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바다낚시/아일락 조행기

바다의 폭군 돌돔! 제주 돌돔낚시 조행기

♡아일락♡ 2020. 12. 2. 17:34
320x100

매년 겨울이 되면 우리나라에는 북서계절풍이 불어옵니다.

차가운 바람이 불어오면 여름내내 뜨거워졌던 바다의 수온도 점점 떨어집니다. 수온이 떨어지면 바다의 물고기도 사람처럼 움직임이 둔화됩니다.

 

그런데요. 대부분의 바다 물고기는 봄철에 산란을 하게됩니다. 산란전 아주 추운 겨울철이 되기전 몸에 에너지를 비축하기 위해 지금 철 왕성한 먹이활동을 하게 됩니다.

 

요즘 저는 제주도에서 벵에돔 낚시보다 '돌돔' 낚시를 자주 다니고 있는데요.

최근 다녀온 돌돔낚시에서 짜릿한 손맛을 보게 되었습니다.

 

최근 제가 다녀온 곳은 어디고? 어떤 재미가 있었을까요???

 

제가 자주 가는 곳. 제주도 남쪽에 위치한 '가파도' 입니다.

가파도는 제주도 서남쪽 모슬포항에서 남쪽으로 5.5km 지점에 위치한 곳 입니다.

거센기류와 거친 해류가 부딪히는 곳으로. 어선들이 가파도 인근 해역을 지나가려면 항상 조심해야 하기도 합니다.

 

거친 해류가 부딪히는 곳!!! 그 말은 거친 녀석들이 바다에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런 부분때문에 제주도내 다른 포인트보다 가파도를 좋아하기도 합니다.

 

▲가파도 명 포인트인 '하동방파제' 입니다.

하동 방파제를 아시는 분은 아실 것 입니다. 가파도 본섬 포인트 중 최고입니다. 

현재 하동방파제가 공사중이라 본섬으로는 진입할수가 없고 낚시 어선을 타고 진입해야 합니다.

 

하동방파제는 '벵에돔' 낚시도 잘되지만, 돌돔꾼들에게는 최고의 장소일 듯 합니다. 

 

▲하동 방파제에서 돌돔낚시 포인트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저는 제주도 서귀포쪽을 바라보는 동쪽 자리를 제일 좋아합니다. 여기가 1번 자리는 아니지만 경험상 제일 좋더라고요.

그냥 제 경험입니다.

 

돌돔은 그 자리에 있으면 물어줍니다.

 

▲아직까지는 높은 수온으로 잡어가 많은 시기입니다.

게고동 미끼가 더없이 좋지만, 아직은 잡어의 습격으로 게고동보다 딱딱한 '소라' 미끼를 사용합니다.

소라면 모든게 해결!!!

낚시를 시작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첫 입질이 들어왔습니다.

소라의 연한 부분을 사용했는데요. 잡어의 성화에 너무나 쉽게 뜯겨서 소라의 딱딱한 빨간 부분만 사용했는데요. 

그 빨간 부분에 돌돔이 한방에 꽂아버렸습니다.

 

▲첫수로 올라온 4짜 돌돔입니다.
▲오랜만에 돌돔에 꿰미를 꽂아서 바다에 내려놓네요.

근데요. 여기서 재밌는 한가지!

하동방파제에 많은 돌돔 개체수가 들어와있네요.

계속해서 들어오는 돌돔 입질에 쉴틈이 없습니다.

 

▲또 한마리 추가요~~~

계속된 입질이 들어오다가 물이 바뀌면서 잠시 소강상태...

 

▲바다는 언제나 바라봐도 좋네요.

테트라포트 낚시는 많이 위험합니다. 근데요. 몇가지 주의사항만 아시면 안전합니다.

1. 절대 물기가 묻어있는 테트라포트는 밟지 않는다.

  - 파도 혹은 빗물에 의해 젖어있는 테트라포트는 아주 미끄럽습니다. 절대 밟지 마시기 바랍니다.

2. 점프 금지!!!

  - 테트라포트 간격이 넓다고 점프를 하지 마세요. 착지하면서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3. 스파이크가 있는 낚시 신발 금지!!!

  - 펠트로만 되어 있는 낚시신발 혹은 등산화를 신어주세요. 스파이크형 낚시신발은 테트라에서 쉽게 미끄러집니다.

4. 욕심 금지!!!

  - 가장 중요한 것 입니다. 테트라포트에서 낚시를 하실 때 고기 욕심 부리지 마세요. 고기 잡으려다가 여러분을 먼저 잡습니다.

 

요렇게 주의사항을 머리속에 되새기면서 낚시를 하다보니 한마리 더 추가하였습니다.

▲이날 잡은 돌돔 3마리!!!
▲오랜만에 낚시를 나와서 돌돔 3마리를 만나보게 되었네요.

이제 겨울 시즌 시작이라는 것을 느낀 출조였습니다. 시즌이니 만큼 조만간 저는 더욱 많은 나날 바다를 찾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영상으로 작업하여 '제주마스터낚시 TV' 유튜브에 등록해놓았습니다. 영상으로 보시면 더욱 실감나실 것 입니다.

 

 

블로그이외 유튜브에서도 제주도 여행 및 바다낚시 관련 정보를 공유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제주마스터낚시TV' 유튜브 채널을 오픈하였으니 많은 관심과 사랑부탁드립니다.

※ 제주마스터낚시TV 유튜브 구독하기 :

www.youtube.com/channel/UCbsy2HZjYjjPzHzq3p9JD1Q?view_as=subscriber

 

제주마스터낚시TV 제주촌놈닷컴

안녕하세요. 제주마스터낚시TV (제주촌놈닷컴) 입니다. 기존 블로그 및 유튜브를 통해 앞으로도 제주도 관련 컨텐츠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문의 : 카카오톡 - je

www.youtube.com

인터넷 접속 환경에 따라 링크 클릭 시 유튜브 자동 로그인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핸드폰에서 유튜브 접속 후 '제주마스터낚시TV'를 검색하시면 더욱 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