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여행/제주도 여행정보 및 설계

제주도 자전거 하이킹! 꼭!!! 주의합시다.!

♡아일락♡ 2013. 10. 28. 22:25
320x100

 

안녕하십니까??? '제주촌놈닷컴'의 '아일락'입니다. 오늘은... 블로그 게시글을 하루쯤~ 쉬려고 하였으나... 어제 너무나 안타까운 모습을 보았기에... 이렇게 블로그에 접속하고 관련된 게시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어제 점심시간즈음해서~ 서귀포에서 제주시로 가는 길에서 자전거와 자동차의 충돌로 인해 사고가 발생한 장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제주도의 자동차 도로에서는 그렇게 속도를 낼 수 없습니다. 아무리 빨리 차를 몰아도~ 70~80km 정도로만 차를 몰고 다닙니다. 하지만, 서귀포와 제주시를 연결하는 '평화로(서부관광도로)'의 경우 제주도에서 유일하게 80km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제가 요즘 거의 매일 제주시와 서귀포를 왔다갔다 하고 있는데요. 차를 몰고 다니다보면~ 자전거를 타거나, 스쿠터 여행을 오셔서 이 도로를 이용하시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도로에서 정말 많은 사고 현장을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왜... 차가 쌩쌩 달리는 도로에서 자전거와 스쿠터를 타고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ㅜ

 

그래서 이 글을 많은 분들이 읽어 주셨으면 하는... 큰 바람이 있습니다.!!!

 

 

 

 

제주도 여행의 매력은~ 아직 사람의 손떼가 많이 묻지 않아서 깨끗한 자연경관과 신선한 공기를 마시면서 관광을 하실 수 있는 매력이 있습니다.

 

이런 매력을 가장 가깝게 느낄 수 있는 방법은 '자전거 하이킹, 스쿠터 여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예전에 1박2일 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이승기, 김c'가 스쿠터를 타고 제주도 여행을 하는 장면도 있었습니다. 그 이후 더욱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 스쿠터 여행을 위해 제주도를 찾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저도 중학교때부터~ 1년에 한번씩은 2박3일로 제주도 일주 자전거 하이킹을 하는 재미를 느낍니다.

 

이제까지 약 10회정도 그렇게 자전거 하이킹을 하면서 반드시 주의하는 점을 몸으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제가 몸으로 배운 부분을 글로나마~ 전달하려고 합니다.

 

1. 자전거 도로를 반드시 이용한다.!!!

 

- 제주도의 일주도로 및 해안도로에는 자전거 도로가 안전하게 전부다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그 도로를 이용하여 안전하게 자전거 하이킹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사고가 난 장소인 '평화로'도 도로의 양 옆으로 갓길이 잘 마련되어 있기에~ 그 도로를 이용하시면 사고를 최대한으로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운전을 하고 있으면~ 차가 쌩쌩 달리는 도로를 달리는 하이킹족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정말 위험합니다.

자신의 옆에서 달리는 자동차가 천천히 달리면 상관 없지만.... 큰 트럭이나, 버스등이 빠른 속도로 자전거 옆을 지나가면, 지나가면서 발생하는 바람으로 인해... 자전거와 자신의 몸은... 크게 휘청거리면서 사고를 유발합니다.

 

그렇기에~ 반드시 '자전거 도로'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자동차 운전자의 눈에 잘 띄는 옷을 착용한다.

 

- 오늘 사고를 제외하고도 약 2주전에~ 제주시의 '용담해안도로'에서 밤 늦게~ 자동차와 자전거를 타고 가시는 분과의 충돌 현장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요즘 제주도는 여행객뿐만 아니라~ 제주도민도 자전거타기 열풍입니다. 그래서 밤 늦게 가까운 해안가로 자전거를 타고 나와서, 운동을 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자전거를 타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안전장비를 하나도 착용하지 않으며, 밤에 하나도 보이지 않는... '검은색' 옷을 입고 자전거를 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안전이... 자전거를 타고 있는 '폼'하고는 하나도 상관없습니다. 밤늦게~ 자전거를 타실때에는 반드시 사람들 눈에 잘 띄는 옷을 착용하시고, 안전장비를 착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3. 무리한 일정은 금물!!!

 

- 처음 자전거 하이킹을 할때는 제 하이킹 일정을 1박2일로 정해서~ 제주도의 해안도로를 통해 일주를 했습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정말... 1박 2일로는 안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주도는 여의도의 3배이상의 면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제주도를 1박2일로 돌아본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일입니다.

최소한 2박 3일로 준비하셔야~ 제주도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느끼면서~ 자신의 체력을 오버하지 않으면서 자전거 하이킹을 즐길 수 있습니다.

무리한 일정은 자신의 몸을 피곤하게 만들고... 사고로 이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만약을 대비한 준비를 하자!!!

