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자동차 그게 무엇일까?

경차를 운행해보니 좋은 점

♡아일락♡ 2017. 3. 1. 09:00
320x100

2013년 7월경 저는 뉴투싼IX 차량을 구매했고, 시간이 지나 저는 개인적인 사정에 의해 차량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새로 구매한 차량은 모닝 이였습니다.

투싼을 운행하다가 모닝을 구매하게 된 경위. 모닝이라는 경차를 운행해보면서 느끼는 점 들에 대해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2013년 새차로 구매한 투싼입니다. 처음으로 새차를 구매하게 되었고 해당 차량을 운전하면서 많은 곳을 다녔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저는 투싼 차량을 운행하는데 어느정도의 부담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 부담은 바로 자동차 유지비였습니다.

 

차량을 운행하면서 고정적으로 들어가야하는 세금, 보험료, 유류비... 이외에도 엔진오일, 와이퍼 등 각종 소모품 교체에도 많은 돈이 들어갔습니다.

※ 차량을 구매하고 지속적으로 차계부를 작성하면서 이 부분에 대해 곰곰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 2013년 8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1년 4개월동안의 차계부를 확인해보면 새차이기 때문에 소모품교체가 굳이 많이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연비가 좋아도 기름값도 부담이고 가장 부담이 된 항목이 세금이였습니다. 배기량이 높기에 세금도 높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 자동차 타이어 교체도 비싼 가격이 형성될 것 이며, 엔진오일도 많은 양이 들어가기에 비쌉니다.

지속적으로 운행을 하다가는 차량에 빠져나가는 돈이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6월 지난해에 저는 과감히 2013년식 모닝을 중고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구매한 모닝차량이며, 매일같이 제 두발이 되어주는 고마운 녀석입니다.

 

중고로 차량을 구매할 때 지불한 금액은 '차량가격'과 등록에 필요한 '인지세' 천원이였습니다. 

또한, 세금도 아주 저렴합니다. 자동차보험도 차량가액이 낮기에 자차 금액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자동차보험이 줄었다고해도 기존에 투싼차량을 운행할때 가입했던 금액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경차인 모닝을 운행하면서 투싼보다 확실히 작기에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제가 모닝을 좋아하게 된 부분이 있기에 계속해서 모닝을 운행 할 예정입니다.

 

▲최근 제주도의 휘발유 가격은 1L에 1,580원 가량입니다. 저는 언제나 주유소에가면 2만원씩 기름을 주유합니다.

 

투싼을 운행할때는 3만원씩 주유하던게 2만원으로 바뀌었습니다.

 

▲2만원 주유면 많은 거리를 탈 수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닙니다. 실제로 운행해보면 2만원 주유로 많은 거리를 탈 수 있습니다.

 

투싼을 운행할때와 모닝을 운행할때 제가 차량을 통해 이동하는 거리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유류비자체에서 많은 차이가 있고 확실히 모닝이 저렴합니다.

▲올해 제가 납부한 모닝 차량의 세금입니다. 투싼이였을때는 기간이 지나 40만원대의 세금을 납부했어야 했지만, 모닝은 8만원이면 끝입니다.

 

또한, 모닝은 엔진오일, 타이어 교체 등 소모품 교환을 할때 큰 차량보다 확실히 저렴합니다. 적은 양의 엔진오일이 들어가고 타이어크기도 다른 차량에 비해 작아서 이겠죠?

 

그리고 회사 생활을 하면서 회사 인근 유료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했을 때 '경차'의 경우 50% 주차료 할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50%의 주차료 할인은 한달단위로 계산해보면 큰 돈이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최근에 알게 된 경차의 좋은 점 입니다.

 

▲국세청에서 경차를 운행하는 사람들은 유류세 환급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올해는 해당 카드로 주유를 하고 유류세 환급을 받으려고 합니다. 최근 기사를 보니 기존 1년에 10만원 환급제도를 20만원까지 확대를 한다고 합니다.

20만원 환급을 받는다면, 제가 1년동안 납부하는 자동차 보험료를 20만원이나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부분이 제가 경차를 운행하면서 느끼는 좋은 점 입니다.

자동차는 구매하는 비용보다 유지하는 비용이 더욱 많이 들어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실제로 운행해보니 제가 느끼는 점이고요. 여러분이 운행하는 차는 어떤차이며, 운행을 하면서 얼마만큼의 비용이 지출되고 계신가요? 한번쯤 뒤돌아서 생각해보셨으면 하는 말을 남기면서 이만 게시글을 줄입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