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바다낚시/낚시 정보

많은 사람들이 등한시하는 구명조끼 착용법

♡아일락♡ 2013. 12. 11. 07:42
320x100

많은 사람들이 등한시하는 구명조끼 착용법


 

안녕하십니까??? '제주촌놈닷컴'의 '아일락'입니다.

지난주까지 너무나 좋았던 제주도의 날씨가 이번주 어제랑 오늘은 흐린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원래 어제 혹은 오늘 최근에 다녀온 제주바다낚시 조행기를 등록하려고 했었습니다. 게시글을 등록하기 위해 갯바위에서 찍었던 사진을 정리하던 중 너무나 깜짝놀라는 부분을 확인했기에 원래 등록하려던 게시글은 잠시 하루만 미루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깜짝놀란 부분... 바다낚시를 하는 과정에서는 몰랐습니다. 집에 돌아와 사진을 편집하던 중 오랜기간 제가 안전사고를 등한시하여 취미생활을 즐기고 있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1년 365일 언제나 똑같습니다. 낚시꾼이 낚시를 즐기는 바다는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릅니다.

 

 

 

 

※ 최근 찾았던 제주도 범섬의 남편 이라는 포인트 모습입니다. 찾았을 당시에는 바람한 점 없고, 호수같은 바다상황 이였습니다.

 

하지만

 

 

 

 

※ 낚시를 시작하고 약 2시간정도 지났을 때 갑자기 강한 바람과 함께 높은 너울이 저희가 서 있는 갯바위를 덮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바다낚시라는 취미는 언제나 안전을 먼저 생각해야합니다.

- 바다낚시뿐만이 아니라 겨울철에 이루어지는 취미 생활은 모두다 안전을 생각해야합니다. 추운날씨에 등산, 축구 등등등 많은 야외 취미생활은 우리의 몸을 다치게 하는 원인됩니다.

 

 

포털사이트 검색창에서 '낚시객 사고' 라는 검색어를 입력하여 검색해보면 낚시객들이 안전을 등한시하여 사고를 당한 부분에 대해 심심치않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제가 등록하는 내용은 해당 사고와 무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낚시객 뿐만 아니라, 해수욕장에서 해수욕을 즐기는 분들도 제가 오늘 안내하는 부분을 간과하고 있을 것 입니다.

저도.. 오랬동안 낚시를 했지만, 간혹 이 부분을 간과하고 지키지 않는 부분이 있기에 이렇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 아래의 view on 추천손가락을 한번씩 클릭하시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위의 사진 속 인물은 '아일락' 입니다. 위의 사진 속 저는 구명조끼도 입고 낚시장화도 신고 있습니다. 안전하게 바다낚시를 즐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사진에서 한가지 오류가 있습니다. 많은 낚시객들이 등한시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오늘 제가 작성하는 게시글은 절대로 낚시꾼들에게 한정된 게시글이 아닙니다.!!! 바다에서 혹은 계곡에서 구명조끼를 입고 물놀이를 즐기시는 분들!!! 모두에게 포함되어 있는 게시글입니다.!!

겨울이라는 특성상 물놀이를 하지 않을 것 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을 다시 한번 상기하여 앞으로 있을 안전사고를 미리 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구명조끼' 아시죠???? 낚시객분들은 '구명조끼'를 항상 착용하고 있습니다.  구명조끼가 안전상의 이유도 있으나, 각종 낚시 장비를 수납하는 도구로도 사용합니다.

 

그리고 해수욕을 즐길때~ 많은 분들이 '구명조끼'를 착용합니다. 수영에 자신이 없기에 안전상의 이유로 '구명조끼'를 착용합니다.

 

하지만, 제가 오늘 안내하는 부분을 실천하고 있는지... 다시 한번 돌이켜 생각해 보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저도 이부분을 실천하고 있지 않기에... 이렇게 게시글을 작성하면서 반성하고 있습니다.

 

 

※ 위의 사진은 낚시꾼이 입는 '구명조끼'입니다. 그리고 해수욕을 즐길때 입는 '구명조끼'도 구명조끼에 주머니만 없을 뿐 위의 사진과 동일합니다.

 

위의 사진에서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쳐진 부분이 보이시나요??? 저게 어떤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지 아시나요???

 

구명조끼의 아랫부분에 있는 '끈'은 구명조끼로 인한 '질식사'를 예방하기 위한 '다리끈'입니다.

 

이글을 읽고 계신분들... 저 끈의 용도를 알고 계셨나요??

 

낚시를 다니시는 분들은 '끈'의 용도를 많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수욕을 즐기시는 분들은 '끈'의 용도를 알지 못하며, '다리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럼... 제가 '다리끈' 하나를 가지고.. 이렇게까지~역설을 하는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낚시전용 구명조끼 뿐만 아니라, 해수욕 전용 구명조끼에도 하단에는 위의 사진과 같은 다리끈이 달려있습니다.

그리고 탈부착이 용이하게 달려있습니다.

