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 모든 것/제주도 감귤 일기

[제주감귤]귤 썩지 않게 보관하는 방법!!!

♡아일락♡ 2013. 10. 28. 22:23
320x100

 

어제는 간단한 오징어 요리에 대해 소개를 하였구요!!!

오늘은 겨울철의 대표적인 과일!!! "귤"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가려고 합니다.

 

제가 살고 있는 고향 및 지역은 우리나라의 남쪽나라인 '제주도' 입니다. 겨울철의 제주도는 노란색을 띄는데요. 그 이유는, 제주도의 대표적인 과일!!! "귤" 때문입니다.

 

"귤"은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고, 새콤달콤한 맛이 정말 좋아 손이 끊임없이 가는 과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귤"은 사과 혹은 배 등 다른 과일에 비해 많이 저렴하기에 많은 분들이 마트에서 구매하실 때 대량으로 구매한다고 생각합니다.

 

대량으로 구매한 귤을 최대한 빨리 먹으면 좋지만,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 부터는 아래의 사진처럼 귤이 썩기 시작하여 냄새도 별로 좋지 않고, 기분도 좋지 않습니다.

 

 

 

대량으로 구매한 귤을 최대한으로 썩지않게 보관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제가 소개하는 방법은 이제까지 27년간 제가 제주도에 살았고, 아버지께서 30년동안 귤농사를 짓고 있기에 겨울철마다 손이 노랗게 변해가면서 터득한 방법입니다. 모든 제주도의 사람들이 이렇게 하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모든 과일은 구매하시고 일정한 기간동안 드시지 않고 놔두면 썩게 됩니다. 그리고 유난히 귤이 빨리 썩는다고 느끼는 이유는 이렇다고 생각합니다.

 

'수박, 배, 사과'등 다른 과일은 시원하게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드십니다. 그리고 이런 과일은 절대 대량으로 많이 구매하지 않습니다. 대량으로 구매하셔도 박스에 10개 혹은 15개 정도만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귤은 한박스에 정말 많은 양의 귤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귤을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였다가 귤을 먹으면, 달콤한 맛이 느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냉장고의 좋은 이점을 이용할 수 없는 귤...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요???

- 모든 과일은 일정기간 놔두면 썩게 됩니다. 제가 소개하는 방법은 이전에 썩었던 기간보다 조금더 늦출 수 있는 방법이란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3개월 6개월 1년이상 안썩는 방법이 아닙니다.~^^

 

1. 마트에서 박스채 혹은 대량으로 구매한 귤을 박스채 혹은 비닐에 그대로 담아서 보관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마트에서 박스채 혹은 대량으로 귤을 구매하실 텐대요. 사가지고 오신 귤을 아래의 사진처럼 공기가 잘 통할 수 있는 소쿠리에 놔둬서 보관합니다.

- 소쿠리에 담아서 보관하는 이유는 "통풍" 때문입니다. 박스채 혹은 봉지에 담아서 보관하시면, 귤은 서로 엉켜서 공기도 만나지 못하고 불이 꺼지듯이 귤이 썩기 시작합니다.

 

 

2. 소쿠리에 담으면서 시간이 허락하시면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위의 사진의 동그라미 부분이 보이시나요??

이 부분은 귤을 수확하면서 가위질 실수로 귤에 난 상처인데요. 여러가지 선별 작업을 거쳐도 한개 혹은 두개정도 구매하신 귤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상처난 귤을 발견하시면 이런 귤 부터 먼저 드셔주세요.

왜냐하면, 이런 귤이 제일 먼저 썩기 시작하며, 귤이 썩으면서 옆에 있는 귤과 썩은 부분이 붙어서 멀쩡한 귤도 같이 썩어버립니다.

 

3. 소쿠리에 담아서 부엌이나 베란다에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신 후 드실때에는 작은 바구니에 담아서 따뜻한 곳에 보관하신 후 드세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추운 겨울 베란다 혹은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보관된 귤을 바로 드시면, 이빨이 시렵거나 새콤한 맛밖에 느낄 수 없습니다.

작은 바구니에 드실만큼의 귤을 따뜻한 방안에서 조금 보관하신 후 드셔보세요. 바로 수확하자마자 먹는 그런 귤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4. 마지막으로 귤을 드실 때 주의할 점 입니다.

 

 

많은 분들이 귤의 껍질을 벗겨내고,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귤의 '흰'부분을 떼어내고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러분, '흰'부분을 너무 많이 떼어내지 마시고 귤을 드셔보세요.

귤의 '흰'부분에는 '펙틴'과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돼 있어 함께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펙틴은 중금속이나 독성물질을 흡착해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식이섬유는 장을 깨끗하게 하며 다이어트에 정말 좋다고 합니다.

 

※ 귤의 좋은점

- 비타민 C가 풍부하고, 감기예방·피로회복·피부미용에 아주 좋습니다.

- 귤에 함유된 비타민 C 성분은 현대인에게 생기는 정신적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 귤은 인체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동맥경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 귤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P 성분은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노화를 방지 시켜 주고 피부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제주도에서는 농사를 하고 계시는 많은 분들께서 1년동안 땀을 흘리면서 키운 귤이 이제 맛있게 익어서 한창 수확을 하고 있습니다.

 

올 겨울, 하나라도 맛있는 귤을 드시면서~~ 추운 겨울에 감기 한번 걸리지 않는 계절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시 한 번 귤이 썩지 않고 오랫동안 보관하는 방법은!!! "통풍"이 생명이다. 라는 말!!! 꼭 기억해주세요~~^^

320x100