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자동차 그게 무엇일까?

알면 도움되는 자동차의 숨겨진 기능

♡아일락♡ 2015. 1. 11. 13:40
320x100

최근에 출시되는 신차에는 정말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자동차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이 필요없는 것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운전자가 자동차 운전을 하는데 있어 조금이나마 불편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2008년 중고차를 구매하여 약 5년정도 오래된 자동차를 운전했었습니다. 그 이후 2013년 8월 신차를 구매하고 지금까지 운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요. 자동차를 구매하고 저는 자동차를 그저 운전하고 자동차의 세세한 기능에 대해 궁금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이전에 2003년식 자동차를 중고차로 구매하고 그 자동차만 운전했던 습관이 남아있었기 때문일 것 입니다.

 

최근에 저는... 자동차에 1년넘게 그대로 방치되었던 [자동차 취급설명서]를 읽게 되었습니다. 취급설명서를 읽는 와중에... 이런저런 자동차의 숨겨진 기능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 모든 자동차에는 그 자동차에 대한 '취급설명서'가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운전자는 원래 자기 습관에 맞게 운전하기에 취급설명서를 읽지 않습니다.

한번쯤은 취급설명서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운전하는 자동차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고 조금이나마 편하게 운전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이번에 취급설명서를 읽으면서 알게된 부분....

추운 겨울 운전하는 운전자를 배려하는 자동차의 기능!

그것은 무엇이였을까요?

 

1. 스티어링휠 열선 기능

 

▲ 스티어링휠은 자동차 핸들을 말합니다.

추운 겨울철 자동차를 주차했다가 시동을 켜고 운전하려고 핸들을 잡으면 너무나 차가운 느낌에 핸들을 손가락 몇개로만 잡고 운전하고 있을 것 입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자동차 핸들에도 '열선'이 장착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제가 운전하는 자동차에는 핸들 왼쪽 부분에 핸들 열선 버튼이 있습니다.

저는 핸들 열선 버튼에 대해 지난해 운전할때는 몰랐습니다. 그저 필요없는 기능이겠구나... 라는 생각만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알게되어 운전하면서 작동한 핸들 열선은 저에게 신세계였습니다.

차가운 핸들을 손가락 몇개로만 잡고 운전하던 버릇을 꼭 두손 전체로 핸들을 잡고 운전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2. 도어락 기능

 

▲ 택시를 타보면 운전석 뒷자리의 문은 안에서 밖으로 열지 못하게 되어있습니다. 이 부분은 자동차가 진행하는 방향의 문으로 혹시모르는 사고를 대비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는 이제까지 그 기능이 자동차 튜닝을 통해 이루어진 부분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문을 열어보면 도어 근처에 자그마한 버튼이 있고, 그 부분을 통해 쉽게 안에서 밖으로 열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것 이였습니다.

이 부분은 어린이를 자동차에 태우는 부분에 있어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동차는 어느정도 속도 이상으로 운전하면 자동으로 문이 잠기는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잠긴 부분을 손으로 열고 문을 열어버리면 문이 열려버리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때, 문에 설정된 도어락 기능은 잠금 해제가 되어도 안에서 문이 열리지 않기에 혹시 모르는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시트 열선 온도조절 기능

 

▲ 추운 겨울철 자동차에 타시면 시트는 꽁꽁 얼어있습니다. 그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열선을 작동시킵니다.

근데요. 열선이라는 기능이 에어컨, 히터와 다르게 온도 조절기능이 없는 줄 알았습니다. 그렇기에 열선을 키고 운전을 하면서 엉덩이가 너무나 뜨겁다고 느껴서 껏다가 다시 켰다가 하는 행동을 반복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시트 열선에도 [강, 약]으로 온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부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저 버튼을 한번만 더 누르면 되는 것을... 이제까지 모르고 있었다는게 참으로 한심했습니다.

 

이렇게 저는 자동차의 작지만 저에게 필요한 기능을 알게 되었습니다.

위의 3가지 부분, 정말 많은 운전자가 알고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 저처럼 모르는 사람도 있을 것 입니다.

누군가를 자동차에 태우기 위해 잠시 정차하여 기다리는 시간에... 핸드폰만 만지작하지 말고, 자동차의 [취급설명서]를 한번쯤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책자 안에는 운전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가 있을 것 입니다.

 

↓↓↓ 잊지말고 공감~~^^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