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이야기/끄적끄적...

나도 웨딩푸어일까? 결혼준비 비용을 산출해보니...

♡아일락♡ 2015. 9. 8. 16:21
320x100

웨딩푸어라는 말을 알고 계신가요? 웨딩푸어라는 말은 결혼으로 ‘깨’가 쏟아지는 게 아니라 ‘빚’이 쏟아진다는 의미 입니다.

웨딩푸어 : 결혼을 위해 빚을 지는 신혼부부

 

저는 이번주 토요일 9/12일에 결혼식을 올릴 예정입니다. 제 인생에 있어 결혼식은 가장 큰 행사일 것 입니다.

몇달전부터 준비하기 시작하여 이제 결혼식 준비는 모두다 완료되었으며, 이번주 토요일에 결혼식만 치루면됩니다.

 

결혼식을 모두다 준비한 지금 시점에 저는 얼마만큼의 돈이 지출되었는지 정리를 하게 되었으며, 해당 부분을 정리하면서 너무나 깜짝 놀라게 되었습니다.

 

제가 왜... 깜짝 놀라게 되었을까요?

 

일단 제가 사용한 금액을 봐보시기 바랍니다.

※ 결혼식 문화는 각 지역마다 다르기에 지불되는 항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제 결혼식을 준비하면서 사용한 금액이며, 위의 항목 외에 소소하게 지불된 금액도 많이 있습니다.

 위에 작성된 내용은 각 지역에따라 필요없는 항목이 있을 수 있으며, 더욱 추가되는 항목이 있을 수 있음을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저는 아기 때문에 신혼여행을 가지 않고 집에 있을 계획입니다. 그렇기에 신혼여행비가 추가되지 않아 다른 사람보다 저렴할 것 입니다.

그리고 평생에 한번 있는 결혼식이며, 제가 다른 곳에 돈을 사용하지도 않았습니다. 제가 거주하는 지역의 결혼 문화에 맞게 그대로 금액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돈이 아까우며, 위의 항목 중 충분히 생략할 수 있는 부분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위의 내용 중 생략할 수 있는 부분은 어떤게 있을까요?

- 웨딩드레스, 웨딩홀, 한복의 경우 생략할 수 없기에 물가에 맞게 그대로 돈을 사용해야 합니다.

- 웨딩촬영은 전문업체를 이용해도 되지만, 주변 지인과 함께 직접 촬영하면 금액을 아낄 수 있습니다.

- 예물의 경우 기존 커플링이 있다면 굳이 새로 맞추지 않아도 됩니다.

- 청첩장의 경우 일일히 전화를 드리고 양해를 구한다면 굳이 제작하지 않아도 됩니다.

- 차량의 경우 본인 차량 혹은 주변 지인의 차량을 이용한다면 굳이 렌트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 결혼당일 식사비의 경우 장소 예약시 가격 책정을 제대로 하여야 저렴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작은 시골 출신으로 마을회관에서 피로연을 진행합니다. 피로연 전문 업체를 섭외하여 1인당 10,000~15,000원 선으로 가격을 책정받게 되었습니다.

- 주변 지인에게 결혼을 알리기 위해 밥을 사는 자리가 있습니다. 그때 굳이 비싼 음식을 먹지 않는다면 충분히 금액을 아낄 수 있습니다.

 

미리 모든 부분에 대해 계획하고 조금 더 알아보고 했더라면 생략하고 아낄 수 있는 부분이 분명 있었을텐데요. 주변에서 그렇게 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결혼 문화는 이렇기 때문에... 생각하기보다 몸이 먼저 반응하고 결혼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평생에 한번 있는 결혼... 준비하면서 돈을 아끼지 말자. 라는 생각을 하면서 결혼준비를 했지만, 모든 준비가 끝난 이 시점에 사용된 금액을 확인해보니... 이렇게까지 돈을 지불해야했었을까? 라는 의문점이 들게 되어 이렇게 게시글을 작성하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나라의 결혼문화가 점점 셀프웨딩으로 변화해가고 있다고 하는데요. 모르겠습니다. 결혼식을 제대로 못챙기면 지역사회 문화상 분명 욕을 먹을게 뻔하기에.. 남들이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준비하고 이렇게 결혼식을 올리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요. 이렇게 준비를 하고 한숨은 쉬고 있지만, 결혼식에 대해 행복한 기분을 느끼고 있다면~~ 그걸로 된게 아닐까요???? 주변 사람들의 축하를 받고 이쁜 결혼식을 올리기를 꿈꾸면서 이만 게시글을 줄입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