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바다낚시/낚시 정보

고급횟감 4대돔을 아시나요?

♡아일락♡ 2023. 9. 26. 10:28
320x100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회'는 비싼 음식이기도 하지만 먹고싶은 음식 중 한가지이기도 합니다.
근데요. 우리는 '회'에 대해 알고 먹고 있을까요?

많은 분들이 '회'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하고 드시고 있을 것 입니다.

우리가 대표적으로 먹는 회! 우리나라의 4대돔에 대해 작성할까합니다.

 

먼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돔'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횟집 혹은 수산시장을 찾았을 때 '도미'라고 적힌 부분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도미는 도미과에 속하는 물고기를 총칭하는 이름으로 대표적인 것이 참돔입니다. 참돔은 농어목 도미과에 속하며, 농어목 도미과에 속한 물고기는 '도미'라고 부르며, '돔'이라고도 부릅니다.

그런데요. 돔이라는 이름을 가진 물고기는 도미과의 8종 말고도 훨씬 더 많습니다. 예를 들면, 옥돔, 돌돔, 동갈돗돔, 각시돔, 벵에돔, 금눈돔, 뿔돔 등 더 많은 물고기가 '돔' 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돔'은 가시지느러미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돔'류 물고기는 가시지느러미를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데 한국과 일본에선 인기 있는 돔을 유럽인들은 별로로 치고 있습니다. 프랑스인들은 돔을 먹이나 축내는 물고기로 폄하하여 '식충어'라 부르고 미국인들은 '낚시하기에 재미있는 고기' 정도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외국은 외국일 뿐!

바다에는 수많은 물고기가 살고 있는데요. 왜 미식가들은 '4대돔'을 찾고 낚시꾼들은 '4대돔 낚시'를 즐기고 있을까요?
그럼, 가장 인기있는 고급 횟감 4대돔에 대해 알아볼까요?
많은 물고기 중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고급 횟감은 4대돔에 대해 알아볼까요?

[참돔, 감성돔, 벵에돔, 돌돔]

1. 참돔 - 농어목 도미과 / 별칭 : 바다의 미녀

 

"도미"라고 하면 "참돔" 과 "감성돔" 처럼 어류를 분류할때 일컫는 말이고 그래서 "도미"라는 어종은 없으며 "도미과"에는 "참돔" "감성돔" "황돔" "붉돔" "청돔"......등등이 있습니다.

 

위의 사진의 녀석! 바다의 미녀라고 불리는 '참돔'입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도미'라고 불리는 녀석입니다.

참돔은 바다낚시 대상어종 중 1가지 입니다. 빠른 조류에 살고 있는 녀석이며, 50cm급 이하는 상사리라고 부르기도하며, 간혹 80cm~1m가 넘어가는 대형 참돔이 잡히기도 합니다.

요즘 타이라바라는 낚시가 유행함에 따라 제주도뿐만 아니라 남해/서해권에서 참돔을 주 대상어로 하는 낚시가 유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참돔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흔하는 먹는 생선회일 것 입니다.

비싸기는 하지만 다른 돔 종류에 비해 저렴하며, 회 맛도 괜찮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에게 참돔은 회보다 매운탕 혹은 맑은 생선국으로 먹는게 더욱 좋습니다.

큰 사이즈의 참돔을 국으로 끓였을때 기름기가 흐르는 국물을 확인할 수 있고, 진한 국물맛을 전해주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개인적으로 큰 사이즈의 참돔은 낚시 대상어로 인기가 있지만, 회를 먹는 부분에 있어서는 큰 사이즈보다 작은사이즈를 더욱 좋아합니다. 그 이유는 큰 사이즈의 참돔을 회로 썰고 먹었을 때... 많은 느끼함을 전해주기 때문입니다.

2. 감성돔 - 농어목 도미과 / 별칭 : 바다의 왕자

 

바다의 왕자라고 불리는 감성돔입니다. 우리나라의 바다낚시에서 가장 인기있는 어종일 것이며, 감성돔을 주 대상어로 하는 낚시 대회도 많이 있습니다.

감성돔은 TV 프로그램에서도 많이 나오고, 그 맛은 두눈이 뿅~하는 맛을 전해줍니다.

 

경험에 의하면 감성돔은 가을/겨울철 가장 맛이 있으며, 여름철 따뜻한 수온에서 잡히는 녀석들은 살이 푸석하여 맛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바다낚시천국! 제주도의 추자도에서는 가을/겨울철 감성돔 낚시 천국이 열리지만, 제주도 본섬에서는 1년 4계절 감성돔 얼굴을 보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밤낚시에 간혹 잡힐 뿐이며, 다른 어종과 다르게 많은 마릿수로 잡히진 않습니다.

겨울철 감성돔 회... 먹을수만 있다면... 돈이 아깝지 않을 것 입니다.

3. 벵에돔 - 농어목 황줄깜정이과 / 별칭 : 바다의 흑기사

제주도를 대표하는 바다낚시어종인 벵에돔이며, 벵에돔은 바다의 흑기사라고 부릅니다.

