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바다낚시/제주 포인트 정보

[제주도낚시]겨울 북서풍을 피할 수 있는 포인트 - 대포 전지훈련장 포인트

♡아일락♡ 2014. 12. 3. 07:00
320x100

바다낚시에서 포인트 정보가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될까요?
100%를 기준으로 봤을 때, 90%가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나머지 10%는 운과 기상 여건이라고 생각합니다.

포인트 정보를 알아보고 있는 당신은 이미 낚시를 즐기고 있을 것이고, 아무 곳에서나 낚시대를 드리워봤을 것 입니다.

바다낚시꾼에게 포인트 정보는 물때에 따른 조류 소통과 수심층, 공략법 등등등 다양한 정보를 습득해야합니다.
바다라는 부분은 매일매일 시간마다 달라지고 기상에 따라도 상황이 달라집니다. 무수히 변하는 바다의 상황에 맞게 낚시를 하려면, 그 포인트 정보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변하는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 떠오릅니다.


오랜만에 작성하는 듯 합니다. 올해 목표가 제주도 낚시 포인트 50개 이상을 등록하는 것 이였는데요. 아직 초기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네요. 오늘부터 하루에 몇개가 되었든 등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더 많은 서론 없이 바로 제주도 낚시 포인트를 추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주도 서귀포시 중문과 대포 사이에 위치한 '전지훈련장' 갯바위 포인트입니다.

제주도는 매년 겨울철 차가운 시베리아 저기압(?)의 영향으로 특유의 계절풍 '북서풍(하늬바람)'이 강하게 불어옵니다. 그렇기에 제주도 북쪽과 서쪽에서는 거의 낚시가 불가능합니다.

제주도는 섬이라는 특징과 정 가운데 위치한 한라산, 각 지역마다 있는 오름의 영향으로 몇몇 포인트는 강하게 불어오는 북서풍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매년 겨울철 강한 북서풍의 영향으로 제주도의 남쪽인 서귀포시의 몇몇 포인트만 낚시가 가능해집니다.

오늘 제가 소개하는 '전지훈련장 포인트'는 바로 뒤에 위치한 언덕이 북서풍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주기에 강한 북서풍이 불어도 포인트에서는 약한 등바람만 맞기에 충분히 낚시가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일 수 있습니다. 이 포인트는 겨울철 편하게 낚시를 하실 수 있는 최고의 장소이며, 포인트 주변에 수중여가 잘 발달되어 큰 씨알의 대상어를 만날 수 있는 장소입니다.

그리고 제주도는 벵에돔 낚시를 즐겨하며, 제주도의 바다 여건상 '감성돔'은 잘 출몰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곳은 바다의 왕자라 불리는 '감성돔'을 잡을 수 있는 곳 이기도 합니다.

 

 

 

▲ 위의 사진에서 확인되시는 곳이 축구 전지훈련장입니다
만일, 네비게이션으로 찾아가시는 경우 아래의 주소를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소 : 중문축구장 검색하시거나, 주소에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포동 2768] 입력


제주도의 유명 도보포인트는 자동차에서 내려 바로 위치해 있지 않습니다. 무거운 낚시 짐을 들고 포인트까지... 진입해주셔야합니다.

이런 특징때문에 현지인들만 해당 포인트를 알고 있으며, 타 지역의 사람들은 '제대로 된 포인트' 진입을 하지 못하고, 이상한 포인트에서 낚시를 하시다가 꽝을 만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자동차에서 하차하여 약 10분정도 걸어서 포인트 진입을 하셔야 합니다. 제주도내 갯바위는 화산지형으로 넘어졌을 시 위험합니다. 반드시, 미끄러지지 않는 낚시 신발을 신어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장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시고 바다를 보시면 포인트까지 가실 수 있는 길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확인되시죠??? 길을 따라 내려가신 후 위의 사진에서 확인되시는 갯바위 곶부리 부분! 저곳이 포인트입니다.

 

 

▲ 위의 사진의 중간쯤에서 '여'가 보이시나요???

썰물의 경우 물이 왼쪽 홈통쪽으로 흘러가며, 오른쪽으로 캐스팅하여 왼쪽으로 흘러가는 조류에 채비를 태우셔야 합니다.