 

 

※ 위의 사진은 다리끈을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대부분의 낚시꾼과, 해수욕을 즐기시는 분들은 위의 사진처럼 다리끈을 제대로 착용하지 않습니다.

구명조끼를 착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리끈을 구명조끼 안쪽에 위치한 주머니에 담아서 그대로 구명조끼만 입습니다.

왜냐하면.. 다리끈을 착용한 모습은... '폼'이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리끈을 하지 않을 경우... 왜!!! 위험할까요???

 

 

※ 위의 사진보셨습니까???

 

 

일반적으로 구명조끼를 입고 수영을 즐길때는 사람이 당황하지 않기에 많은 위험이 따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급작스런 상황이 발생하여 당황하는 경우 몸에 힘이 들어가 자신의 몸은 바다로 계속 가라앉으며, 상반신의 경우 입고 있는 구명조끼에 의해 바다위에 뜨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때... 다리끈을 하지 않은 경우, 구명조끼와 자신의 몸의 반대방향으로 가려는 성질때문에~ 구명조끼의 목 부분이 자신의 목을 조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구명조끼는 사람의 체중에 의해 가라앉으려는 힘보다 큰 부력을 가지고 있기에~ 안전을 이유로 착용한 구명조끼에 질식사를 당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구명조끼의 '다리끈'을 어떻게 착용해야 될까요?? 정말로 간단합니다.!!

 

 

※ 구명조끼의 아랫부분에 달려있는 다리끈을 자신의 다리 사이로 통과시킨 후 탈부착이 용이하게 달려있는 곳에 장착하기만 하면됩니다.

그리고 구명조끼를 위로 들어보시고, 구명조끼가 위로 떠올라도 자신의 목에 지장을 주지 않을 정도의 위치에서 다리끈을 조여줍니다.

 

이때, 다리끈을 너무 심하게 조이면... 자신의 몸이 움직이는데 많은 불편이 따르니 자신의 몸에 맞게 조정해 주셔야 됩니다.

- '다리끈'을 하면 끈이 자신의 엉덩이와 앞쪽을 통과하기에 다른 사람이 보기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폼'보다 여러분의 안전이 더욱 중요합니다.!!!

 

 

※ 구명조끼의 '다리끈'이 장착된 경우 물에 빠져서 당황하게 되더라도 여러분의 몸은 물위에 떠있을 수 있습니다. 그 이후 구조대가 올때까지 잠시 기다리시면 안전하게 물 위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위에서 이렇게까지 구명조끼의 올바른 착용법에 대해 안내를 했는데요... 예전 제가 낚시를 했던 모습을 보니... 많은 나날을 위의 올바른 착용법을 지키지 않았었습니다.ㅜ

 

 

 

※ 위의 사진은 올바르게 구명조끼를 착용했었습니다.^^

 

 

※ 위의 사진은... 올바른 구명조끼 착용법을 지키지 않았습니다.ㅜ

 

 

위의 사진을 등록하면서... 저는 정말로 많이 반성했습니다. 위의 사진의 장소는 제주도에서 1시간정도 떨어진 '관탈도'라는 장소입니다. 그리고 제가 낚시를 한 장소는 관탈도의 '마당여'라는 포인트입니다. 이곳은... 파도가 쎄지면, 파도가 갯바위를 덮치는 장소입니다. 그리고 저는... 도망갈 장소가 없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곳에서 낚시를 하는동안... 저는 구명조끼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았습니다.ㅜ 만약에... 만약에... 라는 생각을 하니... 소름이 돋습니다.

 

 

 

※ 위의 사진도 올바른 구명조끼 사용법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분들... 구명조끼의 올바른 착용법에 대해 알고 계셨나요??? 혹시, 알고 계셔도 저처럼 실천하지 않은 것은 아니신가요???

 

안전사고는 우리 주의에서 사소하게 놓친 부분에서 많이 일어납니다. 그렇기에 안전상의 이유로 착용하는 것에서부터 정확한 착용법을 숙지하고 실천했으면 합니다.

 

최근 낚시를 다녀온 부분에 대해 작성하지 못한 것은.. 얼른 등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올해 많은 제주도 도보포인트 소개를 하려고 했으나, 그러지 못했습니다. 2014년 아일락의 목표! 많은 분들이 쉽고 즐겁게 제주도에서 바다낚시를 즐길 수 있는 포인트 및 낚시 정보에 대해 좋은 콘텐츠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안전사고는 바다낚시뿐만이 아니라 등산, 축구 등등등 많은 취미생활에서 찾아옵니다.

미리 알고 대비하시는 분들은 안전사고를 만나더라도 지혜롭게 헤쳐나올 것 입니다.

하지만, 나는 괜찮겠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정말 안 괜찮을 것 입니다.

모두다 안전한 취미생활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고 이만 게시글을 줄입니다.

 

※ 위의 게시글이 좋은 정보가 되셨다면, 아래의 view on 손가락을 한번씩 클릭해주세요.
추천과 댓글은 '아일락'에게 많은 힘이됩니다. 더욱 좋은 게시글로 보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