입질 후 물속의 동굴로 바로 숨어들어가는 힘이 강하며, 어체는 검은색을 띄고 있기에 바다의 흑기사라고 부릅니다.

최근 우리나라에는 감성돔 못지않게 벵에돔 낚시가 많이 유행하고 있으며, 벵에돔만을 위한 바다낚시 대회도 있습니다. 벵에돔 다른 어종보다 유난히 경계심이 강해 한번 입질받기도 힘들지만, 무리 생활을 하는 벵에돔을 만나게되면 엄청난 마릿수의 벵에돔 낚시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제주도는 벵에돔 낚시의 천국이며, 일반벵에돔/긴꼬리 벵에돔 2가지 종류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2가지 종류의 벵에돔의 맛은 긴꼬리 벵에돔이 더욱 좋으며, 일반 벵에돔도 그 맛에 뒤지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벵에돔도 감성돔처럼 겨울에가 더욱 맛있다고 하지만... 여름과 겨울 별반 다르지 않게 1년 4계절 쫄깃한 맛을 전해줍니다.

 

벵에돔회는 껍질을 토치로 살짝 익혀준 후 '숙회'로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 바다 물고기 '숙회'의 매력 : 살의 식감은 일반 회와 똑같이 느끼며, 껍질 부분은 살짝 익혀 있기 때문에 고소한 맛을 같이 느낄 수 있습니다.

제주도 횟집에서 가장 인기 있는 어종! 제주도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횟감은 '벵에돔'인 점 참고 바랍니다.

4. 돌돔 - 농어목 돌돔과 / 별칭 : 바다의 제왕

 

돌돔은 40cm급 이상은 되어야 제대로 된 돌돔이라고 취급하며, 그 이하는 일명 '뻰찌'라고 불리웁니다.
이빨이 새부리처럼 단단하여 목줄을 자른다고 붙여진 애칭입니다.

 

돌돔은 살이 단단하고 맛이 독특하여 생선회, 소금구이, 매운탕으로도 최고급에 속하며, 창자 또한 진미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40cm 급 이상 돌돔의 경우에서만 몇점 나오는 아가미 위의 볼살은 그 어떤 고기의 뱃살보다 좋은 것이라고 말하곤합니다.

1마리당 1kg,이상 넘어가는 돌돔 일때 우리나라 최고급 생선회중 하나다. 라고 할 수 있으며, 1마리당 1kg 이하일때는 가격과 맛이 기하급수적으로 떨어집니다.
횟집의 수족관에 보시면 작은 "돌돔"을 자주 볼수 있는데요. 그러한 돌돔은 1마리당 약 150g-200g 정도 되며 대부분 양식산 이고 1마리당 1kg짜리에 비해 가격과 맛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이 부분 때문에 작은 돌돔은 1kg당 10만원 이하면 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1kg 이상의 돌돔은 다금바리와 동일한 가격인 16만~20만원 이상을 주셔야 드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참돔, 감성돔, 벵에돔을 드실 돈보다 조금 더 사용할 수 있다면... 1마리당 1kg 이상되는 돌돔을 한번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먹어볼 만한 생선회이며, 큰 사이즈의 돌돔은 하나도 버릴게 없으며, 그 맛은... 다른 생선과 비교불가인 점 참고 바랍니다.

위에서 제가 말한 내용에 대해 이해하셨나요? 위에서 제가 말한 부분을 간추려서 작성해봅니다.
- 위에 소개한 우리나라 고급횟감 4대돔의 경우 절대 저렴하게 판매되지 않습니다. 참돔의 경우 8만원이상, 벵에돔/감성돔의 경우 12만원 이상, 돌돔의 경우 부르는게 가격! 일 것 입니다. 위에서 말한 내용! 참돔은 큰사이즈보다 약 40~60cm 사이즈가 가장 맛있으며, 감성돔/벵에돔/돌돔은 큰사이즈가 맛있습니다.
대부분의 횟집의 경우 1kg을 주문하면 작은 사이즈 여러마리를 썰어서 1kg을 채웁니다. 이렇게 먹어도 괜찮기는 하지만...큰 사이즈의 고기에 비해 맛이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왕이면 횟집을 가실 때 수족관을 확인하셔서 큰 크기의 고기! 한마리가 800g 이상! 1kg 이상 되는 생선이 있는 횟집을 가보시기 바랍니다.
=> 우리나라 4대돔의 경우 25cm 이하는 방생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일부 횟집의 경우 작은 사이즈의 생선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작은 사이즈의 생선 드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왠만하면 30cm급 이상의 생선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음식은 제대로 알고 올바르게 먹어야 식당에서 사용한 돈이 아깝지 않습니다.

근데요. 회라는 부분이... 좋은 재료를 사용하더라도 주방장이 어떻게 써느냐에 따라 맛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자신이 먹는 생선이 양식인지, 자연산인지, 어디서 서식했는지 등등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맛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참고바라며, 이만 게시글을 줄입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