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바다낚시/낚시 정보

제주도 바다낚시 여행을 준비한다면...

♡아일락♡ 2014. 10. 22. 07:00
320x100

아무도 모르는 바다라는 자연과 대결을 펼쳐서 누가 이길 수 있을까요?
낚시를 하지 않았던 분들과 만남에서 제 취미가 '바다낚시'라는 말을 꺼내면 이런 말씀을 하십니다.


"낚시... 왜 하시는 거에요?"

 

그럼 저는 이런 말을 다시 드립니다.
"글쎄요?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춥고... 오랜시간 갯바위에 왜 서있는지 모르겠어요. 하지만, 바다 갯바위에 서 있는 동안은 아무런 잡생각이 들지 않아요."

위와 같은 이유로 저는 시간이 허락하는 선에서 제주도 바다를 찾아서 낚시대를 드리웁니다.

 



저는 바다낚시천국이라고 불리는 제주도에 태어나고 현재도 살고 있습니다.
바다낚시를 취미로 가지고 있는 사람 중 제주도라는 지역은 언제나 찾고 싶은 지역이며, 미지의 장소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제주도는 우리나라 최남단에 위치한 곳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연중 따뜻한 수온을 유지하며, 화산지역으로 바다 물속이 복잡한 수중여로 되어 있기에 많은 물고기의 서식지가 되는 곳 이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제주도를 찾아서 낚시대만 드리우면 고기가 물어줄 것 같다는 생각을 하실 것 입니다.

하지만, 제주도 바다의 현실은 그렇게 호락호락 하지 않습니다.

왜! 제주도 바다의 현실이 호락호락하게 잡고자 하는 대상어를 쉽게 허락하지 않는지... 3가지로 압축할 수 있으며 그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주도 날씨 정보에 대한 부족
- 제주도에 많은 3가지를 아시나요?
옛말에 제주도에는 삼다(바람, 돌, 여자)가 많다고 했습니다. 지금은... 바람, 돌, 여자, 중국인까지 사다가 있다는 농담이 있습니다.
장난은 그만!
제주도에 여행와 본 분이나, 제주도에 잠시 살았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제주도에 정말... 많이... 바람이 쎄다는 것을 말입니다.

 

제가 왜 '바람' 이야기를 하고 있을까요?

 

낚시에서 바람은 낚시를 하고 있는 자신의 테크닉과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바람이 쎈 지역에서 오랜기간 낚시를 하였다면 별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타 지역에서 제주도로 오시고 낚시를 하는 경우 제주도의 강한 바람은 낚시에 큰 걸림돌로 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맞바람이 심한 날 원거리 캐스팅이 되지 않으며, 밑밥도 자신이 원하는 포인트 지점까지 날아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이유!


바람은 바다의 겉표면에 자극을 주어 파도를 만들어내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강한 바람에 갑자기 너울이 발생하여 자신이 서 있는 갯바위를 위협하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제주도 낚시꾼들이야 그날그날 날씨의 정보를 제대로 확인하고 자신이 원하는 포인트를 찾고 그곳에서 원하는 대상어를 만납니다.
하지만, 타 지역에서 오신 분들은 가장 먼저... 제주도 날씨에 대해 모르기에 본연의 낚시 테크닉을 구사하지 못하고 날씨에 K.O 패배를 당하기 쉽습니다.

만일, 제주도 바다낚시 여행을 준비한다면... 제주도를 찾기 2주일전에는 반드시 날씨 확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제주도 기상이 여행 기간 중 계속 좋지 못하다면... 여러분의 제주도 바다낚시 여행은 안좋은 추억만 쌓이기 때문입니다.

 

 

 

 

 

2. 제주도 포인트 정보에 대한 부족
- 제주도 포인트 정보... 제주도민들도 전부를 알지 못합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저도 넓은 제주도 바다의 모든 포인트를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각 계절에 맞게 날씨에 따라 제가 가는 곳이 있습니다.
전부는 모르지만 그날그날 상황에 맞게 가는 곳이 있기에 포인트 고민에 대해 많은 고민이 없습니다.
하지만, 타 지역에서 오시는 분들의 경우 제주도 바다 자체가 생소할뿐더러 그 중 가장 중요한... 포인트 정보를 아예 모릅니다.
포인트 정보를 모른다는 점... 대상어를 만나지 않겠다는 말이랑 같습니다.