 

들물의 경우 홈통쪽의 물이 정면의 '여' 방향으로 흘러가줍니다. 수중여 근처까지 채비가 날아가게끔 최대한 멀리 원투 하여 수중여 부근, 오른쪽으로 채비를 흘리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곳 포인트는 바다위 수위가 높아져 전방에 위치한 '여'가 잠기는 시간! 그 시간이 이곳 포인트에서 가장 좋은 시간대입니다.

 

 

 

 

▲ 이곳 포인트 우측/좌측에 위치한 홈통의 모습입니다. 예전에 이곳은 제가 자주찾는 무늬오징어 에깅 포인트이기도하며, 서귀포 유명 농어포인트 이기도 합니다.

강한 북서풍을 등바람으로 의지한 채 아주 멀리 캐스팅이 가능하며, 큰 씨알의 무늬오징어를 만날 수 있으며, 지금철 대형 농어들이 엄청나게 들어오는 곳 이기도 합니다.

 

 

▲ 포인트 바로 앞의 모습입니다. 수중여가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곳 포인트의 단점!이 있습니다. 포인트 전방 약 50m 지점까지... 깊어봐야 3~5미터 라는 낮은 수심층에 있습니다.

갯바위 부근은 2미터? 정도밖에 되지 않으며, 아무리 멀리 캐스팅해도 3~5미터라는 낮은 수심층으로 전유동 낚시를 할 때... 바닥걸림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곳에서 낮 시간대에는 무게감이 많이 나가고, 소구경 찌를 선택하시는게 좋으며, 밑 수중 쿠션은 G6번정도로 셋팅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목줄은 2m 50cm를 절대 넘기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깊어봐야 3~5미터를 넘기지 않는 수심층이라는 부분이기 때문이며, 멀리 원투하면서 낚시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낮시간대에는 이곳이 바람이 불지 않는 곳으로 파도가 치지 않아 물색이 정말 맑습니다. 그렇기에 낮은 수심층이지만 얇은 목줄을 사용하는게 좋으며, 밑걸림이 생기지 않도록 최대한 짧게 셋팅해줍니다.

 

해당 채비로 낮 시간대를 공략하시고 해질녘이 되기 전 채비 교체를 진행합니다.

 

▲ 밤낚시 시 포인트 바로 앞의 수중여 부근을 노려줍니다.

밤낚시는 갯바위 주변 3미터를 벗어나면 안됩니다. 큰 대상어들이 갯바위 주변에서 먹이활동을 하기에 해질녘 타임에 충분한 밑밥을 갯바위 주변에 뿌려주면 그것을 통해 대상어들이 갯바위 주변에서 먹이활동을합니다.

 

 

▲ 채비는 전체수심을 절대 2~3미터에 맞춘 반유동 낚시가 딱입니다.

갯바위 주변 수심층이 3미터가 채 되지 않기 때문에 2~3미터에 맞춘 반유동 낚시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목줄에는 좁쌀봉돌을 달아주어 밑채비를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 지난 겨울 찾았을 때 낮시간대에 잡힌 작은 벵에돔들 입니다.

 

 

▲ 해가진 후 밤낚시를 하던 중 바로 발앞에서 입질을 받아 감성돔인 줄 알았던 대물 숭어입니다.

올해도 북서풍이 분다면~ 저는 어김없이 이곳을 찾아서 낚시를 하고 있을 것 입니다.  

 

대포 전지훈련장 포인트는 무늬오징어, 농어, 벵에돔, 감성돔 등 낚시 방법에 따라 낚시를 즐길 수 있는 제주도 서귀포 최고의 겨울 포인트입니다.

만일, 누군가 저에게 지금시기에 제주도 바다낚시 도보 포인트를 문의한다면... TOP 3 포인트 중에 이곳이 한 곳일 것 입니다.
그 이유는 이곳은 북서풍이 강한 계절인 겨울철 바람이 10m 이상 불어도, 이곳은 바람한 점 불지 않기 때문이며, 시간만 잘 지킨다면 분명히 손맛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전지훈련장 포인트를 찾을때 TIP : 이곳은 워낙에 낮은 수심으로 낮시간대에는 대상어를 만나기 힘듭니다. 초저녁 시간인 6시~7시경 만조가 되는 날을 골라 오후 3시경 이곳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오후 3시부터 끝들물이 이루어지고, 초썰물이 이루어지는 시간 저녁 8시경까지 낚시를 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만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오늘 제가 소개하는 포인트는 매년 겨울철 제주도의 강한 북서풍을 피해 낚시를 즐길 수 있는 포인트라는 점을 강조하며 이만 게시글을 줄일까합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