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주도를 다녀가신 분에게 저는 최악의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오랜기간 제주도로의 여행을 준비하고, 많은 비용 지출을 감수하고 제주도를 찾았는데요. 2박 3일 이라는 기간동안 날씨가 너무나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돈만 무지막지하게 지출해버린... 아무런 추억이 남지 않는 여행이 되었다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분들이 했던 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아닌 다른 나라로 여행을 떠날 때, 언어의 장벽으로 우리는 대부분 여행사를 통하고, 가이드를 잠시 채용하여 우리의 여행을 맡깁니다. 그렇기에 돈이 조금 더 들어가지만... 우리의 여행을 모두다 책임져주기에 우리가 원하는 부분을 현지 가이드로부터 조언을 얻으면서 특이사항이 발생했을때도 쉽게 헤쳐나갈 수 있으며, 원하는 부분에 대해 만족감을 느낍니다.
대한민국 최남단! 여행자의 땅! 제주도...
제주도의 경우 우리나라라는 부분으로 제주도를 찾는 많은 분들이 여행사를 통하기도 하지만, 여행에 대한 일부분(항공, 숙박, 렌트)에 대해서만 도움을 얻고 여행의 전반적인 계획 및 내용에 대해서는 도움을 얻지 못합니다.
그리고 제주도에 위치한 여행사의 경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이윤이 남지 않기 때문에 괜시리 도움을 주지 않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으로 인해 제주도를 찾는 분들은 제주도를 아예 모름과 동시에 어디로 가야될지... 무엇을 해야될지... 단순히 책자와 인터넷 정보만 믿으며, 그것을 믿은 결과... 광고성 글에 낚인 후 오랜기간/많은 비용이 지출된 제주도 여행은 망해버립니다.
어제 아일락은 자동차를 운전하고 제주도 서쪽 해안도로를 따라 드라이브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요. 그곳에서 제주도 여행을 오신 후 제주도를 제대로 느끼고 계신 관광객분들...
제주도 여행을 특별하게 보내고 계신 분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만나게 되었던 장면은 어떤 부분일까요?
예전 국/내외 여행의 트렌트는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벗어나 아름다운 장소를 찾아서 그곳에서 잠시 쉬며, 잊으면서 힐링하는 여행이였습니다.
하지만, 요즘 여행의 트렌트는 예전의 방식과 많이 달라져 있습니다.
요즘 우리네 여행길에서 특별한 추억이 남는 체험을 할 수 없다는 것은 '지출되는 돈'을 떠나서 여행지에 대해 불만족했다는 기분만 남습니다.
자신이 떠난 여행길... 제주도가 아니여도 좋습니다. 여행에 대해 준비하시면서 많은 정보를 찾아보실때... 꼭! 그 여행지에서 즐길 수 있는 체험에 대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주도를 찾은 여러분... 제주도에서 즐길 수 있는 체험은 정말 많습니다. 근데요. 많은 분들이 그와 관련된 정보를 알지 못하고 예전처럼 단순 관광지를 찾아서 그냥 보는 부분만 즐기다가 돌아가십니다.
이제는 제발!!! 그러지 마시기 바랍니다. 제주도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쉽게 즐길 수 있는 체험!
그것은 무엇일까요?
▲ 자동차를 운전하고 해안도로를 따라 드라이브를 하다가 만났습니다.
예전에는 제주도 바다에서 위의 모습처럼 가족끼리 무엇인가를 잡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조금씩 이런 모습이 보입니다.
바릇잡이라고 알고 계시나요?
- 바릇잡이란 얕은 바닷가에서 소라, 전복, 보말, 톳, 등 해산물을 채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주도는 섬으로 쉽게 바다를 만날 수 있으며, 그 바다에서 바다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바다의 경우 마을 어장으로 등록되어 해녀분들이 소라, 전복 등을 키웁니다. 마을어장으로 등록된 바다의 경우 그곳에서 바릇잡이 체험을 하실 수 없습니다. 오히려 잘못하였다가 해양경찰에 신고되어 벌급을 납부하게됩니다.
하지만, 제주도의 모든 바다가 마을어장으로 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마을어장으로 등록되어도 해녀분들이 금지하는 부분만 채취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바릇잡이 TIP : 매년 6~8월은 소라 채취 금지기간으로 바릇잡이 체험 시 '소라'가 보이더라도 잡지 마시기 바랍니다. 큰일납니다. 그리고 "전복"을 키우는 마을어장의 경우 해녀분들이 돌아가면서 그곳을 지킵니다. 그곳에서는 바릇잡이 체험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만일, 여러분이 멈춰선 바다에 마을어장 표지판과 해녀분들이 계시다면 그곳에서는 바릇잡이 체험을 하지마시고, 조금 더 운전을 하시고 가까운 다른 바다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해안도로를 따라 계속해서 가는데요. 해안도로 곳곳에 자동차가 주차되어 있는 것이 눈에 들어옵니다.
▲ 그곳에서는 어김없이 관광객분들이 바릇잡이 체험을 하고 있습니다.
▲ 바릇잡이 체험은 돈이 들지 않습니다.
'보말'이라고 부르는 것과 '깅이(게)' 잡이 체험 등 바다에서 무엇인가를 채취하는 경험은 나이를 막론하고, 성별을 무시하고 모두에게 소중한 체험이됩니다.
앗! 그리고 이 부분은 돈이 들지 않지만... 바다에서 이루어지기에 미끄러지지 않는 신발을 반드시 착용하시고 손에는 왠만해서는 면장갑을 끼시고 채취하는 체험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위의 사진에 보이는 제주도 '깅이(바다게)' 입니다.
