ㅜ

 

서울에 잠시 갔다가~~ 감기가 더욱 심하게 걸려버렸습니다.ㅜ 어제 저녁에 제주도에 온 후 지금까지 '기절' 했다가 일어났습니다. 얼른 오늘의 게시글을 작성해봅니다.^^

 

 

최근 저는 제주도에서 약 일주일정도 밤에 '에깅낚시'를 꾸준히 다녔습니다. 그 중에 '꽝'을 면하지 못한 날도 있으며, 무늬오징어를 잡은 날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질문을 던집니다.

 

'겨울철에 무늬오징어를 잡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이렇게 말입니다.

 

제주도의 경우 '한치 낚시'는 여름, 가을에만 낚시가 가능하지만, '무늬오징어 낚시'는 4계절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수온'이 유지된다는 이유에 있습니다.

그리고 저수온기가 2월, 3월달 '영등철'의 경우도 '무늬오징어 낚시'가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영등철'의 경우 '무늬오징어'는 '산란철'을 맞기 때문입니다.

저수온기가 찾아오면 무늬오징어는 깊은 바다로 이동하지만, 그때 무늬오징어는 '산란철'을 맞습니다. '산란철'을 맞은 '무늬오징어'는 바다의 많은 해초에 몸을 숨기며, 그곳에서 먹이활동을 합니다. 수온이 높아지면 바다의 해초는 뿌리가 썩어버리지만, 저수온기의 바다는 해초를 싱싱하게 그대로 유지시켜줍니다.

그렇기에 산란철이 끝나고 잠시 먹이활동이 뜸해지는 4월말, 5월초를 제외하고는 4계절 무늬오징어 낚시가 가능합니다.

 

 

▲ 최근 대평 박수해안에서 잡은 무늬오징어 입니다.

 

위의 사진은 서울에 올라가기 바로 전에 대평의 박수해안에서 잡은 녀석들 입니다.

오늘은 제가 잡은 무늬오징어 출조기에 맞추기 보다는, 겨울철 무늬오징어 낚시를 어떻게 해야하며, 어떤 포인트를 가야할지에 대해 작성해 봅니다.^^

 

제주도는 한라산을 기점으로 '산남, 산북' 이라고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산남, 산북'은 확실히 낚시 포인트 차이가 있으며, 각 계절별로 불어오는 바람이 있기에 시기에 맞게 포인트를 공략해야 하며, 지금처럼 추운날씨에도 높은 수온을 유지하는 '산남의 서귀포 지역'을 선택하고 에깅낚시를 즐기시면~~ 아일락처럼 손맛을 선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솔직히, 제주도 동쪽의 포인트는 거의 모릅니다. 제가 자주 가는 포인트들을 아래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서귀포 지역'을 포인트로 선정했지만, 포인트마다 각기 특징이 있기에 '발품낚시'를 하셔야 합니다.

- 약 30분~정도 해보고, 별다른 입질이 없다면... 주저없이 가까운 다른 포인트로의 이동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럼~~ 낚시 채비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 위의 사진은 '무늬오징어 생미끼 채비' 입니다. 수온이 더욱 떨어져 '에기'에 반응하지 않는 무늬오징어를 잡을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무늬오징어는 작은 물고기를 잡아먹고 생활합니다. 그때 가장 좋은 미끼 역활을 하는 것은 '전갱이, 고등어' 입니다. 전갱이, 고등어를 직접 미끼로 활용하면 씨알좋은 무늬오징어를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방법은 지금 시기에는 많은 추천을 드리지 않습니다. 이 채비를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3월~4월입니다. 그때는 산란철에 맞은 무늬오징어가 눈에 보이는 것 없이 이것저것 다 먹어치웁니다. '에깅낚시'에도 큰 씨알의 오징어를 잡을 수 있지만, '생미끼 채비'에 더욱 좋은 입질을 보이며, 큰 씨알의 오징어를 잡을 수 있는 기회가 옵니다.

 

▲ 에깅낚시에 사용하는 낚시대와 에기입니다.

 

 

산란철을 맞을때는 아일락이 '생미끼 채비'를 사용하지만, 다른 계절에는 '에깅낚시'를 즐깁니다.

이때 많은 분들이 오해(??) 하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에기'는 몇개만 있으면 되겠지??? 라고 말입니다.

 

'에기'는 에깅 낚시의 제일 중요한 소품입니다. 오징어를 잡아내기 위해서는 '에기'가 있어야하며, '에기'는 그날의 낚시 조과를 보장하는 물품입니다. 여러가지의 호수 및 색상별로 가지고 다니셔야 더욱 많은 오징어를 잡으실 수 있습니다.

제가 낚시를 가면~ 에기를 수십번은 교체를 하면서 낚시를합니다.

'에기'를 교체하다보면~ 그날의 바다 상황에 맞게 오징어가 반응하는 색상을 찾을 수 있으며, 빨리 찾을수록~ 많은 조과를 보장합니다.

 

그리고 수온이 떨어지는 겨울철~~~ 바다의 중충이상에서 오징어의 입질을 받기 힘듭니다. 대부분이 바다의 바닥을 긁으는 낚시가 이루어집니다. 그때 에기가 바닥에 걸려서 손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일, 낚시 장비는 있는데... 오징어를 잡을 수 있는 에기가 없다고 생각해보십시요.... 멘붕입니다.

