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 모든 것/제주도 감귤 일기

귤 농사꾼이 전하는 맛있는 귤 고르는 방법

♡아일락♡ 2022. 11. 21. 09:53
320x100

우리나라에서 겨울철에 가장 쉽고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과일은 '귤' 일 것입니다.

감귤은 지난 10월부터 겨울내내 수확되면서 전국으로 유통됩니다. 겨울철 평일에는 회사로 출근하고 주말이면 저는 어김없이 부모님께서 운영하시는 감귤농장으로 간 후 일손을 도와드립니다.

 

오랜기간 감귤농사를 하고 계시는 부모님... 오랜기간 일손을 도와드리면서 알게 된 맛있는 감귤 고르는 방법!!! 공개해볼까? 합니다.

 

'귤'을 먹어보시면 정말 맛있는 귤이 있는 반면에... 얼굴이 찡그러질 정도로 시거나, 아무맛도 나지 않는 귤이 있습니다.

맛있는 귤을 먹으면 계속 귤을 사먹을때마다 기분이 좋으나, 맛이 없는 귤을 몇번 사먹으면, 다시는 귤 사먹는데에 돈쓰기가 아까워집니다.

여러분들께서 마트나 과일 가게에서 감귤을 구매하시면서 오늘 제가 알려드리는 노하우를 참고하시면 조금이나마 맛있는 귤을 골라 드셨으면 합니다.

 

▲대형마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주 감귤입니다. 본인이 직접 골라서 담아갈 수 있습니다.

1. 감귤 꼭지의 확인

 

▲ 위의 사진을 보시면 2개의 감귤 꼭지 모양새가 다릅니다. 왼쪽의 경우 싱싱한 감귤의 꼭지이며, 오른쪽의 경우 싱싱하지 않은 감귤의 꼭지입니다.

감귤꼭지는 감귤의 싱싱함을 대변할 뿐 아니라, 강제착색 여부를 잡아내기도 합니다. 아직 익지 않은 감귤을 미리 수확해서 강제로 색상을 변화시켜 출하하는 경우 오른쪽 감귤의 꼭지처럼 생겼거나, 초록색상이 아닌 검은색을 띄기도 합니다.

감귤을 고르실 때 꼭지가 싱싱한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감귤 크기의 확인

 

▲감귤을 고르실 때 손으로 움켜 잡으면 크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2장 사진의 크기 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감귤의 크기가 감귤의 맛에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하지만, 적당한 크기의 귤은 알맹이가 입안에서 떠졌을 때 적당한 새콤달콤을 주기에 크기가 중요할 수 있습니다.

 

3. 탱탱함 확인

 

▲ 감귤을 좌우에서 엄지와 중지로 살짝 눌렀을 때, 움푹 들어가는 것은 아무맛도 나지 않는 그저그런 '물'맛이 나실 것 입니다. 새콤달콤하지 않습니다.

감귤을 좌우로 눌러보았을 때, 반드시 탱탱한 것! 움푹 들어가지 않는 것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4. 감귤 뒷 부분 확인

 

▲ 감귤 뒷부분 확인은 중요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감귤 뒷 부분이 쭈글쭈글 한 것이 다른 감귤보다 월등히 맛있습니다.

 

감귤 뒷부분에 쭈글쭈글 한 감귤이 다른 감귤보다 맛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감귤 나무가 '가뭄'을 탄 이유에 있습니다.

여름철, 가을철 감귤이 자라면서 제주도에 비가 많이 내리지 않아 '가뭄'이 왔다면, 그 해에는 정말 맛있는 감귤이 수확됩니다.

감귤나무에 수분이 공급되야 하지만... 가뭄으로 수분이 공급되지 않아 감귤 열매가 나무로부터 수분을 공급받지 못합니다. 이 부분 때문에 감귤은 '당'을 계속해서 만들어내지만... 나무가 공급해주는 수분과 만나지 않아 맛있는 '당도'가 그대로 유지되는 것 입니다.

 

5. 감귤 상처 확인

 

▲ 감귤 상처 확인은 수확하면서 상처가 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맛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구매하신 후 보관하는데 중요하기에 구매하면서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만 일찍 썩지 않습니다.

 

6. 감귤 껍질의 확인

 

▲ 4번에서 말했듯이, 뒷부분이 쭈글쭈글 한 귤 혹은 위의 사진처럼 감귤 껍질이 얇은 것은 높은 당도를 유지 합니다.

감귤을 구매하실 때, 봉지에 담아가시는 경우가 있으며, 박스채로 구매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박스채로 구매하시는 경우 같은 농장에서 수확된 감귤이기에 그 중에 하나(감귤 껍질)만 확인하시면 박스채로 구매하시는데 도움될 것 입니다.

※ 박스에 담겨있는 많은 감귤 중 1개를 꺼내 껍질을 까보시기 바랍니다. 껍질이 얇다면 일단 1차 합격입니다.

 

아일락이 전하는 맛있는 감귤 고르는 방법! 어떠셨나요?

위에서 제가 말한 방법은 누구나 쉽게 감귤을 구매하면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내용만 지키셔도 여러분은 감귤을 구매하시는데 후회하지 않을 맛있는 감귤만 구매하실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합니다.

 

▲ 구매하신 귤은 집에서 손쉽게 손으로 벗내내어 드실 수 있습니다. 이때, 많은 분들이 하는 실수는... 흰색 부분을 모두다 떼어내고 알맹이만 먹으려고 합니다.

 

앞으로는 그러지 마십시요!!!

 

귤의 '흰'부분에는 '펙틴'과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돼 있어 함께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펙틴은 중금속이나 독성물질을 흡착해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식이섬유는 장을 깨끗하게 하며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그러니... 귤의 껍질만 벗겨서.. 그냥 드셔야 더욱 좋은 점! 참고 바랍니다.

 

이제 올 겨울 우리의 손을 노랗게 만드는 감귤이 수확되고 있습니다. 올해의 감귤도 이번 겨울내내 우리의 입에 달콤, 새콤한 맛을 전해주리라고 생각하며 이만 게시글을 줄입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