▲ 저도 잠시 바다물 속에 손을 짚어넣고 순식간에 잡은 녀석들입니다.
소라는 빈껍데기 입니다. 그리고 검은색 고동 같이 생긴 부분은 제주도의 전형적인 보말이 아닙니다. 바다고동일 뿐 입니다.
이렇게 채취한 보말은 어떻게 드시면 가능할까요?
보말 삶는 법
- 차가운 물에 보말을 짚어넣고 팔팔끓임.
- 팔팔 끓기 시작한 후 10분이면 보말은 딱 알맞게 익음.
- 익은 보말은 이쑤시개를 이용해 쏘옥 빼시고, 왠만해서는 '똥' 부분을 제거한 후 한입에 드시면 됩니다.
이렇게 바릇잡이 체험하는 것을 보고, 저도 한번 즐겨보고~~~ 자동차를 운전하고 더욱 해안도로를 따라 가봅니다.
해안도로를 드라이브 하던 중... 또다른 제주도를 특별하게 보내고 계신 분들이 모습에 들어옵니다.
▲ 안전한 석축 방파제에서 가족끼리 바다낚시를 즐기시는 분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제주도 바다를 특별하게 즐기는 방법! 바다낚시!
위에서 1. 바릇잡이, 2. 바다낚시를 소개했다면... 제주여행을 특별하게 보내는 3번째 방법을 바로 이어서 소개합니다.
▲ 제주도 바다에서의 스노쿨링입니다.
▲ 여름철 제주도를 찾으신 분들... 제주도의 애매랄드 빛 해수욕장을 찾아서 그냥 해수욕만 즐기고 계실 것 입니다.
왜... 그러실까요?
저는 해수욕을 즐기는 부분은 제주도가 아닌 타 지역이 더욱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주도는 해수욕장이 아닌 다른 바다에서 더욱 특별하게 추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화산섬인 제주도의 바닷속은 물안경을 끼고 들어가보면... 엄청난 광경이 펼쳐집니다.
각종 물고기와 해조류 등등등 육지와는 다른 또다른 바다속 세계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을 방수팩에 담고 같이 사진을 찍는 모습...
시간이 지난 후 이날의 추억을 꺼내신다면~ 한번 활짝 웃을 수 있는 소중한 여행의 한 페이지가 될 것이라 장담합니다.
▲ 바다에서의 스노쿨링! 위험하지 않습니다. 전문 강사와 함께~ 안전하게 파도가 막힌 바다에서 여러명과 같이 즐기는 스노쿨링입니다.
그리고 일반 옷이 아닌 전용 수트를 입고 배우면서 진행되는 점 참고 바랍니다.
최근 제주도의 이곳저곳 바다를 다녀 본 결과, 올 여름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 스노쿨링을 하시는 분들을 많이 만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 안전을 무시하고 즐기는 몇몇 분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 부분은... 스노쿨링을 하는 장소의 문제(이안류가 발생하는 지역, 바다의 물때에 따라 갯바위 지형이 달라지는 곳 등)였습니다.
반드시, 안전한 장소에서 누군가는 안전줄을 이용하거나 재빨리 신고를 해줄 수 있는 가용인원과 함께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 개인이 아닌 업체를 통해 스노쿨링을 하는 경우, 위의 안전은 당연하게 지키기에 위험부담없이 재밌게 즐길 수 있습니다. 편하게 업체를 이용하세요~^^
▲ 우연히 해안도로 드라이브 중 만나게 된 제주 여행 중 체험을 즐기는 모습을 부러워하고 있는 아일락의 여자친구님...
이날은 그냥 바람을 쐬기 위해 여벌의 옷을 준비하지 못해 체험을 즐기지 못했는데요. 다음에는 꼭! 즐겨봐야겠습니다.
오늘 아일락과 함께 제주도에서 즐길 수 있는 체험에 대해 확인하신 소감이 어떠십니까?
지금 제주도 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여러분의 여행 계획서를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행 계획서안에 체험이 하나라도 없다면... 그 여행은 실패할 확률이 100%입니다. 반드시... 제주도에서 즐길 수 있는 체험을 확인하시고 짚어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제주도에서 즐길 수 있는 체험은 위에서 소개한 부분보다 더욱 많으며, 날씨가 좋지 않으면 바다에서의 체험이 이루어지지 않지만, 그때는 또 다르게 다른곳에서 체험을 하실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교육장에서 진행되는 체험은 어느 지역을 찾아도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 그곳에서 자연과 함께 즐기는 체험은 제주도가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제주여행을 특별하게 보내고 싶다면... 제주도 자연에서 하실 수 있는 체험을 하나씩은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제주여행 특별하게 보내고 싶다면' 게시글을 마무리하며, 더욱 많은 제주도 관련 게시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제주여행 중 놓치면 아쉬운 체험 : http://jejunim1.tistory.com/481
- 제주여행 기본서 : http://jejunim1.tistory.com/440
- 제주여행의 정석 : http://jejunim1.tistory.com/342
- 제주여행 불편함과 해결점 : http://jejunim1.tistory.com/315
↓↓↓잊지말고 공감 꾹!
'제주도여행 > 아일락이 찾은 제주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많은 분들이 모르는 자연이 만든 천연수영장 - 황우지해안, 악근천 (4) | 2014.08.25 |
---|---|
제주도의 이곳은 어디일까요? (8) | 2014.08.22 |
제주도의 이곳을 아는 사람이 있을까요? 도민도 모르는 아름다운 제주의 자연 (5) | 2014.08.14 |
소길댁 이효리가 추천한 곳, 제주 새별오름 (1) | 2014.08.11 |
사진으로 떠나는 제주도 여름휴가 (3) | 2014.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