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이야기/끄적끄적...

갑자기 높아진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페이스북이 문제였어!

♡아일락♡ 2014. 12. 31. 16:42
320x100

KT 통신사를 사용하며, LTE 완전무한 67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67 요금제는 음성/문자가 무제한이며, 데이터를 5GB라는 많은 양을 지원해줍니다.

저는 일의 특성상 '음성/전화'도 많이 사용하며, 개인적으로 핸드폰으로 뉴스도 많이 보며, 많은 정보 검색을 합니다.

이런 제 핸드폰 사용 패턴을 고려하면 LTE 완전무한 67 요금제는 저에게 딱! 맞는 요금제였습니다.

 

▲ 데이터 이월되는 부분은 LTE 요금제에 꼭 필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핸드폰을 새로 변경한지 약 10개월이 되었습니다. 처음 핸드폰을 새로 개통하고 몇개월간은 요금이 절대 원래 요금에서 더 높게 형성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약 2개월전부터 저는 매달 1일부터 20일을 전후하여 데이터 사용에 대해 허덕이고 있습니다.

 

많은 뉴스를 열람하고, 많은 정보 검색을해도 절대 5GB라는 데이터 사용을 넘지 않았는데요.

최근부터 저에게 데이터 사용을 허덕이게 만드는 부분... 무엇이였을까요?

 

핸드폰의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 [데이터 사용량]에 대해 확인해 보게 되었습니다.

 



▲ 이번달도 5GB 사용이 넘고 초과분에 대한 데이터 사용이 과금되고 있습니다.

 

도대체! 왜 이러고 있을까요?

※ 데이터 사용량의 경우 '환경설정>데이터사용량' 정보에 들어가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헐... 페이스북이 문제였습니다.

저는 많은 시간 페이스북을 이용하지만 데이터에 사용되는 '이미지/동영상' 업로드를 핸드폰으로 직접하지 않습니다. 컴퓨터로 접속하여 '이미지'를 등록하기에 핸드폰 데이터 사용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아울러, 데이터 사용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동영상 관람'을 거의 하지 않습니다. 꼭 보고 싶은게 있다면 컴퓨터로 접속하여 해당 동영상을 확인합니다.

 

저는 많은 시간 페이스북을 이용하지만 많은 데이터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동영상' 업로드, '동영상 관람'을 핸드폰으로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페이스북을 이용하면서 사용한 데이터 사용이 많은 걸까요?

왜.. 그런지 생각하고 또 생각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한가지 답이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 최근 몇달전에 모바일 페이스북은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그 부분은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 것 입니다.

 

"동영상 재생 버튼을 클릭하지 않아도 동영상이 자동으로 재생됩니다."

 

바로 해당 부분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은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지 않았기에 데이터 사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이 재생되기 위해서는 당연히 데이터를 주고 받아야하는 부분 때문에 페이스북 화면을 넘기고 넘길때마다 동영상은 계속해서 자동으로 재생되며, 데이터 사용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일반 텍스트 상태의 페이스북 화면을 보는 부분에서는 데이터 사용이 많지 않지만, 동영상 화면이 넘어가는 부분에 자동재생이 이루어지면... 그 데이터 사용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바로... 이 부분 때문이였습니다.

 

따분한 시간을 보내기에 최고의 서비스인 '페이스북'! 그런 부분 때문에 많은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하고 사용하는데요. 이런 부분을 확인하고 저는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를 취소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제 페이스북 타임라인에는 텍스트만 노출됩니다.

 

아울러, 페이스북의 문제점 한가지 더!

 

▲ 페이스북을 빠져나와도 핸드폰의 실행중인 '앱' 목록에서 꺼지지 않는 부분입니다.

 

다음, 네이버, 구글, 유튜브 등 다른 앱의 경우 해당 화면을 빠져나오면, 자동으로 실행중인 '앱' 목록에서 꺼지게 됩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지속적으로 실행중 목록으로 표시되며, 핸드폰 RAM을 지속적으로 잡아먹고 있으며, 이런 부분은... 데이터 사용에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지만, 핸드폰 배터리를 지속적으로 소모하게 만드는 점 참고 바랍니다.

 

SNS서비스는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누구나 사용하고 있을 것 입니다. 매일같이 이용하기에... 오랜시간 우리의 또다른 생활이 되어버린 SNS 사용...

SNS 사용은 무료입니다. 하지만, 한달에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 이용요금을 넘어서면서까지 이용하기에는 부담감이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저의 경우 데이터 사용 중 많은 부분이 페이스북 이였는데요. 여러분의 경우 또다른 부분에서 사용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내 데이터 사용량이 갑자기 높아졌다면 핸드폰 데이터 사용량을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곳에 데이터 사용에 답이 있을 것 입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