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2월~3월이 되면 바다에는 '영등철' 이라는 기간이 도래합니다.


영등철이란 하늘에서 '바람'을 관장하는 '영등 할머니'가 음력 2월 1일부터 한달간 육지로 내려오는 시기이며, '바람'을 관장하기에 한달간 매서운 바람이 불며, 바다의 수온이 최하로 떨어지는 시기입니다.


※ 바다의 경우 '바람'이 낚시 및 어업에 미치는 영향이 약 90% 이상이기에 이 시기에 '영등 할머니'께 풍어제도 지내며, 영등굿 등 바다에 대해 1년동안의 무사 안녕 및 만선을 기원하는 '굿'을 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 '꽃샘추위'도 찾아오며, 봄과 겨울의 중간 경계인 환절기 이기에 감기에도 많이 노출됩니다.


차가워지는 수온으로 인해 바다에서 생활하는 물고기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적정수온을 찾아서 잠시 떠나거나, 자신의 은신처로 들어가서 먹이활동을 거의 하지 않습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겨울철 바다낚시는 입질한번 못받는 일이 허다합니다. 하지만, 지금 시기에는 수온으로 인해 잡어의 성화도 줄어들어 대물의 입질을 받을 확률이 높기에 추운 날씨에도 낚시꾼들은 기대감을 가지고 바다를 찾습니다.


영등철이 도래한 지금 시기에 바다의 수온이 많이 떨어져야 하는데요. 이번 겨울의 제주 바다는 다릅니다. 지난 여름 오랜기간 뜨거웠던 날씨의 영향으로 바다의 수온이 아직도 높게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원래 1월달에 형성되야 하는 수온이 2월인 지금 형성되고 있는데요. 그 때문인지 1월달에 만나야하는 조황을 지금 2월에 만나고 있습니다.


10년넘게 제주도에서 낚시를 하면서 이런 조황을 만나기는 손에 꼽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이날의 대박 조황! 어땠을까요?



몇일전 가파도 인근 해역으로 선상낚시를 다녀왔습니다. 너무나 많은 입질에 게시글을 2개로 나눠서 작성하고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만일, 이전 조행기가 궁금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대물벵에돔을 만나다. 가파도 선상낚시 조행기-1부- : https://jejunim1.tistory.com/913


바람이 너무 강해 바다가 조금 잠잠해지기를 기다렸다가 점심무렵 출조를 나섰습니다. 포인트에 도착해서도 여전히 강한 바람이 불어옵니다. 

강한 바람도 고기의 입질을 막을수는 없습니다. 


낚시 시작과 동시에 계속된 입질!


▲계속해서 벵에돔이 입질을 해줍니다.



포인트 도착 후 계속된 입질이 이어지다가 조류가 썰물에서 들물로 바뀌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선상낚시에서 조류가 흐르지 않으면 확연히 입질이 없어집니다. 


그 이유는 배 밑으로 조류따라 흘러가는 크릴 밑밥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먼곳까지 흘러가는 크릴 새우를 먹기위해 고기들이 조류를 타고 계속해서 움직이다가 조류가 흘러가지 않으면 크릴새우가 먼 곳이 아닌 배밑으로 그냥 뚝 떨어져버리기 때문입니다.


어쩔 수 없이 다시 조류가 살아나길 기다립니다.


하지만....


▲조류가 멈춘 상황에서도 간간히 입질이 들어옵니다.


약 30분정도 조류가 멈췄다가 다시 조류가 마라도 방향으로 뻗어주면서 입질이 시작됩니다.


▲여기도 입질!


▲저기도 입질!

▲계속계속 입질이 들어옵니다.


마치 여름철 벵에돔 낚시처럼 시원하게 원줄을 가져가는 입질이 계속해서 들어옵니다.


▲이 쉴틈없는 입질... 이렇게 사진으로밖에 못 보여드려서 정말 아쉽네요.


쉴틈없는 벵에돔 입질. 벵에돔을 만나기 위해 나왔는데요. 계속된 입질에 다른 손맛이 그립습니다.


그리워지려는 찰나! 같이 출조한 형님께 반가운 입질이 들어옵니다.


▲어떤 녀석일까요?


▲사이즈 괜찮은 돌돔이 입질을 해줍니다.

돌돔... 나도 잡고싶네요.


▲나도 다른 입질을 원한다... 하지만, 철수때까지 전부다 벵에돔이네요.


▲이날 용왕님이 허락을 해주었는지 엄청 잡아버렸네요.

▲40cm가 넘는 벵에돔 2마리에 전부다 30cm가 넘는 벵에돔의 입질을 받으면서 원없이 낚시를 한 듯 합니다.


일본 대마도 조황이 아닙니다. 제주도 가파도 조황입니다.~~^^


지금 제주도의 여러 곳에서는 벵에돔 조황이 매우 핫합니다. 제주도 본섬 갯바위에서도 벵에돔이 많이 잡히고 있습니다.

※ 단, 낮 시간대에 잡어가 많을때에는 '빵가루 밑밥'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올해 제주도에는 눈이 안오고 있습니다. 눈이 내리지 않고 따뜻한 봄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그 어느때보다 낚시하기에 좋습니다. 이럴때 제주도 바다에서의 벵에돔 낚시 어떠신가요?


▲잡은 돌돔은 맛난 음식으로 변신!!! 다음 출조를 위해 오랜만에 몸보신을 하면서 이만 게시글을 줄입니다.


해당 조행기는 영상으로 작업하여 제주촌놈닷컴 유튜브 채널에 등록해놓았습니다. 텍스로 읽고자 하시는 분들은 해당 블로그에서 읽으시고요. 영상은 유튜브를 참고해주시면 재밌게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www.youtube.com/channel/UCbsy2HZjYjjPzHzq3p9JD1Q?sub_confirmation=1


※ 제주촌놈닷컴 유튜브 구독하기를 통해 조행기 영상 업로드 알림을 쉽게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2019.02.08 1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