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바다낚시/제주바다 조황정보

제주도 참돔 타이라바 낚시 조황

♡아일락♡ 2017. 3. 15. 11:52
320x100

제주도 바다낚시 통신원으로 제 조황정보가 아닌 제주도내 타인의 조황을 등록합니다.

 

타이라바 낚시를 아시나요? 타이라바 낚시의 주 대상어는 참돔입니다. 참돔은 우리나라의 많은 분들이 "도미"라고 부르며, 일본에서는 "다이" 혹은 "타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혹시 "러버지그"를 아시나요? "러버지그"는 배스낚시용으로 개발된 루어의 종류로 생김새가 물고기도 아니고 벌레도 아닌 것이 먹잇감과는 동떨어진 형태를 하고 있고, 물고기의 식욕보다는 호기심과 반사적 공격 등을 유발하는 루어입니다.

 

이렇게 "타이라바"는 "도미"와 "러버지그"라는 말을 합쳐 부릅니다. 아울러, 대부분이 참돔을 잡기 위한 낚시 장르로 알고 있지만 바다의 모든 물고기를 잡아낼 수 있는 낚시 장르이기도 합니다. 타이라바로 각종 돔 종류 뿐만 아니라 부시리, 방어, 농어, 삼치, 갑오징어, 문어 등 많은 어종들의 입질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타이라바 낚시는 본인이 "배멀미"만 하지 않는다면, 누구나/아무나/초보자도 쉽게 배우고 쉽게 큰 어종을 만날 수 있습니다.

※ 낚시줄을 죽 풀어주었다가 루어가 바닥에 닿으면 다시 감아올리고 어느 정도 감아 들였다면 다시 내려주는 것. 그게 전부입니다. 그러면 물고기는 호기심을 느껴서 입질을 해줍니다.

제주도에서의 타이라바 참돔 낚시는 1년 4계절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겨울시즌에 집중됩니다. 그 이유는 타 지역의 경우 겨울에 낮은 수온으로 타이라바낚시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그나마 수온이 따뜻한 제주도에서 많은 낚시인분들이 제주에서의 타이라바 낚시를 즐깁니다.

시간이 흘러, 봄이 오면 우리나라의 서해안에서도 많은 타이라바 낚시가 이루어지기에 제주도에서는 타이라바 낚시가 가능하지만 또다른 어종을 만나기 위해 다른 장르의 낚시로 넘어가게됩니다.

 

최근 가파도/마라도권으로 지속적으로 출조하고 있는 드림피싱호의 경우 연일 대박 조황을 만났다고 합니다.

조황이 어떻길래 "대박" 이라는 말이 나올까요?

 

▲타이라바 낚시의 주 대상어인 참돔 입니다.

▲크기가 아주 준수합니다. 이런 녀석들을 만나기 위해 하는 낚시 장르가 타이라바 낚시입니다.

 

▲이정도 크기의 참돔은 짜릿한 손맛을 전해줍니다.

 

 

▲수심이 최소 60m 이상 100m 권에서 낚시가 이루어지기에 입질을 받고 고기를 랜딩하는 손맛이 정말 좋습니다.

 

▲▲1년 내내 낚시를 하면서 하루에 이정도의 참돔을 만날 수 있을까요? 손에 꼽을 수 있는 대박 조황을 연일 만나고 있다고 합니다.

 

▲참돔을 잡아 본 사람이라면 그 손맛을 아시겠죠? 이정도 사이즈면 어떤 손맛을 전해줄지 말입니다.

 

▲잡히는 참돔의 크기가 작은 녀석들은 거의 찾아보기 힘드네요.

 

▲이날도 많은 조황을 만났습니다.

 

 

 

▲이날도 마찬가지입니다. 최근 제주도의 전지역에서 많은 낚시배들이 타이라바 낚시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요. 타이라바 낚시의 중요포인트는 선장님의 기술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타이라바 낚시는 풍닻을 내리고 조류에 배가 흘러가면서 참돔이 있을만한 지역을 지나치면서 입질을 유도해야 그날의 조황과 연결됩니다. 큰 배의 경우 풍닻의 무게와 배의 빠르기 때문에 포인트 이동하는데 많은 시간이 흘러가버립니다.

하지만, 드림피싱호의 경우 조금 작은 배이지만 빠르고 풍닻을 내리고 회수하고 포인트이동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 않습니다. 금방금방 포인트 이동을 통해 입질을 유도하기에 좋은 조황을 만나는 확률이 높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제 점점 타이라바 피크타임을 맞이하고 있는 듯 합니다. 제주도 갯바위에서는 저수온기로 꽝낚시가 연일이어지지만 배에서의 선상흘림낚시와 타이라바낚시는 좋은 조황이 이어지고 있다는 말을 남기면서 이만 게시글을 줄입니다.

 

제주 가파도/마라도 선상(흘림, 타이라바, 무늬오징어 팁런)낚시 문의 : 드림피싱호(010-4143-6587)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