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바다낚시/제주 포인트 정보

[제주도낚시]해질녘 시간에 대형급 입질이 들어오는 곳 - 남원 큰엉 포인트

♡아일락♡ 2015. 4. 20. 17:49
320x100

겨울이 지나 봄이 찾아왔습니다. 봄이 찾아오면 날씨가 따뜻해지고, 따뜻한 날씨에 움추렸던 몸을 피고 야외로 레져를 즐기기위해 떠납니다.

제주도에서의 최고의 레져 활동은 무엇일가요?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고 있는 제주도에서의 최고의 레져활동은 '바다낚시'가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제주도에서 태어나고 자라고 지금도 제주도에 살고 있으면서 오랜기간 바다낚시를 취미로 즐기고 있습니다. 이제 따뜻해지는 날씨에 바다의 수온도 차츰 오를것이며, 그에 맞게 저는 다시 올해의 바다낚시를 제대로 시작할 것 입니다.

그렇다면... 저는 어디로 바다낚시를 가장 먼저 떠날까요?

부속섬을 제외하고 도보포인트를 가야한다면... 지금 소개하는 장소를 가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많은 제주도민 낚시꾼들이 좋아하는 도보포인트! 이곳은 어디일까요?

 

제주도 서귀포시 남원읍에 위치한 큰엉해안경승지 포인트 입니다.

- 남원 큰엉 해안 경승지 포인트는 워낙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 제주도 벵에돔 명 포인트 입니다. 이곳은 코지 앞쪽으로 전방 5미터가 멀어질때마다 10m씩 깊어진다고 합니다. 그만큼 깊은 수심을 가지고 있으며, 조류 소통도 좋은 장소입니다. 하지만, 워낙에 많은 낚시꾼이 찾는 장소이기에 서로 낚시를 즐기는데 줄이 엉키기도하며, 밑밥으로 잡어 분리는 일찌감치 포기해야 하는 장소입니다.

 

▲ 남원 큰엉 해안경승지는 아름다운 검은 절벽이 위치한 곳으로 많은 관광객분들이 사진을 찍기 위해 찾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곳은 '절벽'으로 이루어진 장소이기에 이곳을 찾는 분들은 꼭!!! 발 아래를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찾아가는 법 : 제주 금호리조트를 네비게이션에 입력하시고 금호리조트로 가시면됩니다. 금호리조트 바로 앞 포인트가 큰엉해안경승지입니다.

 

▲ 큰엉해안경승지 주차장에 자동차를 주차하시고 절벽아래로 내려가시면 위의 사진처럼 낚시를 하실 수 있는 장소가 나옵니다.

제가 절벽이라고 표현을 하는데요. 걸어서 내려가는데 많이 위험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미끄러운 신발은 바다낚시에서 절대 신어서는 안되기에 안전장비는 반드시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 위의 장소!

 

▲ 위의 장소가 큰엉해안경승지에서 가장 많은 낚시꾼이 낚시를 즐기는 장소입니다.

발앞에는 수심이 낮지만, 조금 멀리 캐스팅을 하면 수심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벵에돔/감성돔/참돔 등 작은 사이즈부터 대형 사이즈까지 잡힙니다.

 

▲ 곶부리 바로 앞 포인트 모습입니다. 갯바위 부근이 날카롭게 형성되어 고기를 제압할때 자칫 잘못하면 줄이 끊어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고기의 입질을 받고 릴링하기 편한 곳으로 자리를 이동하면서 고기 제압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위의 장소! 중썰물에 진입하여 초들물/중들물에 나오는 곳입니다. 큰엉 포인트 오른쪽에 위치한 곳으로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위의 장소는 큰엉 포인트 중 조류 소통이 가장 좋은 곳으로 들물에 조류가 왼쪽으로 뻗어줄때 좋은 조과가 나타납니다.

 

▲ 큰엉 포인트 오른쪽 홈통 부근입니다.

위의 장소도 매우 좋은 장소입니다. 파도가 치는 날 홈통 부근의 수심 3미터를 노리면서 낚시를 즐기시면 좋은 입질이 들어오며, 파도가 치지 않는다면 앞으로 길게 뻗어있는 갯바위 직벽을 노려보시기 바랍니다. 길게 뻗은 갯바위 직벽 부근에 서식하는 녀석들의 입질이 들어옵니다.

 

 

▲ 큰엉포인트 왼쪽(동쪽)의 모습입니다.

 

▲ 이곳은 큰엉포인트에서 걸어서 진입할 수 있습니다.

 

▲ 낮은 여밭으로 형성된 이 장소는 크게 매력이 있진 않습니다. 하지만, 큰엉포인트 부근에 많은 사람들이 있을 때 이곳에서 낚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위의 게시글 내용 중 제가 언급하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큰엉 포인트는 워낙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 장소로 낮 시간대에 자리를 잡고 낚시를 하기 힘든날이 있습니다. 서로 줄이 엉키고, 채비를 끊어야하고요. 아울러, 낮시간대에는 수많은 잡어의 성화에 낚시를 포기하게도 만듭니다.

 

하지만, 해질녘 타임부터 이어지는 대형급 입질이 폭풍적으로 쏟아지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매년 겨울철 60cm 이상의 대형 감성돔이 잡히는 장소이기도 하며, 40cm 이상급의 대형 벵에돔들이 많이 잡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누군가 큰엉 포인트를 간다면 오후 4시경 이곳을 찾아서 7시~8시까지 낚시를 하라고 조언해드리고 싶습니다. 낮시간대보다 해질녘 먹이활동을 위해 낮은 수심 여밭으로 들어오는 대형 대상어를 잡기 위해서는 말입니다. 

 

▲ 큰엉 포인트는 원거리의 경우 수심이 깊지만, 근거리는 수심이 3~5미터 내외를 보입니다. 홈통의 경우 약 2미터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저부력 낚시를 즐기시고, 밤낚시의 경우도 0부력의 전자찌를 이용하시면 가능합니다.

 

▲ 제가 큰엉 포인트를 찾아서 잡았던 벵에돔입니다. 왼쪽의 녀석은 낮시간대에 잡았던 30cm급 벵에돔이며, 오른쪽 녀석은 겨울철 해질녘 타임에 잡았던 40cm급 벵에돔 입니다.

 

위에서 말하는... 이 게시글의 큰엉포인트 낚시 TIP은 간단합니다.

- 큰엉포인트는 전형적인 낮은 수심층 저부력 낚시! 제주도 도보포인트 낚시 형태를 보입니다. 5미터 이상 채비를 셋팅할 필요가 없습니다. 전체 채비 수심을 낮게 설정하시고 낚시를 하는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반유동 낚시를 추천하진 않습니다. 0찌 전유동 낚시를 하시면서 뒷줄 관리를 한다면 쉽게 낚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제주도에 제대로 된 벵에돔 낚시철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시간이 허락할때마다 출조를 나가고, 그곳에서의 정보를 등록하면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제주도 바다낚시 포인트 정보! 더욱 많이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