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 모든 것/제주도 이런저런 이야기

12호 태풍 나크리, 태풍경보의 제주도 상황

♡아일락♡ 2014. 8. 2. 07:05
320x100

12호 태풍 나크리, 태풍경보의 제주도 상황


 

8월 1일 저녁 7시를 기점으로 제주도에는 태풍경보가 발효되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나크리는 금일 제주도 남쪽 해상을 통과하고, 내일 제주도 서쪽 해상을 지나 월요일엔 군산 서쪽 서해로 진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태풍의 영향으로 어제 제주도에는 하루종일 강한 바람이 불고, 비가 내렸습니다. 그리고 어제 저녁부터는 더욱 바람이 강해지고, 빗줄기가 강해지기 시작했습니다.

※ 태풍 나크리는 시속 22㎞ 속도로 북서진하고 있으며, 중심기압은 980헥토파스칼(hPa), 중심 부근 최대풍속은 초속 25m며 강도는 중, 크기는 중형크기 입니다.

 

태풍전야였던 모습부터 금일 아침의 제주도 모습까지를 등록해봅니다.


▲ 7월 31일 태풍 전야였던 제주도의 모습입니다.

이날은 제주도에 신기한 구름을 선물해주고, 태풍전야의 고요한 모습을 제대로 보여주었던 날 이였습니다.

 

 

8월 1일 어제부터 제주도에는 강한 바람과 비가 내렸습니다. 그리고 강한 바람으로 고요했던 바다는 한순간에 변해버렸습니다.

 

 

▲ 제주도 서귀포시 쇠소깍 해변의 모습입니다. 높은 너울이 해수욕장을 덮치고 있습니다.

 

 

▲ 쇠소깍에 놀러오신 관광객분들은 쇠소깍을 즐기지 못하고... 그저 너울만 바라 볼 뿐 입니다.

 

 

8월 1일 밤이 지나고 8월 2일 금일 새벽... 제주도 남서쪽을 지나고 있는 태풍 나크리... 제주도 전지역에 강한 비바람을 만들고 있습니다.

 

▲ 아침일찍... 집 밖으로 나왔는데요. 부서진 우산을 보기란 정말 쉽습니다. 도로 이곳저곳에 부서진 우산이 많이 눈에 보입니다.

 

그리고 저는 운전대를 잡고 제주도 제주시의 해안도로를 찾았습니다.

 

▲ 헐... 강한 바람으로 높은 너울이 발생하여 갯바위에 부딪치고 있었습니다.

 

 

 

▲ 갯바위에 부딪친 파도는 10m 뒤에 있는 주차장까지 위협하고 있었습니다.

 

 

▲ 이 파도 한방에.. 제 카메라와 옷은 바닷물로 흠뻑 젖어버렸습니다. ㅜ

 

▲ 카메라 렌즈가 뿌옇게 변해버렸습니다.ㅜ

 

 

 

▲ 높은 너울이 갯바위를 위협하는 모습... 태풍이 지나가기 전에는... 해안 주변에 접근금지입니다.

혹시나 높은 너울이 갯바위를 넘어 도로까지 침범했을 때 거닐고 있는 사람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기상 예보에 따르면 나크리는 금일밤 제주도에 가장 근접한다고 합니다. 태풍 영향으로 제주에 앞으로 3일 밤까지 강풍이 불고 비가 100∼200㎜, 많은 곳은 300㎜ 이상 내리겠으며 곳에 따라 시간당 40㎜가 넘는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해상에는 최대순간풍속 초속 17∼35m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물결도 매우 높게 일겠으며 해안지역은 너울로 인해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도 있겠다며 월파나 침수, 강풍 피해가 없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 태풍은 동그랗게 회전하면서 앞으로 전진합니다. 회전반경의 오른쪽은 왼쪽보다 더욱 강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 태풍 '너구리'는 우리나라가 왼쪽에 있었기에 별 문제없이 지나갔습니다. 하지만, 이번 태풍 나크리는 우리나라가 오른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제대로 준비하지 않는다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태풍이 분다면... 제주도에는 언제나 발생하는 부분... 바로 비행기와 여객선의 결항입니다.

 

 

▲ 어제 저녁부터 제주 여객선은 전면 통제되었으며, 제주공항을 이용하는 항공기도 지연 및 결항이 계속해서 이어졌습니다.

금일도 당연하게 모든 여객선, 항공편도 당연스럽게 결항되고 있습니다.

 

비행기 결항의 경우 '제주공항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 있으니, 해당 부분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로 접속해 보시기 바랍니다.

- http://www.airport.co.kr/mbs/jeju/jsp/liveSchedule/liveSchedule.jsp?id=jeju_010200000000

 

아울러, 아일락이 전하는 기상악화로 인한 비행기 결항에 대처하는 TIP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상악화로 인한 비행기 결항. 그 대처법은? : http://jejunim1.tistory.com/466

 

8월 2일 금일은(8월 첫주 주말) 1년 중 제주도에 가장 많은 관광객이 찾는다고 알려진 날 입니다. 하지만, 올해는 태풍으로 인해 제주도를 찾는 분들이 제대로 된 여행을 할 수 없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서귀포시 표선 해변축제와 돈내코 원앙축제는 다음주로 연기 된 상태입니다.

태풍이 불때... 정말 제주도 여행을 하기란 힘이 듭니다. 한라산도 많은 비로 통제되고, 계곡과 바다도 찾을 수 없구요.

근데요. 태풍이 불때도 즐길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은 해당 게시글(아일락이 전하는 비오는 날 제주도 즐기는 방법 : http://jejunim1.tistory.com/396)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천재지변은 어떠한 답이 없습니다. 그저... 무사히 지나가길 바랄 뿐 입니다.

제 12호 태풍 나크리가...무사히 지나가길 바라며, 관광객분들은 또다른 추억을 만들기 바라며, 이만 게시글을 줄입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