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 모든 것/제주도 이런저런 이야기

[제주도이주]내가 제주에 산다면-여행, TV방송의 모습과 내 제주살이 모습이 같을까?

♡아일락♡ 2015. 11. 10. 07:00
320x100

대한민국 최남단 제주도에 이주를 하시려는 분들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제주도 이주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제주도 이주 옳은 결정일까요? 이주를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제주도 이주에 대해 제주도민으로 제가 생각하는내에서 내용을 풀어가보고자 합니다.

지금 게시글이 제주도 이주에 대한 첫번째 게시글 입니다. 그럼 바로 게시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제주도 이주를 하려는 많은 분들의 이유가 잠시 찾았던 제주도 여행의 모습 때문일 것 이고, 많은 TV 프로그램에서 소개하는 제주도에 관련된 내용 때문일 것 입니다. 다시 말해, 이효리, 이재훈, 이정을 비롯한 많은 연예인분들이 제주도에 거주하고 있는 모습이 TV 프로그램에 소개되어 제주도 이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을 뿐 아니라 그런 모습이 부러워서 제주도로 이주를 실행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제주도에는 매년 수많은 관광객분들이 찾고 있는 곳 이기도 합니다. 2박3일, 3박4일 등 여행 기간 제주도를 관광하면서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과 비교하게 됩니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은 수많은 자동차, 높은 빌딩숲을 가지고 있지만 제주도는 뻥뻥뚫리는 도로, 자연경관을 가지고 있기에 그 자체만으로 제주도의 삶을 꿈꾸면서 쉽게 제주도 이주를 계획합니다.

 

위의 2가지 내용에 대해 나쁘다고 말하지는 않겠습니다. 하지만, 수박겉핥기로 제주도로의 이주를 계획한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반대를 하겠습니다.

TV프로그램에서의 제주도 이주에 대한 내용은 화면에서 보여지는 부분이 높기에 제주도 실생활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기에는 무리가 따릅니다.

 

잠시 찾았던 제주도가 좋아서 이주하신다고요? 절대 이주하지 마십시오.
그 이유는 여행과 일상은 분명 다르기 때문입니다. 여행의 반대말이 일상이 아니겠습니까?
여행에서 좋았던 부분을 일상에서 좋다고 할 수 있을까요?

 

제주도로 이주하시면 제주도에 적응을 하시고 제주도내의 치열한 환경속에서 살아가셔야 합니다. 그 속에서 분명 또다른 문제점이 도출 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그냥 자주 제주도를 찾아서 제주도를 힐링의 장소로 이용하시는게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제가 2가지 내용에 대해 싫은 소리를 했습니다. 근데요. 위의 2가지 내용을 가지고 긍정적인 생각을 이끌어낼수도 있습니다.

약 4년전에 제주도로 이주를 하셨고, 그분을 만나 제주도 이주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적이 있었습니다.

 

그분의 이야기를 잠깐 드려보겠습니다.
제가 그분을 만나 드렸던 질문이 있습니다.

 

질문 : 제주도가 좋으세요?
답변 : 저는 제주를 시실리(시간을 잃어버린 곳)라 부릅니다. 시간을 잃어버린 듯한 여유를 느낄 수 있는 제주가 좋습니다.

 

맞습니다. 어찌보면 31살밖에 되지 않은 제가 제주도에 살아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제주도의 임금수준? 전국 최하위입니다. 많지 않은 월급... 그리고 젊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생활? 없습니다.

그렇지만, 평일에 열심히 일하고 주말에 잠깐 자동차를 몰고 5분만 나가면 바다를 만날 수 있고, 아름다운 오름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 때문에 평일 5일은 주말 2일을 놀기위한 수단일 뿐 입니다.

 

위의 이야기가 너무 추상적일 수 있으니, 조금 다르게 이야기 해봅니다.
여러분들의 일주일 7일은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월~금(집->회사->야근->술->집)
토~일(집->거실에서 TV시청->밀린 업무->취침-꿈속에서 출근에 대한 악몽)

 

혹시 이러지는 않으신가요?


어느순간 우리의 삶은 나와 가정이 우선이 아닌 회사와 일이 우선시 되었습니다.

제가 20대인 시절... 서울이라는 곳에서 생활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내가 서울에 와서 살아간다면 잘 살 수 있을까? 라는 의문점이 계속해서 뇌리를 스쳤고, 준비하는 단계에서 단념하게 되었습니다.

 

TV방송에서 제주도 이주에 대해 보여지는 부분. 화면이 전부가 될 수는 없지만 화면에서 보여지는 모습처럼 살아갈 수 있습니다.
여행 중 보았던 제주도의 모습. 제주도에 거주하신다면 쉬는날 계속해서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여행 중 비가 내리면 짜증나시죠?
제주도민들은 비가 내리면... 비가 내리는구나~ 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날 또다시 아무때나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부정적인 내용과 긍정적인 내용을 살펴봤을때,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하십니까?

만일, 내가 제주도로 이주를 한다면 여행했을때의 모습 혹은 TV프로그램에서 보여지는 모습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이 게시글을 작성하는 주 이유는 겉으로 보여지는 모습을 단순하게 생각하고 결정하지 마시라고 하는 것 입니다.
제주도내에서 생활하는 것은 또다른 시작일 것 입니다. 부정적으로는 지금 여러분께서 거주하시는 지역에서보다 더욱 치열하게 살아가야할 수 있고, 긍정적으로는 지금 여러분께서 생각하시는 느리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일 수 있습니다.

 

[입은 3번 생각하고 열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상황을 비교하고 생각하고 그 끝에 내린 결론을 통해 제주도 이주를 계획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근데요. 제주도민으로써 제주도에 산다는 것. 충분히 매력있다. 라는 말을 전해드리면서 오늘의 게시글을 마칩니다.

 

다음 제주도 이주에 대한 게시글 주제는 [내가 제주에 산다면-어떻게 돈벌이를 해야할까?]인 점 참고 바라며, 카카오스토리 소식받기를 하시면 더욱 쉽게 블로그 최신 글을 만나보실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 http://story.kakao.com/ch/likejeju/app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