 

- 어떠한 사고든지~ 사고는 자신이 철저히 준비해도 찾아옵니다... 제가... 자전거 하이킹을 할 때~ 제 일행중 한명이 크게 다친적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그 이후부터 저는 더욱 철저한 준비를 하고 하이킹을 떠납니다.

하이킹을 시작하기 이전에 하이킹 전문매장 혹은 여행사를 통해 여행자 안전 보험등 ~ 자신이 만약의 사고를 만났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반드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자전거가 고장났을때~ 어떻게 처리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정보도 반드시 체크를 하셔주시기 바랍니다.

 

5. 최소 2인~3인 이상의 일행을 동반한 하이킹을 즐긴다.!!!

 

- 4번의 내용에서 언급했던 부분입니다. 저는~ 하이킹을 떠날때~ 같이 가는 일행중 한명은 '스타렉스'처럼 큰 차를 몰고~ 우리를 인솔할 수 있게끔~ 하여 떠납니다. 만약을 대비한 부분도 있을 뿐더러, 하이킹 중간에 너무나 힘든 나머지... '퍼지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럴때마다~우리를 인솔해주는 자동차는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이런일이 벌어지면 안되겠지만~ 사고를 만났을 경우~ 인솔하는 자동차의 도움은 절대적인 힘을 가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제주도에서 자전거 하이킹 뿐만 아니라 '스쿠터 여행'을 하시는 분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위의 5가지 내용!!!을 반드시 기억하시고~ 안전하고 즐거운 제주도 하이킹 여행이 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아일락'이 전하는 자전거 하이킹 TIP이 있습니다. 그 부분을 전달하고 이 글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아일락이 전하는 자전거 하이킹 TIP

 

※ 저는 이제까지 자전거 하이킹을 서귀포에서 시작하였으며, 꼭 2박 3일의 일정으로 계획을 세우고 출발하였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제가 세웠던 계획입니다.

- 자신의 출발지 선정 및 도착지 선정에 따라 계획이 변경되어야 합니다.

 

 

1일 : 서귀포 시내 출발 > 효돈 및 위미 > 남원 > 표선 해안도로 > 섭지코지 > 광치기 해안 > 성산포 > 하도~세화 해안도로 > 김녕 해수욕장 도착 > 숙소를 마련하고 1박

 

 

2일 : 김녕 해안도로를 따라 출발 > 함덕 해수욕장 > 함덕 해안도로 > 삼양 > 화북 > 제주시 탑동 > 용담~이호 해안도로 > 애월 > 애월 해안도로 > 곽지 해수욕장 도착 > 숙소를 마련하고 1박

 

 

3일 : 곽지 해수욕장 출발 > 협재 해수욕장 > 고산 > 모슬포 > 산방산 > 중문 > 서귀포 > 도착

 

위의 내용과 비슷하게 2박 3일로 계획을 세우시면~ 제주도의 아름다운 해안도로를 따라서~~ 자연과 함께 달릴 수 있는 자전거 하이킹이 가능합니다.

 

만일, 제주시에서 출발을 하시게되는 경우~ 2일차의 '제주시탑동'이 1일차의 가장 첫번째로 오시면 됩니다.!!^^ 무슨말인지 아시겠죠??

 

제가 왜 이렇게~ 제주도를 즐기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입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의 경우 '우측통행'이기 때문입니다. '우측통행' 이기에~ 자동차가 가는 방향에 따라서 자전거를 타고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항상 도로의 오른쪽에서 자전거를 타셔야 합니다.

※ 자동차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자전거를 타셔야 안전합니다. 반대로 타시는 경우.. '역주행'의 위험성이 너무나 큽니다.!!!

그리고 제주도 자전거 하이킹의 경우 바다를 정말 가깝게 즐길 수 있는 매력이 있습니다. 위의 내용으로 자전거 여행을 하시는 경우~ 자신이 타고 있는 자전거는 언제나 바다와 가깝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자신이 즐기시는 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안전'입니다.

외국 나갈때도 '여행자보험'을 가입합니다.

하지만, 같은 나라에서 여행을 하고 있다는 이유로... 자신의 안전을 등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전거하이킹, 스쿠터여행'등~ 자신의 안전을 우선적으로 생각하셔야 하는 경우!!!

꼭~~ 다시 한번 자신의 상태를 체크하셔서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제주도에서 '하이킹'을 즐기시는 분들이 좋은 추억만 가지고 쌓아가시기를 바라는 '아일락'이 남깁니다.-

 

※ 위의 게시글이 좋은 정보가 되셨다면, 아래의 view on 손가락을 한번씩 클릭해주세요. view on은 광고도 아니며, 돈이 들지 않습니다. 한번의 클릭이 해당 게시글을 많은 분들께 소개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됩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