제주도 바다 이곳저곳에 정말 많이 찾았던 저도 제주도내 처음가는 포인트를 찾는다면 그전에 인터넷 및 낚시점을 이용해 해당 포인트 정보를 습득합니다. 포인트 정보(들/썰물 조류, 수심, 공략지점 등)를 습득해서 포인트를 찾아도 대상어를 만나기 어려운데요. 아예 포인트 정보를 모르고 자신의 낚시 실력만 믿고 포인트를 찾는다는 점... 대상어를 만나는 부분에 대한 확률을 더욱 낮춥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반드시 제주도내 포인트 정보를 미리 습득하시고 그 장소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야만 아까운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괜한 체력 낭비하지 않고... 제주도 바다에서 좋은 손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 낚시 포인트 TIP
- 제주도는 많은 본섬 갯바위 포인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부속섬도 가지고 있습니다.
부속섬의 경우 낮시간대에 대상어 입질의 확률이 높으며, 본섬 갯바위는 해질녘과 밤낚시에 입질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제주도를 동/서/남/북으로 나누었을때, 각 계절에 맞게 좋은 입질을 보이는 지역이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3. 제주도 바다낚시 채비 정보에 대한 부족
- 바다낚시는 낚시대와 릴만 결합해서 하는 부분이 아닙니다. 릴에 감겨있는 줄에 다양한 소품을 장착하여 대상어를 만납니다.
이때, 제주도 바다 특징을 모르시는 분들은 제주도 바다낚시 중 줄이 끊어지는 채비 손실만 겪다가 철수하게됩니다.

그 이유는 제주도가 화산지형이며, 본섬 갯바위의 경우 대부분이 낮은 수심층이라는 특징에 있습니다.


다른 지역의 경우 깊은 수심층에서 낚시를 즐기지만, 제주도는 낮은 곳은 1m에서도 낚시를 즐기며... 아무리 깊어봐야 5m 내외입니다. 그리고 화산지형이라는 특성상 복잡한 수중여가 물고기의 탁월한 환경을 전해주지만, 복잡한 수중여에 바늘이 걸리거나 줄이 걸려 채비 손실이 발생하기도 하며, 낮은 수심층과 복잡한 수중여 사이에서 큰 고기의 입질을 받은 경우 대부분이 당황하여 줄이 터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차이점은 낚시 TV만 보아도 제주도 낚시편과 타 지역의 낚시편에서 소개하는 벵에돔 낚시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타 지역에서의 벵에돔 낚시는 대부분이 '일반 벵에돔'이 주 대상어이며, 1.5호~1.8호 원줄에 1호~1.2호 까지의 얇은 목줄과 정말 작은 벵에돔 전용 바늘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제주도는 다릅니다. 제주도에서의 찌낚시는 파워풀한 '긴꼬리 벵에돔'이 주 대상어입니다.
제주도 본섬에서의 벵에돔 낚시는 낮은 수심층과 복잡한 수중여에서 이루어지기에 대부분이 '제로찌'에 원줄 2~2.5호 및 목줄은 1.7~2호를 사용하며, 해질녘과 밤낚시의 경우 3호~5호까지 바늘도 큰 바늘을 사용하고 정말 채비를 강하게 사용합니다. 그리고 부속섬에서도 비슷하게 강한 줄을 사용하고 낚시대의 경우 중경질대 이상의 허리힘이 강한 낚시대를 사용합니다.

'일반 벵에돔과 긴꼬리 벵에돔'의 주 대상어 차이점도 있으며, 제주도 바다는 다른 지역과 다르다는 점을 아셔야만 제주도에 맞는 자신이 찾은 포인트에 맞는 채비를 꾸려서 낚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전형적인 제주도 본섬 갯바위 채비
- 1호대 혹은 1.5호대 -> 2.5호 원줄 -> 제로찌 -> 수중쿠션 -> 직결매듭 -> 1.7호 목줄 -> 벵에돔 전용 7호 바늘
※ 본섬 갯바위에서는 조류 소통이 원활하지 않는다면 대부분이 4~5미터 사이로 면사매듭을 하여 반유동 채비를 합니다. 여러분이 사용하는 바늘이 어느정도의 수심층까지 도달했다.. 아니면 바닥에 걸릴것 같다... 어디로 흐르고 있다... 이런 부분을 모른다면 절대 전유동채비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바늘이 바닥에 걸려 채비 손실의 주 원인이 됩니다.

