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자동차 그게 무엇일까?

1년4개월간 차량 유지비는? 차계부를 확인해보니...

♡아일락♡ 2015. 1. 5. 06:30
320x100

2013년 7월 31일 새로 구매한 자동차 [투산IX]가 출고되고, 2013년 8월초에 썬팅 및 코팅 작업을 하고 인도받게 되었습니다.

신차를 구매하고 제가 자동차를 운전한지 벌써 1년 4개월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1년 4개월이라는 시간동안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자동차에 소비되는 비용을 나름 차계부에 입력하고 있습니다.

 



▲ 차량을 인도받고 자동차를 운전하고 제주도의 이곳저곳을 운전하면서 정말 많이 다녔습니다.

 

2013년 8월 자동차를 운전하고 지금 2015년 1월까지 1년 4개월이라는 시간동안 저는 자동차를 얼마만큼 운전했을까요?

 

 

▲ 총 28,608km를 운전하게 되었습니다.

1년에 약 2만km를 운전하면 많이 운전한다고 합니다. 저는... 1년 4개월동안 정말 많이 운전한 듯 합니다. 이제 조금 있으면 벌써 3만km가 되네요.

 

저는 차계부뿐만이 아니고... 매달 제가 사용한 비용에 대해 가계부도 작성합니다.

 

▲ 신용카드뿐만 아니라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모두다 한달 단위로 이용내역에 대해 확인하고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그 부분을 토대로 많이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1년 4개월동안 차계부를 작성하면서 세세한 부분 모두다 작성하진 않았지만, 많은 부분이 소비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엑셀에 입력하고 금액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 제가 1년 4개월동안 작성한 차계부의 모습입니다.
자동차 소비 비용 중 가장 많은 부분이 차지하는 유류비의 경우 3백만원이 넘습니다.

 

총 운전 키로수 : 28,608km

총 유류비 : 3,185,000원입니다. 매달 유류비의 경우 처음 구매했을때보다 지금 기름값이 훨씬 내려갔습니다. 하지만, 매달 사용하는 금액은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그달그달 운전한 키로수 때문 일 것 입니다.

매달 사용한 유류비만 확인해도 금액을 통해 쉽게 자동차의 연비도 확인할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 3,185,000원/1년 4개월간 평균 경유 기름값 1,550원 =  2,055L 사용

- 총 2,055L 의 경유를 사용했으며, 해당 총 사용 L 를 자신의 가상 연비를 곱해보면 총 운전 키로수와 비슷할 것 입니다.

=> 총 사용 경유 2,055L X 가상 연비 13.9Km = 28,564km 입니다. 해당 부분을 확인하면 제 자동차의 연비는 약 14km가 나올 듯 합니다.

근데요. 위의 부분은 가상 연비 측정방법이며, 저는 대부분이 장거리 운전을 하기에 연비가 좋게 나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엔진오일의 경우 첫번째는 신차구매 엔진오일 쿠폰으로 교체하고, 두번째는 현대 블루멤버스 포인트로 절반 금액을 할인받았으며, 세번째는 정가를 주고 교체하게되었습니다.

와이퍼의 경우 최근에 대형마트에서 직접구매하고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타이어는 신차를 구매하고 현재까지 교체하지 않았습니다. 조만간 교체하게되면 많은 비용이 지출되겠죠?

유류비만큼 많은 비용이 지출되는 [자동차세금, 보험료]의 경우 어쩔 수 없네요. 그래도 1월에 세금을 지출하면 할인받은 금액으로 지출되기에 위의 내용 중 일부 금액이 할인될 것 입니다.

하지만, 보험료의 경우 제가 2014년에 과속으로 인해 과태료가 부과되어 할인 할증이 많지 않아 지난해와 비슷한 금액을 이번 2월에 또 지출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사용된 1년 4개월간의 총 자동차 유지비용은 [약 4,800,000원] 입니다. 그나마, 제가 자동차 튜닝에 관심없기에 부수적인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다행입니다.

위의 내용을 확인했을 때 엄청난 금액이 자동차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의 특성 및 집과 회사와의 거리 등등등... 다양한 상황을 고려했을 때 자동차를 운전하지 않을수도 없습니다.

 

▲ 최근 우리나라의 유류비는 정말 많이 내렸습니다. 위의 사진은 최근 제주도 서귀포시의 주유소에 적혀있던 부분입니다.

제가 자동차를 구매했을 때 보다 경유 가격이 1L에 200원가량 내려갔습니다. 요즘들어 정말 많이 운전을 하지만 유류비가 저렴하여 그나마 위안이 됩니다.

 

자동차는 구매하는 비용보다 유지하는 비용이 더욱 많이 들어간다는 말...1년 4개월간 작성한 차계부를 확인하니 실감납니다.

자동차가 년식이 쌓여가면 쌓여갈수록 잔고장도 있을 것이며, 타이어 교체 및 다양한 부붐 교체로 돈 지출이 계속 있을 것 입니다.

근데요. 그럴때마다 차계부를 착실히 작성하여 제가 소비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에 대해 소비하지 않고 현명한 자동차 소비 비용을 해나야겠습니다.

2015년 한해 여러분의 자동차 유지비용에 대해 쉽게 작성하여 연말에 한번 확인해 보시면 그 다음에는 또 다른 자동차 소비 비용에 대해 계획을 세우실 수 있을 것 입니다.

↓↓↓ 잊지말고 공감~~^^
공감과 댓글은 '아일락'에게 많은 힘이됩니다. 더욱 좋은 게시글로 보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