 

비싼 에기를 궂이 사려고 하지마시고, 저렴한 에기로도 충분히 무늬오징어를 꼬셔낼 수 있으니!!! 여유분의 에기를 반드시 가지고 가시기 바랍니다.^^

 

 

이외에~~ 합사와 쇼크리더 등... 그것은 다른 지역 및 여름낚시와 차이가 없습니다. 1호정도의 합사면 가능하며, 2.5호~3호 정도의 쇼크리더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는 '1.5 합사'에 4호 쇼크리더를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무늬오징어 에깅을 즐기다가 '베이트피쉬'가 많이 있다면~~ 바로 '농어 루어'를 끼워서 던져보기 때문입니다.^^

 

 

그럼.... 겨울철 제주도의 '산남-서귀포 지역'에서 어디로 낚시를 가야할까요???

- 아래에 제가 제주도에서 가장 좋아하는 포인트 몇군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더 많은 장소가 있지만... 그곳까지 모두 포함하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 법환포구

 

 

법환포구는 외항의 테트라포트에서 낚시를 즐기셔야 합니다. '내항'에서도 가능하나, 배가 많기에... 낚시에 많은 불편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외항'에서 즐기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곳을 찾을때는 '농어 루어'를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포구 양옆으로 '민물'이 나오기 때문에 '특급 농어 포인트'가 형성됩니다. 이곳에서 요즘에 많은 농어가 나왔다고 합니다.

 

2. 법환 해녀탈의장

 

 

제가 가장 좋아하는 무늬오징어 낚시 장소입니다. 하지만, 이곳은 언제나 '안전'을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밀물'때는 갯바위가 모두다 잠기고, '썰물'에만 낚시 장소가 오픈되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물때'를 확인하시고 이곳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 TIP : 썰물에는 해녀탈의장에서 낚시를 즐기시고, 밀물에는 바로 옆에 있는 법환포구에서 낚시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3. 강정방파제-내항

 

 

해군기지 공사가 한창인 장소입니다. 해군기지 공사가 한창이지만~~ 이곳은 서귀포 최고의 낚시 포인트입니다. 외항의 경우 대물벵에돔이 물어제끼며, 내항은 많은 무늬오징어 어자원이 있는 장소입니다. 공사중이지만, 진입해서 낚시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4. 대포포구

 

 

법환포구와 마찬가지로~~ '농어'도 같이 즐길 수 있는 장소입니다.

만일, 차량을 가지고 들어가시는 경우 '자동차 운전'에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방파제 끝까지 '차량'을 몰고 들어가실 수 있으나, 자칫 잘못하면... 방파제 아래로 차량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시 돌아서 나올때 '후진'으로 나오셔야하며, 먼지 모르게~~ 위험합니다.!!!!

그냥~~ 방파제 초입에 차량을 주차하시고 들어가주세요~^^

 

5. 대평 박수해안

 

 

저에게 '무늬오징어 낚시'를 가르쳐준 장소입니다. 이곳은 지금시기에 유일하게 '낮'에도 무늬오징어 에깅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워낙에 유명한 장소이며, 많은 사람들이 찾기에... 포인트 경쟁이 정말로 심합니다.

 

6. 보목포구

 

 

많은 낚시 방송에 나온 장소이며, 서귀포 무늬오징어 특급포인트 중 한곳 입니다. 보목포구와 바로앞의 섶섬 사이는 많은 무늬오징어 개체수가 있으며, 이곳에서 운이 좋다면... 많은 양의 오징어를 잡을 수 있습니다.

 

7. 한림방파제

 

 

한림항은 제주도 서귀포 지역이 아닙니다. '서쪽' 포인트입니다. 하지만, 저에게 3kg이 넘는 기록 무늬오징어를 선물해 준 장소이기에~~ 첨부합니다.^^

 

8. 섭지코지 해녀의 집

 

 

지금같은 겨울철에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산란철에~~~ 많은 무늬오징어를 만났던 장소입니다. 수심이 낮기에~~ 에기를 다루는데 문제가 있지만, 그 부분만 익히면 쉽게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장소 이외에도~~~ 정말로 많은 지역이 있습니다.

오늘 아침 들어온 무늬오징어 조황 및 제가 다녀본 것을 종합해보니... 지금 겨울철 제주도의 에깅낚시는 이렇습니다.

 

낮에는 아무리 열심히하셔도 무늬오징어 입질을 받기 힘듭니다. 하지만, 밤에는 곳곳에서 많은 무늬오징어 조황소식이 들리고 있습니다.

 

낮에는 제주도의 자연을 즐기면서 노닐다가~~~ 밤에는 숙소에서 나와서 춥지만... 정말 춥지만~~~~ 무늬오징어 낚시를 즐긴다면 색다른 추억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더욱 많은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했지만, 직접적으로 무늬오징어 낚시를 즐기시는 분들이 어떤 궁금증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ㅜ

만일, 위에서 제가 말한 내용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아일락'은 언제나 많은 사람들이 찾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제주도가 되길 바랍니다.

언제나 제주도의 자연은 그자리에 있으며...

그 자연을 찾는 여행객을 기다리며~ 아일락이 남깁니다.

 

※ 위의 게시글이 좋은 정보가 되셨다면, 아래의 view on 손가락을 한번씩 클릭해주세요. 추천과 댓글은 '아일락'에게 많은 힘이됩니다.~^^ 더욱 좋은 게시글로 보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