 

전형적인 제주도 부속섬 채비
- 1.5호대 -> 2.5호~3호 원줄 -> 00찌/000찌 -> 수중쿠션 -> 직결매듭 -> 1.7~2.5호 목줄 -> 벵에돔 전용 7, 8호 바늘
※ 부속섬의 경우 대부분이 8미터 이상의 수심을 가지고 있으며, 조류 소통이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주 대상어가 벵에돔이기에 찌를 보지 않고 낚시를 하셔도 고기가 입질을 한다면 어김없이 원줄과 초릿대로 입질이 전해집니다. 바람이 많은 제주도 특성상 찌를 수면에 띄어 낚시를 한다는 부분은 원줄관리와 채비 컨트롤에 많은 에로점이 발생합니다.

 

 

 


위에서 제가 말한 3가지 TIP을 순서대로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신이 잡고자 하는 대상어종 확인
※ 잡고자 하는 대상어종에 따라 낚시 준비물이 달라집니다.
2. 날씨를 확인하시고 날씨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지역 선택
※ 제주도는 중간에 한라산이 위치해 있으며, 각 계절마다 불어오는 바람이 있습니다. 한라산이 그 바람을 막아주는 지역이 반드시 있기 때문에 그 지역을 확인합니다.
3. 지역 선택 후 자신이 잡고자 하는 대상어종의 포인트 정보 습득 및 선택
※ 지역내 자신이 낚시를 하게 될 곳의 포인트 정보를 습득하시기 바랍니다. 포인트 정보는 주 대상어를 잡기위한 한가지 방법이기도 하며, 안전사고 예방도 있습니다. 썰물에 진입했다가 들물에 물이 차서 나오지 못하는 곳도 많기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포인트 정보에 맞는 낚시 채비 준비
※ 포인트 수심층, 들/썰물에 따른 조류 변화, 물때표 확인을 하셨다면 그 포인트에 맞는 낚시 채비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요. 제주도 바다낚시 여행을 오신다고 제주도에 맞는 채비를 모두다 구매하거나 하는... 바보같은 짓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이전에 오랜기간의 바다낚시 경력이 있다면... 수시로 변하는 바다의 상황에 맞게 대처할 수 있기에 여러분께서 거주하시는 지역에서 사용하는 낚시 채비로도 충분히 바다낚시가 가능하며, 충분히 대상어의 입질을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낚시에서 프로와 아마추어 그리고 초보의 차이는 얼마나 될까요?
개인적으로 깻잎한장 차이도 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초보라도 언제든지 대상어를 잡을 수 있고, 프로라도 꽝낚시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부터 프로까지의 큰 차이점은... 많은 나날 바다 갯바위를 찾았기에 몸에 베어 있는 경험에서 나오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는 부지런해야 용왕님이 고기를 선물해준다는 말을 믿습니다.
낚시 중 부지런하지 않은 사람은 주변 낚시꾼에 비해 확실히 조과가 떨어집니다. 여러분이 갯바위에 서 있는 시간동안... 온갖 잡생각을 지우고 집중력을 발휘하고 부지런하다면... 분명 원하시는 대상어의 얼굴을 보시리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제주도 바다는 9월과 10월초 높은 수온에 너무 많은 잡어와의 싸움이였는데요. 10월 중순이 된 후 제주도 이곳저곳에서 좋은 벵에돔 소식이 들리고 있으며, 지금부터 11월말까지 좋은 조황이 계속해서 이어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벵에돔 녀석을 만나기 위해 시간이 허락할때마다 바다를 찾아볼까 합니다. 좋은 조황 소식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바다는 언제나 그자리에 있고...
낚시꾼들은 오늘도 왠지모를 설레임에 바다를 찾습니다.

↓↓↓ 잊지말고 공감
공감과 댓글은 '아일락'에게 많은 힘이됩니다. 더욱 좋은 게시글로 보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