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바다낚시/제주바다 조황정보

제주 무늬오징어 조황 - 보목 기차바위 포인트

♡아일락♡ 2015. 3. 2. 09:43
320x100

대한민국 최남단 제주도! 다른 지역에 비해 따뜻한 바다 수온을 유지하는 제주도! 화산폭발로 인해 형성된 제주도는 바다 속에 모래와 뻘이 거의 없으며, 대부분이 '여(돌)' 밭으로 이루어져 많은 바다 물고기의 서식처가 됩니다.

 

제주도는 이런 부분으로 인해 연중 바다낚시가 이루어집니다. 근데요. 이런 제주도도 각 계절에 맞게 낚시를 준비하셔야 최대한 "꽝"이 없는 낚시를 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3월달! 지금 시기에는 어떤 어종을 주 대상어로 잡아야할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지금 시기! 잠시 찌낚시대를 잡아서 벵에돔, 참돔 등 이런 어종을 노리기 보다는 에깅낚시를 통해 대형급 무늬오징어를 잡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에깅낚시는 물고기 모양의 인조미끼를 이용해 오징어를 잡는 방식인데요. 제주도에서는 무늬오징어 낚시가 연중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지금 시기! 3월~4월은 차가운 수온으로 인해 바다의 해초가 썩고, 다시 따뜻해지는 수온에 새로운 해초가 피어납니다. 이 시기에 무늬오징어는 연안 가까이 다가와 산란을 하는 시기입니다. 지금 시기에 낮은 여밭 지형, 해초가 자라나는 부분을 공략한다면... 다른 계절에 만날 수 없는 대형급의 무늬오징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올해 저는 아직 에깅낚시 스타트를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아일락의 친구 인 '당조사(에깅낚시 매니아)'는 서귀포시 보목동에 위치한 기차바위라는 가까운 곳을 찾아서 낚시를 했다고 합니다. 그곳에서 어떤 조황정보가 있었을까요?

 

제주도 조황정보 메뉴는 아일락의 조행기가 아닌, 아일락 지인들의 조황 정보를 보여주는 메뉴입니다.
자주 바다를 찾아서 제 조행기를 작성해서 많은 정보를 드리고 싶지만, 저도 회사를 다니고 있는 입장이다보니... 제주도 바다낚시 정보에 대해 많이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게해서 아일락 지인들의 조황을 등록할 수 있는 메뉴를 생성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메뉴에는 아일락이 아닌 제 지인들이 바다를 찾은 날 고기를 잡은 조황을 보여주고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 제가 같이 바다를 찾지 않아서 이 날 바다의 상황이 어땟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그저 이날의 조황정보인 점 알려드립니다.^^

 

▲ 오징어는 밤 시간대에 잡힌다고 합니다. 맞습니다. 낮시간대 보다는 밤시간대에 더욱 확률이 좋습니다.

하지만, 당조사는 오후 늦은 시간에 무늬오징어 입질을 받았다고 합니다. 지금 시기에 나오는 1KG 이상급의 사이즈보다는 작지만, 이정도 사이즈면 먹기에 딱! 좋습니다.

 

▲ 아따... 무늬오징어를 통으로 그대로 삶아버렸네요. 요것... 제가 참 좋아하는데요... 조만간 제가 직접 잡아서 레시피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제주도 이곳저곳에서 무늬오징어 소식이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찌낚시 어종들의 소식은 뜨믄뜨믄 들리고 있습니다. 이 말은 즉슨, 아직 찌낚시 대상어들이 좋은 활성도를 보이기에는 수온이 낮지만, 무늬오징어들은 산란을 준비하러 연안 가까이 접근했다는 말이 됩니다.

저도 3월달! 찌낚시와 더불어 에깅 장비를 챙겨서 제주도의 바다를 찾아볼까 합니다. 올해 목표! 벵에돔 기록어, 무늬오징어 기록어!를 만나는 날을 꿈꾸며, 이만 게시글을 줄입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