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바다낚시/낚시 정보

겨울철 우리나라 최고의 횟감. 방어를 아시나요.

♡아일락♡ 2021. 9. 28. 07:46
320x100

▲소개하는 생선의 위의 사진 속 '방어' 입니다.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 어느덧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스쳐지나가는 가을이 지나면 추운 겨울이 찾아옵니다.

해마다 겨울이 되면 먼 바다에서 살다가 제주 바다로 오는 물고기가 있으니 바로 '방어' 입니다.

"겨울방어"

산란을 앞둔 방어는 제주도 해역에서 겨울을 이겨내기 위해 옷을 껴입듯 지방으로 중무장합니다.

 

▲겨울 방어는 위의 사진처럼 '하얗게' 기름기가 엄청납니다.

방어는 겨울을 제주 근해에서 생활하며 3~4월이면 산란을 합니다. 봄철이면 연안을 따라 북상하여 여름에는 원산만까지 올라갑니다.

가을철 수온이 떨어지면 다시 남쪽으로 내려와 제주에서 월동합니다.

 

▲겨울철 대방어는 최고입니다.

방어는 겨울이 제철입니다. 
겨울철 몸속에 영양소를 풍부하게 저장하기 때문에 겨울철 대방어는 다른 생선보다 월등히 맛있습니다.

* 여름철 방어는 방어사상충이라는 기생충이 있어서 날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방어는 지방이 올라오지 않아 맛이 없으며, 기생충이라는 부분때문에 잘 먹지 않는 생선입니다.

 

▲기름기가 많은 겨울방어는 손질하여 하루정도 숙성시켜 드시면 더욱 기름기가 올라와 맛있습니다.
▲부위별 대방어 한접시입니다.

방어는 붉은살이 많은 편이고 불포화지방과 오메가3, DHA가 풍부하여 성장촉진에도 좋고 맛도 좋아 겨울철 최고의 생선으로 변신합니다.

 

▲10kg 이상의 대방어입니다.

방어는 클수록 맛이 좋습니다.
작은 방어는 부위별로 맛을 즐기기 어렵고, 대방어는 돼야 다양한 부위의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방어는 무게에 따라 소방어, 중방어, 대방어, 특대방어(10kg 이상)로 구분되며, 금액 차이가 천지차이입니다.

 

▲방어의 체장은 길지 않지만 위아래 넓이가 어마어마 합니다.

대방어는 값싼 생선에 속하지 않습니다.
늦가을~초겨울부터 대방어철이라고 하여 가장 맛있는 시기인데요. 이때 대방어 가격은 많이 올라갑니다.
그 이유는 소방어, 중방어와 대방어, 특대방어 맛의 차이는 확연히 나기 때문입니다.

씁쓸하지만 가격차이로 인해 일부 횟집, 수산에서는 소방어, 중방어를 대방어, 특대방어라고 속이면서 판매하기도 합니다.

 

▲방어를 드실 때, 대부분이 한접시 기준으로 드실 것 입니다.

한접시를 주문하고 드실 때! 반드시 대방어의 각 부위별 특수부위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드시기 바랍니다.

각 부위별 맛이 다 다르고 그 맛을 느끼기 위해 대방어를 먹는 것 이기 때문입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