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이야기/나는야 초보요리사

생각보다 쉬운 생선구이 하는법

♡아일락♡ 2017. 2. 20. 07:35
320x100

제가 바다낚시를 좋아한다는 이유로 저희 집 냉동실에는 많은 생선이 있습니다. 생선은 다양한 구이, 조림, 탕 등 다양한 요리를 해서 먹을 수 있는 최고의 음식재료입니다.

제 딸내미가 이제 21개월인데요. 생선구이를 주면 정말 잘 먹습니다. 이런 이유로 거의 매일 생선구이를 해서 아이와 함께 먹고 있습니다.

 

생선구이. 정말 쉬운 음식입니다. 그런데요. 너무 쉽다고 요리할때 신경쓰지 않으면 너무 짜거나 너무 싱겁거나 껍질이 후라이팬에 달라붙어 버립니다.

매일같이 생선구이를 해서 먹기에 이제는 생선구이를 제 입맛에 맞게 쉽게 하고 있습니다. 저는 어떻게 생선구이를 만들고 있을까요?

 

▲냉동되었던 생선을 밖으로 꺼낸 후 실온에서 약 3~4시간정도 해동시킵니다.

 

▲한쪽면에 칼짚을 내줍니다. 칼짚을 낼때는 생선 가운데 뼈가 있는 부분까지 깊숙히 칼짚을 내주어야 합니다.

▲반대편도 칼짚을 내줍니다.

 

생선 해동과 칼짚을 통해 음식 준비는 모두다 끝났습니다.

 

▲후라이팬에 소량의 식용유를 넣어줍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생선구이를 할때는 강한 불이 아닌 약한 불로 천천히 익혀주어야합니다.

 

왜! 약한불로 익혀야 하냐구요?

바로 껍질이 후라이팬에 달라붙고, 겉에만 익는 부분을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강한불로 생선구이를 만들었을때에는 껍질이 달라붙어버리고 속은 익지 않고 겉 껍질만 타버리는 경우가 발생하니 꼭 약한불로 익혀주시기 바랍니다.

 

▲약한불에 생선을 올려놓고 천천히 익혀줍니다.

 

▲아무런 간이 되지 않으면, 생선구이는 싱거워집니다. 소금을 흩뿌려줍니다.

▲생선을 흩뿌릴때에는 생선 전체에 골고루 뿌려주어야 한 부분만 짠 맛이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제 후라이팬 뚜껑을 닫고 약한불로 천천히 익혀줍니다.

후라이팬을 덮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기름이 후라이팬 너머로 튀지 않도록 하는 것 입니다.

▲한쪽면이 익었다면 뒤짚어줍니다.

▲뒤짚은 곳에도 소금을 흩뿌려줍니다. 반대쪽에도 뿌려주어야 반대쪽도 소금간이 됩니다.

▲반대쪽까지 천천히 익혔다면 다시 한번 뒤짚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렇게 하면 생선 속 까지 소금 간이 되고 속까지 알맞게 모두다 익습니다.

 

▲알맞게 딱 익은 생선구이가 완료되었습니다.

소금을 너무 많이 넣어버리면 짠맛이 강합니다. 그렇다고 소금을 안뿌리면 싱거운 맛이 강합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는 소금 양의 조절이 필요하고, 반드시 생선구이를 할때는 약한불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야만 생선이 전체적으로 골고루 익습니다.

 

생선은 가까운 마트, 수산시장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밥반찬은 생선구이 어떠신가요?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